아시아나 항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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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dustry Analysis

Competitor Analysis

Company (Asiana) Analysis

Customer (Survey) Analysis

Problem Searching

Problem Solving

Creative Strategy

Media Strategy
본문내용
항공 산업의 특징

항공산업은 중요한 국가 기간 산업 - 항공산업은 일반적으로 항공운송을 비롯하여 항공기 제조, 항공우주관련 산업까지를 포괄하는 개념
유가 변동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 - 연료비 비중이 매출 원가의 20%에 육박하는 국내 항공사들은 원유를 전량 수입에 의존
규모의 경제가 지배하는 대표적 산업- 대부분의 국가들은 설사 복수항공사 체제를 채택하고 있다 하더라도, 대표가 되는 항공사를 중점 육성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음
규제 완화와 국제적 경쟁 각국 정부의 항공산업 규제 완화 바람 - 노선 확장의 제약 해제 및 신규 사업자에 대한 진입, 장벽도 크게 낮춤 항공편 요금은 자율화 - 가격 경쟁에 돌입


시장상황
최근 지속적인 고유가
전세계적으로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연료비의 압박으로 2000년 이후부터 지속적 적자를 기록
국제 항공사 동맹체
Skyteam, staralliance 등의 동맹체들을 통해 서로 제휴, 경쟁력 강화 방안 강구

조기 유학, 어학연수 붐 등으로 인한 고객의 저연령화

저가 항공사 출현

대한항공 기업비전
1. 최상의 운영체제
2. 고객감동과 가치창출
3. 변화지향적 기업문화

대한항공 기업목표
1. 지속적인 서비스혁신을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
2. 절대 안전과 투명경영을 통한 신뢰받는 기업상 구축
3. 책임경영과 비전을 통한 기업 가치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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