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경영정보시스템] 현대모비스 SCM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SCM 소개 및 성공 요소
(1) SCM(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
(2) SCM 정의
(3) SCM 필요배경
(4) SCM 을 통한 기대효과
(5) SCM의 공통적인 기반
(6) SCM의 성공요소
(7) SCM의 발전방향

II. 회사 소개
(1) 회사개요
(2) Vision & Mission
(3) 현대모비스의 부품판매사업
(4) 해외사업
(5) SCM 추진배경

III. 협업을 위한 준비
(1) Supplier Partnership
(2) 관계지향적 협업
(3) MOBIS의 SCM 구조
(4) 전략적 SCM 추진 내용
(5) 추진경과

IV. SCM 추진현황

(1) 국외현황
(2) 국내현황
V. 평가 및 향후 추진방향

(1) 평가
(2) 향후 추진방향
본문내용
I. SCM 소개 및 성공 요소

(1) SCM(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

SCM 이란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공급 사슬(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비즈니스 프로세스(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공급망 전체의 현금 흐름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 하는 개념이다.

다시 말해 공급망 관리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관리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RP)에 지능을 부여하는 것과 같다.

이러한 공급망 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사내와 사외의 공급망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각 단위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즉, 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기회손실에 의한 손실을 삭감할 수 없다. 이로 인해 공급망 전체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실현이 효과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초래하고, 높은 고객서비스의 제공으로 연결된다.
이것들을 실현가능하게 하는 것이 새로운 경영전략이라고 생각되는 Supply Chain Management (SCM)이다.

그런데 이러한 개념은 필수 불가결하게 생산한 제품은 반드시 팔린다고 하는 예측가능성을 전제로 한 패러다임에서 시장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불확실성을 전제로 한 패러다임으로 능동적으로 이행이 뒤따라야 가능한 것이 된다. 이것이 공급망 관리의 시작이다.

(2) SCM 정의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란 기업이 제품 생산을 위하여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기까지의 공급망에서 일어나는 구매/조달, 생산, 영업, 물류, 재고 관리 등의 정보흐름을 최적화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정의된다.
기업이 점차 거대화, 세계화됨에 따라 기업 활동의 범위가 확대되고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됨에 따라 공급망을 체계적으로 통합하고, 관리할 수 있는 대안이 요구되었고, 그 과정에서 등장한 것이 SCM으로 통칭되는 공급망 관리 솔루션(Supply Chan Management)이다. SCM이란 원료 공급업체(Supplier)에서부터 고객(Customer)에 이르는 전 공급망(Supply Chain)의 정보(Information), 자재(Material), 현금(Cash)을 통합 관리하는 전략적인 기법이며, SCM 솔루션은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이 과정을 자동화, 효율화한다. SCM 솔루션은 경영 전략 및 기법과 정보 기술의 결합체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리엔지니어링 이후 SCM 도입이 진행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IS] 풍기 산업의 MIS 도입
  •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는 이러한 기업 환경 속에서, 수업 시간을 통해 배우고 토론한 경영정보시스템이 실제 기업 세계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거나 혹은 적용되고 있지 않은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하나의 중소기업을 택하여 해당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을 분석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3. 연구의 방법수업을 통해 배우고 토론을 하며 깨달은 MIS 함수 - MIS

  • SCM,CRM사례 레포트
  • 경영의 토대 마련직원과의 정보공유 활성화 업무 효율증대 및 영업이익 향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반 마련 4) CRM도입의 문제점CRM도입은 전사차원의 경영전략과도 연계되어야 하기때문에 구현이 쉽지 않음ROI를 확인하기위해서는 일정시간이 필요5) 향후계획고객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잠재 요구를 파악장기적으로 SCM프로젝트 진행이천일아울렛 시스템과 통합 고려 참 고 자 료* 한경 eBiz-임세헌( 모델링리서치 컨설턴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경영/금융결제원/신입)2. 자기소개서(공사/식품의약품안정청/연구원)3. 자기소개서(강원레일테크/기술영업/경력)4. 자기소개서(고려해운/해운수출입/신입)5. 자기소개서(DAUM/인터넷비즈니스/인턴)6. 자기소개서(대림건설/총무/신입)7. 자기소개서(대우건설/건축/경력)8.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중남미해외영업/신입)9.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경영지원/경력)10. 자기소개서(대우정보시스템/정보통신/신입)11. 자기소개서(대우조선/생산관리/

  • [서강대]이재범 교수님 중소기업 MIS탐방후 문제점 분석 및 대안 제시
  •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는 이러한 기업 환경 속에서, 수업 시간을 통해 배우고 토론한 경영정보시스템이 실제 기업 세계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거나 혹은 적용되고 있지 않은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하나의 중소기업을 택하여 해당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을 분석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3. 연구의 방법수업을 통해 배우고 토론을 하며 깨달은 MIS 함수 - MIS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정보회사84. 의류유통업체1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2 회사별 76가지1. 삼성전자TN-1 1-1. 삼성전자TN-22. 삼성전자-12-1. 삼성전자-23. 삼성물산4. 삼성 테크윈5. 삼성화재6. 삼성SDI-16-1. 삼성SDI-27. 삼성중공업-17-1. 삼성중공업-28 .삼성물산9. LG전자-19-1. LG전자-29-2. LG전자-310. LG CNS11. LG화학12. LG생활건강-112-1. LG생활건강-213. LG상사-113-1. LG상사-213-2. LG상사-314. LG 칼텍스 정유15. LG건설-115-1. LG건설-216. LG 화학-116-1. LG 화학-217. LG텔레콤1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