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마케팅] 남성 명품(luxury) 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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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Ⅰ. 서론
Ⅱ. 남성 패션 시장의 분류
Ⅲ. 현재 시장 분석
Ⅳ. 현재 남성 패션시장에 대한 분석과 그 변화의 요인
Ⅴ. 잠재 시장 전망
Ⅵ. 결론
참고문헌 및 논문
본문내용

Ⅰ.서론

20세기의 복식 문화는 일반적으로 대부분 여성의 복식에 집중되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당시만 해도 사회적으로 남성이 복식에 크게 관심을 갖는다거나 투자한다는 것은 그다지 쉽게 용인되지 못했다. 특히 남성은 여성에 비하여 사회적인 자기표현을 의복 등을 통한 외향적인 요소에 의존하는 경향이 낮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여성과 달리 남성의 복식에서는 장식의 요소가 들어갈 필요성이 작았다고 할 수 있다. 여성 패션은 다양한 디자이너의 등장과 새로운 소재, 새로운 실루엣 등이 등장하며 변화하고 있을 때, 자연스럽게 남성의 복식은 개성의 표현보다는 실용성과 상징성이 강조되었고, 이러한 특징에 맞게 단조롭고 어두운 색상에 개성 없고 무난한 평범한 디자인과 진부한 옷감이 남성복 시장의 주된 요소였다.
하지만 20세기 말 이후 남성 복식은 급격하게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과거의 수동적인 모습을 탈피하여 남성들이 적극적으로 복식에 관심을 갖게 되기 시작한 것이다. 다양한 사회적, 성적 계급의 붕괴와 개방적인 사고의 확산은 이러한 경향에 기폭제가 되었다. 남성들은 성에 대한 고정 관념이나 국적, 시간, 규범 등 다양한 경계를 뛰어넘어, 이러한 자유로움을 바탕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 나갔다. ‘남성들의 여성화’라는 말이 나올 만큼 개성 표현을 위해 많은 것을 투자하는 소위 꾸미는 남성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의복 이외에도 여성들의 전유물이었던 목걸이, 귀고리, 브로치 등 장신구에서도 남성용 물품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그들은 더 이상 옷을 실용성으로만 고르지 않는다. 패션이 자신의 지위를 상징한다는 것을 알고, 자신을 구별 할 수 있는 도구가 되어준다는 것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그 변화의 폭이 20세기 전반의 그것에 비해 비교적 크다는 점에서, 또한 그러한 트랜드를 공유하고 즐기는 남성 집단의 규모가 과거와 비해 매우 커져가며 상대적으로 위축되어 있던 남성 명품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를 통해, 현재 남성 패션시장에서 불고 있는 열풍과 그것에 기폭제가 되어주고 있는 남성 명품․디자이너 시장의 현상을 짚어보고, 그것이 출현하게 된 배경과 앞으로의 지속적인 발전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대영, 『명품마케팅』, 미래의창, 2004
김상헌, 『귀족마케팅』, 청년정신, 2003
김영한, 『VIP마케팅』, 책이있는마을, 2005
이경희‧ 김윤경, 『남성 Fashion 디자인』, 교문사, 2004
이은영, 『패션마케팅 제 2판』, 교문사, 1997
이재진, 『패션과 명품』, 살림, 2004
한동철․성희승, 『부자마케팅관리』, 삼영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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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옥련․이현지, 2004, 한국의류학회지 2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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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현정, 1999, 광주대학교 민족문화예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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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형, 2001, 「패션명품에 대한 태도 연구」



[ 참고 사이트 ]

네이버 http://www.naver.com
카인즈 http://www.kinds.or.kr
한섬 http://www.handsome.co.kr
한국패션협회 http://www.koreafashion.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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