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작가론]문학상제도, 무엇이 문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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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지만, ‘돈’은 때때로 순수해야하는 부분까지도 영향을 미쳐서 순수성을 탁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문학과 돈의 관계도 그렇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글을 쓴다’고 하면 배고픈 직업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그러나 돈에 구애받지 않고 작품을 만들어내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는 점에서 작품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곤 했었다. 그러던 중 문학상이라는 것이 등장하였고, 배고픈 작가들에게 희망의 길이 되었으며, 신인들의 등용문이 되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문학상이 엄청난 고료의 금액에 부흥하는 상업적 길로 넘어가면서 그 처음의 순수한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문학상의 수상자들을 보면 늘 타는 작가들만이 수상을 하고 있다. 문학상의 폐단은 어떻게 생겨난 것인가. 이 글은 문학상의 전모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짚어본 후 대책을 생각해보았다.
목차
1. 서론
1) 문학인에 있어 상의 중요성.
2. 문학상이란
1) 문학상이란?
2) 문학상의 종류
① 외국의 문학상
② 한국의 문학상
3. 문학상제도의 비판
1) 오늘의 작가상에서 나타나는 문학상제도의 폐단.
2) 이상문학상에서 나타나는 문학상제도의 폐단
3) 현대문학상에서 나타나는 문학상제도의 폐단
4. 문학상제도에 나타나는 폐단의 원인
1) 돈. 그리고 베스트 셀러
2) 문단의 패거리주의
3) 기성, 작가지망생의 지면발표기회의 단절
5. 문학상제도의 폐단에 대한 대안
1) 구조적모순만을 탓하지 말자
2) 자기만의 성격규정을 확실히 하자
3) 독자들은 성격 없는 '문학상'작품집에 대해 단호하게 거부해야 한다
4) 비평가들의 부지런한 비평
6. 결론
본문내용
문학상제도의 여러 가지 문제점은 무엇보다도 기성작가나 작가 지망생에게 지면 발표의 기회가 적다는데 있다. 특히 신인들에게 발표지면이 적다보니 ‘문학상에 목매는 현상’이 생기고 일단 메이저 잡지에 자신의 글이 발표되거나 굵직한 문학상 하나를 거머쥐어야 작가로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결과야 불 보듯 뻔하지 않은가? 이러한 폐단이 계속되는 한 문학상의 상업성은 끝날 수 없다. 어떻게든 상을 받아 작가로서 인정받고자하는 욕구가 결국 상을 받고, 메이저 급 잡지에 글 발표의 기회를 얻기 위해 출판계의 상업성에 발맞출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자연스럽게 심사과정의 투명성에 대한 문제를 재기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기도 하였다. 어째서 해마다 열리는 그 많은 문학상의 심사위원 명단에 오려진 이름은 거기에서 거기이고, 그 나물에 그 밥인지 생각해 볼 만 하지 않은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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