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사학위논문][의상섬유학] 피티드 실루엣 남성복의 인체 적합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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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1
Ⅱ.이론적 배경 3
1. 우리나라 남성정장의 실루엣 흐름 3
2. 피티드실루엣정장의 특성7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0
1. 정장 착용실태 조사 10
가. 조사 대상 및 기간 10
나. 조사 방법 및 내용 10
2. 일반재킷과 피티드실루엣재킷 패턴 비교 분석 11
가. 실험 제품의 선정 11
나. 분석 방법 및 내용 12
3. 일반재킷과 피티드실루엣재킷 관능 평가 14
가. 기간 및 장소 14
나. 피험자 선정 14
다. 외관평가 14


라. 기능성평가 19
4. 자료처리 20
Ⅳ. 결과 및 고찰 21
1. 정장 착용실태 결과 21
2. 일반재킷과 피티드실루엣재킷 패턴 비교 분석 결과26
가. 제품 치수 비교 26
나. 패턴 설계 방법 비교 27
다. 패턴 치수 및 중합도 비교 47
3. 일반재킷과 피티드실루엣재킷의 관능 평가 결과 48
가. 외관평가 48
나. 기능성평가 50
Ⅴ. 결론 52
참고문헌 55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정보화, 공유화되고 있으며 이는 패션과 미용에서조차 그 영역의 제한이 없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남성들은 여성들의 고유영역이라고 알려졌던 미용과 패션에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고 또한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렇게 패션과 외모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남성 혹은 그 트렌드를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이라 하며, 이는 영국의 작가이자 문화비평가인 마크 심슨이 1994년 일간지󰡐인디펜던트󰡑에 기고한 글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allyce bess(2003. 9.10), "metrosexual: male who loves clothes and grooming"

메트로섹슈얼은 도시(Metropolitan)에 살고 있는 남성들이 패션, 미용, 인테리어, 요리 등 여성적 라이프스타일에 관심을 기울이는 현상을 의미한다.
메트로섹슈얼리즘에서 말하는 남성은 겉치장에 신경 쓰지 않는다는 전통적인 관념에서 벗어나 나름대로 외모를 가꾸는데 신경을 쓰며, 이와 같은 메트로섹슈얼 성향의 남성들은 20대에서 30대 초반에 이르는 도시 남성들에게 주로 보이는 경향으로, 이들은 유행을 이끌어가고 패션 산업의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참고문헌
allyce bess(2003. 9.10), "metrosexual: male who loves clothes and grooming"

최성아(2004,03), MetroSexual의 등장과 남성 대상 마케팅 붐, 이마스 사례집, pp.26~30.

박양순(1991), 한국 남성복의 변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청구논문.

오희선(2002) 남성복 스타일 이미지에 대한 평가와 선호에 관한 연구, 한국의 류산업학회지, 4(1), pp.128~140.

김진선(2000), 남성 재킷패턴 개발을 위한 실험적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정재은(2002), 남성의 체형별 정장 길 원형(block)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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