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경영] 무료신문 메트로(metro) 매체경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metro> 선정 동기 / 무료 신문에 대해

● <metro> 소 개

● 신문 시장 / 무가지 시장 현황

● <metro> 조 직 구 조

● <metro> 경영 / 마케팅 전략 분석

● <metro> 성 공 사 례

● SWOT / 향후 시장 전망
본문내용
신문의 발전은 인간의 발전을 의미한다. 인간의 발전은 일차적으로는 인간의 지적 수준(level of literacy)을 의미하며, 이차적으로는 지식, 지혜, 재화의 정도(individual modernity)를 의미한다. 신문은 개인의 사고를 발흥하고 지도하는 유일한 수단이다. 이 같은 인간의 발전은 물질의 발전이나 제도의 발전에 우선하며, 이들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그 발전이 어렵고 속도가 느리다.
신문은 이같이 가장 힘들고 더딘 인간의 발전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신문이 어느 사회에서 보편화되는 데는 타 매체에 비해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러한 신문의 보편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지하철 신문’ 이다.
몇 년 전부터 무료신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점차 배포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종류도 하나 둘 늘어나는 추세이다. 지하철로 출퇴근 혹은 통학하는 사람들은 일상처럼 지하철 신문을 통해 사회의 이슈들을 간단하게나마 접하고 있다. 신문을 읽다가 문득 고개를 들어 주위를 둘러보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무료신문을 읽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혜성처럼 등장해서 무료신문 붐을 일으킨 <metro>. 우리는 <metro>사의 조직구조와 경영전략을 분석해보고,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을 찾고자 한다.
참고문헌
✦ 신문원론 - 김 균
✦ 매스 미디어와 사회 - 최정호, 강현두 공저
✦ 광고 기획론 - 서범석
✦ http://www.metroseoul.co.kr/
✦ http://www.clubmetro.co.kr/
✦ 한국ABC협회 http://www.kabc.or.kr/
✦ [거시조직론] 메트로신문 조직분석 http://www.reportshop.co.kr
✦ '관훈저널' 2004년 봄호 - 무료시장으로 인한 신문 변화
✦ 한국 언론정보협회와 한국 언론재단 주최 세미나 자료
- 2003. 12. 26 / 무료신문 실태와 신문산업에 미치는 영향 중 광고 보도행태 분석자료 참고
(www.kpf.or.kr/infoapp/semi_new/search_seminar.cgi)

※ 그림출처 : (주)메트로신문사 제공 카달로그 /www.clubmetro.co.kr
※ 그래프 자료 출처 : 메트로 본사 홈페이지 /www.metro.lu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무가지신문에 대해서
  • 무료신문의 인기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생활정보지 수준이 아닌 종합일간지의 형태를 땐 무료신문은 1990년대 유럽에서 붐을 이루었다. 1995년 2월 스웨덴 대학생 3명의 아이디어로 출발한 무료일간지 메트로는 현재 전 세계 16개국 25개 도시에서 발행되고 있다. 주로 유럽과 아메리카등 50여개국에서 무료신문이 발행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우리나라와 함께 싱가포르, 홍콩에서 발행되고 있다.2. 연구목적대중매체는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여러

  •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무료신문의 선호도 및 특성과 향후 전망에 관한 연구
  • 무료신문의 종류와 현황Ⅱ. 본론 (p.3~15)1. 무료신문의 특징 (p.3~7)1) 분석 시기 및 범위2) 발행지면 및 지면구성3) 기사 형식별 구성 : 건수4) 신문별 광고 비중2. 무료신문의 영향 (p.7~11)1) 구독자 입장2) 가판업계 상황73. 조사 방법론과 조사 설계 설정 (p.11~15)- Survey -1) 설문지 분석 결과2) 자료 분석과 해석Ⅲ. 결론 (p.15~18)1. 무료 신문의 전망2. 무료 신문이 나아갈 방향◈ 별책부록 - 설문지 Ⅰ. 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최근 매체 환경의 변

  • [마케팅] 무료신문의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
  • G.O.M contents2. 선정동기3. 신문산업의 현황(1)우리나라 신문 산업 현황과 원인-유료신문산업의 SWOT 분석(2)무료신문 산업의 현황-무료신문산업의 SWOT 분석4. 무료신문 산업의 시장진입과 성장(1) 무료신문의 등장 (2) 무료신문의 시장진입(3) 무료신문의 성장5. 무료신문의 차별화 전략(1)무료신문의 지면전략①무료신문의 기사②무료신문의 광고③무료신문의 비주얼(2)무료신문의 시장개척 전략(3)무료신문의 유통 전략(4)무료신문 이용의 차별

  • 지하철 무료신문의 등장과 확산
  • 매체이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종이신문은 위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염가신문 시대를 열었던 타블로이드판 신문이 지하철을 중심으로 무료신문이라는 형태로 등장해 급속하게 확산된다. 이러한 타블로이드판 종합일간지인 무료신문의 확산은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우리나라에도 「메트로서울」을 시작으로 6개의 무료신문이 서울 지하철에서 발간되고 있다. 이 무료신문의 영향력은 엄청나서 기존 가판시장에 심각한 타격을 입혔다. 이러

  • [지하철, 지하철 건설, 지하철 광고, 지하철 문화공간, 지하철 부채, 지하철노동조합, 프랑스의 지하철] 지하철 건설의 의의, 지하철의 광고, 지하철의 문화공간, 지하철의 부채, 지하철노동조합, 프랑스의 지하철 사례 심층 분석
  •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오렌지 카드와 1주일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초록 카드를 사는 것이 경제적이다. 표 한 장에 8프랑 정도 하므로 30번을 타면 240프랑정도가 들게 되는데 한 달 정기권을 사면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지하철은 물론 버스까지도 공짜이니 굉장히 경제적이다. 오렌지카드를 샀을 때 주의할 점은 표뿐 아니라 표를 넣을 수 있는 비닐지갑과 증명서를 같이 달래야 한다는 점이다. 증명서에는 사진을 붙이고 이름을 써야 하며 오렌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