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정신지체의 이해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정신지체의 정의
1.1. 정신지체에 대한 전통적인 기준
1.2. 정신지체의 분류

2. 정신지체로 인한 능력의 결손과 원인
2.1. 정신지체에서 나타나는 각종 기술 및 인지 능력의 결손
2.2. 정신지체의 원인론

3. 정신지체가 이들의 인간관계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3.1 정신 지체 장애아의 사회부적응 현상의 예
3.2 정신지체의 특성
3.3 이들 특성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3.4 정신지체아들의 사회 부적응 원인에 대한 다양한 관점

4. 정신지체의 실례
4.1. 정신지체장애인 가족들의 상담 내용
4.2. 정신지체인의 성공관련기사
4.3. 정신지체인의 이해를 위한 관련기사들
4.4. 특수교육의 실태 조사

5. 예방, 교육, 치료에 대한 제언
5.1. 예방
5.2. 교육
5.3. 치료

Ⅲ. 결론

본문내용
Abstract

본 보고서는 현재 특수교육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정신지체아들의 그 장애에 대한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이들 장애가 정신지체아들의 인간관계 및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본다. 또한, 실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현재 정신지체아들과 그 가족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정신지체의 예방, 교육 및 치료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Ⅰ. 서론
의학이 발달한 현대에도 정신지체아는 동일 연령의 2~3%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전국 141개의 특수학교 재학생 23,876명 중 약 15,674명의 정신지체아들이 특수교육을 받고 있다(2004년).통계청 시도별 특수학교총괄 정신지체자 수 <http://kosis.nso.go.kr/cgi-bin/sws_999.cgi?ID=DT_1P
11202&IDTYPE=3&A_LANG=1&FPUB=3&ITEM=T6&CLASS1=C >
이들이 특수교육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매우 큰 만큼 그에 대한 여러 연구들이 수행되었고 많은 저서들이 출판되었다. 하지만 정신지체아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교육기술이 특수교육 분야에만 집중되어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교육 실정이다. 또한, 정신지체아들에게 교육이 실시되고는 있지만, 아직도 이들이 겪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 이들의 장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이들이 일반인들과 함께 사회 속에서 조화롭게 살아 나아갈 수 있도록, 미래의 교사를 지망하는 학생으로서 다양한 교육 방안을 고찰 해봐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서적>
∙ 정신지체아 교육 ( 최죽욱, 박희찬, 김희진 공저, 양서원, 2002 )
․ 교육 심리학 ( 김아영, 백화정 , 성인자 공역, 박학사, 2004)
․ 훈련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학교생활 향상에 미치는 영향 ( 김문석, 2001)
∙ 이상 심리학 ( 이봉건 역, 시그마프레스 )
∙ 아동 이상심리학 ( 조현춘 외 역, 시그마프레스 )

<인터넷 사이트>
․ 통계청 특수학교 총괄 11202&IDTYPE=3&A_LANG=1&FPUB=3&ITEM=T6&CLASS1=C >
∙ KAMR - 한국정신지체인 애호협회 < www.kamr.net >
∙ 국민일보 < www.kmib.co.kr >
∙ 오마이뉴스 < www.ohmynews.com >
∙ 서울신문 < www.seoul.co.kr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 유아특수교육과 발달장애ok
  • 유아특수교육과 발달장애ok제 1장, 유아특수교육 개관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의 이해와 교육과제
  • 정신발달 상태가 정식박약이다.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정신지체아 교육이 특수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정신지체아 교육의 현실과 과제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특수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 나라 정신지체아 교육은 사립학교가 제일 먼저 시작되어 70년대에 사학중심으로 이루어지다가 80년대에 이르러 공립학교가 크게 확대되었고 90년대에 비로소 국립

  • [특수교육]특수아동(장애아동)의 이해,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유형,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진단, 특수아동(장애아동)과 특수교육,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발전 과제 및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방향 분석
  •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이해,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유형,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진단, 특수아동(장애아동)과 특수교육,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발전 과제 및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이해Ⅲ.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유형1.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2.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2) 수학장애(Mathematics Disorder)3)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3. 운동기술장애(발달성 협응 장

  • [사회복지] 유.아동기에 발생하는 여러 장애
  • 정신박약(mental deficiency),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및 지적열약 (mental subnormality)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을 제창하였으며, AAMR(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 미국정신지체학회)에서도 이 세 가지 용어를 동의어로 간주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1999년 4월 이전에는 정신박약, 1999년 4월부터는 지적장애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정신지체라는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1) 특수교육진흥법의 정의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

  • [특수치료]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유형과 운영,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발달장애아의 놀이치료와 신체부자유아의 놀이치료,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놀이치료 효과 분석
  • 특수교육(치료교육)의 운영1. 수행 능력 중심의 선택적 치료 교육 활동 전개2. 교사용 전자 지도서(보완 교재: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이해3. 개별화 교육 계획(IEP)의 수립과 개별화 수업 계획(IPD)의 실행4. 치료 교육 활동 담당 교사 연수의 강화Ⅳ.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1. 학습장애 아동의 미술치료2. 정신지체아동의 미술치료3. 정서장애아동의 미술치료4. 자폐아동의 미술치료5. 시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6. 청각장애 아동의 미술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