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작가론]문학상제도, 무엇이 문제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하고 싶은 말
-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지만, ‘돈’은 때때로 순수해야하는 부분까지도 영향을 미쳐서 순수성을 탁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문학과 돈의 관계도 그렇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글을 쓴다’고 하면 배고픈 직업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그러나 돈에 구애받지 않고 작품을 만들어내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는 점에서 작품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곤 했었다. 그러던 중 문학상이라는 것이 등장하였고, 배고픈 작가들에게 희망의 길이 되었으며, 신인들의 등용문이 되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문학상이 엄청난 고료의 금액에 부흥하는 상업적 길로 넘어가면서 그 처음의 순수한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문학상의 수상자들을 보면 늘 타는 작가들만이 수상을 하고 있다. 문학상의 폐단은 어떻게 생겨난 것인가. 이 글은 문학상의 전모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짚어본 후 대책을 생각해보았다.
- 목차
-
1. 서론
1) 문학인에 있어 상의 중요성.
2. 문학상이란
1) 문학상이란?
2) 문학상의 종류
① 외국의 문학상
② 한국의 문학상
3. 문학상제도의 비판
1) 오늘의 작가상에서 나타나는 문학상제도의 폐단.
2) 이상문학상에서 나타나는 문학상제도의 폐단
3) 현대문학상에서 나타나는 문학상제도의 폐단
4. 문학상제도에 나타나는 폐단의 원인
1) 돈. 그리고 베스트 셀러
2) 문단의 패거리주의
3) 기성, 작가지망생의 지면발표기회의 단절
5. 문학상제도의 폐단에 대한 대안
1) 구조적모순만을 탓하지 말자
2) 자기만의 성격규정을 확실히 하자
3) 독자들은 성격 없는 '문학상'작품집에 대해 단호하게 거부해야 한다
4) 비평가들의 부지런한 비평
6. 결론
- 본문내용
-
문학상제도의 여러 가지 문제점은 무엇보다도 기성작가나 작가 지망생에게 지면 발표의 기회가 적다는데 있다. 특히 신인들에게 발표지면이 적다보니 ‘문학상에 목매는 현상’이 생기고 일단 메이저 잡지에 자신의 글이 발표되거나 굵직한 문학상 하나를 거머쥐어야 작가로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결과야 불 보듯 뻔하지 않은가? 이러한 폐단이 계속되는 한 문학상의 상업성은 끝날 수 없다. 어떻게든 상을 받아 작가로서 인정받고자하는 욕구가 결국 상을 받고, 메이저 급 잡지에 글 발표의 기회를 얻기 위해 출판계의 상업성에 발맞출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자연스럽게 심사과정의 투명성에 대한 문제를 재기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기도 하였다. 어째서 해마다 열리는 그 많은 문학상의 심사위원 명단에 오려진 이름은 거기에서 거기이고, 그 나물에 그 밥인지 생각해 볼 만 하지 않은가?
- 참고문헌
-
이문구.「심심풀이 문학상 이야기」,『까치둥지가 보이는 동네』, 바다출판사,2003,122p
전정구.『약속없는 시대의 글쓰기』, (시와시학사.1995).251~252쪽
현택수.「90년대, 결코 우울하지 않은 문학적 투쟁의 흔적들:90년대 세대논쟁의 사회학적 의미」『문학동네』제12호(1997년 가을).
방민호.정도상.이명원.「예술 난타: 창조적 불복종을 꿈꾸며. 한국의 문학상 성토」.『민족예술』(2001년4월)
고정욱.「똥통학교의 똥통학생들:문학상 제도를 비판한다2」『비평과 전망』제2호(2000년 5월).
박기수.「자기만의 탐식에서 상생의 축제로: 문학상 제도를 비판한다.」『비평과 전망』제2호(2000년5월).
고명철.「추문과 풍문으로 얼룩진 비평상」『작가와 비평』(2004년 상반기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