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무료신문 `메트로vs포커스` 마케팅비교 및 경영전략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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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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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1. 동기.............................................................. 1
2. 무료신문의 등장배경과 현황............................. 2
3. 무료신문의 영향과 시장전망............................. 3
Ⅱ.본론....................................... 3
1. 무료신문의 특징.............................................. 3
2. 메트로vs포커스 두 기업의 대략적 특징비교......... 5
3. 메트로vs포커스 마케팅 믹스 비교...................... 7
4. 메트로vs포커스 지면과 홈페이지 분석 및 비교... 14
5. Interview....................................................... 20
Ⅲ.결론.......................................28
1. 본문요약....................................................... 28
2. 메트로와 포커스, 평가와 전망.......................... 30
3. 나아가야 할 방향........................................... 32
IV.참고문헌............................................... 36
- 본문내용
-
I. 서론
1. 동기
이른 아침, 지하철역을 바쁘게 오고가는 사람들의 손에는 신문이 들려 있다. 비록 한 손에 든 종이에 불과하지만 먼 길을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무료함을 달래주기도 하고, 그 날의 뉴스들을 전해주기도 하고, 새로운 정보들을 공급하기도 하는 더없이 좋은 친구다.
개중에는 지하철 역 주변에서 배포되고 있는 무료 일간지도 볼 수 있다. 이른 아침이면 지하철 역 주변에서 신문을 무료로 나눠주는 아르바이트생들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 무료신문이란 표현 그대로 돈을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신문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어른뿐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도 많이 읽혀진다. 언젠가부터 사람들은 전철에서 직접 돈을 내고 신문을 사서보지 않고, 전철역 앞에서 무료로 나눠주는 신문을 보는데 익숙해지게 되었다.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신문은 그 구독에 대한 사용료의 의미로서 일정한 물적 대가를 치르고 구매 또는 구독하는 신문을 의미했으나 최근 무료신문이 등장하면서부터 그러한 전통적인 의미의 유료신문 시장은 그 양상과 판도가 급격하게 달라졌다.
2002년 처음으로 <메트로>라는 무료일간지가 배포된 이후, 올해까지 <데일리포커스>, <AM7>, <굿모닝 서울>등 4개의 일간지가 주 5일 동안 배포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신문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나오게 되는지, 어떻게 지하철역에서 무료로 배포될 수 있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점에 착안하여, 서론에서는 <메트로>와 <포커스>라는 2종류의 신문을 선택하여 나온 배경과 더불어, 기존유․무료신문들(조선, 중앙, 한국일보 등../ 벼룩시장, 교차료 등의 생활정보신문)과 어떤 차이점과 강점을 가지고 시장을 개척한 것인지, 또한 앞으로 이들로 인한 전체신문시장에 미칠 영향과 무료신문시장의 현실적 전망 등 무료신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얻고자 한다. 그리고, 본론에서는 현재 대표적 무료신문사로 1~2위를 다투고 있는 <메트로>와 <포커스>각각의 기업목표에서부터 마케팅 전략과 특징을 조사, 비교해 봄으로써, 무료신문이 가지고 있는 마케팅 전략을 살펴본다. 이와 관련한 두 기업의 임원과 인터뷰한 내용은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기업 상황과 전략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이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이제까지 살펴본 내용을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그리고 앞으로 무료신문이 거시환경, 과업환경을 탐지하여 위기에 대처하고 기회를 포착함으로써 사회의 주요한 하나의 언론매체이자 광고매체 기업으로써 발전해 나갈 방향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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