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쓰기 유형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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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쓰기유형 출제 경향
2) 쓰기유형 평가대상 능력
3)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적용하기
4) 쓰기 유형 변화에 대한 우리조의 분석

3. 결론 및 대책


본문내용
쓰기 능력은 실제로 쓴 글을 토대로 평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시간상 그것이 불가능하고, 효율 면에서도 불리하다. 그래서 학생들이 얼마나 내용을 생성하고 조직하여 전개하는데 능숙한지, 표현 능력과 퇴고 능력은 어떠한지를 객관식으로 출제하여 평가하게 된다.
이 때, 어떤 유형의 쓰기 문제가 학생의 쓰기 능력의 어떠한 부분을 평가하는지를 연구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쓰기 문항 수는 적절한지, 평가에 반드시 필요한 유형들이 빠짐없이 출제되고 있는지를 계속해서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쓰기 평가 문항을 문제집에서 자체적으로 분석해 놓은 부분을 학생들이 많이 접하게 되는데, 그러나 문제집의 분석은 여태까지의 문항 분석을 통해 적중률을 높이고, 학생들이 그러한 문제 유형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같은 유형의 문제를 만들어내기 위한 분석이 대부분이었다. 여기에서 연구의 필요성을 느낀 우리는 비판적 관점에서 언어영역 쓰기 문제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우선 1994년부터 2004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쓰기유형 출제 경향을 간단히 알아보고 문제 유형을 분석하여 그 유형이 평가할 수 있는 학생의 쓰기 능력과 연결시켜 볼 것이다. 그리고 쓰기 문항의 유형이 시대별로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알아봄을 바탕으로 비판적 관점에서의 문제 제기와 함께 앞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쓰기 평가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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