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유아특수교육과 발달장애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제 1장, 유아특수교육 개관

1.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정의 및 용어
1)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2) 유아특수교육 영역의 지침 용어
2. 유아특수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유아교육의 영향
2) 유아특수교육 대상자
2) IDEA와 유아특수교육
3. 유아특수교육의 의의

제 2장, 유아발달의 이해
1. 발달의 이론적 배경
(1) 발달의 이해
(2) 발달 영향을 미치는 요소
2. 발달 과정 및 특성
(1) 발달의 원리
(2) 연령 발달
1) 태내 2) 영아기
3) 걸음마기 4) 유아기
5) 학령 초
3. 발달 지표
1) 운동기능 발달
2) 의사소통 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정서적 발달
5) 적응 행동 발달

제 3장, 발달 장애의 이해
1. 발달장애의 개념
(1) 발달 장애의 정의
(2) 발달 장애의 분류(특수교육진흥법)
2. 감각장애의 이해
1) 청각장애 2) 시각장애
3. 지체 및 건강장애의 이해
1) 지체장애 2) 건강장애
4. 인지 및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1) 정신지체
2) 의사소통장애 ; 말-언어-청각
5. 학습 및 행동장애의 이해

제 4장, 발달장애의 원인 및 예방
1.장애 예방의 이론적 배경
(1)장애 예방의 필요성
(2) 발달장애의 원인
2.출생 시 원인
3. 출생 후원인
(3) 장애 예방과 유아특수교육
1) 장애 예방의 의미
2) 장애 예방을 위한 조기 교육의 역할



본문내용
제 1장, 유아특수교육 개관

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과 동시에 장차 특수 교육비 절감 효과를 크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수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장래 이들 생활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교육적 노력을 생의 초기부터 시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상의 배려 없이 일반 프로그램에 배치하여 일반유아들에게 하는 교육과 똑같은 교육을 하는 것은 비전문적이고 비윤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장애 유아를 교육하는 유아특수교육은 교육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의 여러 측면에서 일반 유아교육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교육과정 측면에서 살펴보면 학령기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이나 일반 유아교육과는 달리 자체적인 교육과정과 활동에 우선순위를 두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유아특수교육에서는 학령기 특수교육에서와 같이 학업 기술의 학습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발달 촉진에 그 우선적인 순위를 둘 뿐만 아니라 일반 유아들이 자연적인 발달 단계를 거치면서 스스로 습득하는 기술들까지도 직접 가르쳐야 하기 때문이다. 장애 유아에게 특정 기술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특별히 계획되어야 하고 좀 더 구조화되고 개별적인 활동과 목표지향적인 중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하는 것, 즉 취학 전의 교육을 말함②조기교육의 창시자는 코메니우스, 조기교육의 이론적 뒷받침은 브루너(지식의 구조)★(6)특수교육①특수교육의 변천과정*우리나라의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은 세종 27년에 처음 시행*근대적 특수교육의 효시는 1894년 선교사 로제타에 의한 점자교육*1912년 조선총독부에 의해 관학으로서의 특수교육이 자리잡게 됨*중등특수교육은 1945년 광복 이후 미군정하에서 실시*1977년 특수교육진흥법

  • [의학] 지체장애아 폐쇄형 두부장애 뇌종양의 심리사회적 특성ok
  • 장애를 극복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경우이다. 자활의 곤란이란 자립, 재활이 어렵다는 의미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적 입장에서의 정의는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1994)에서 지체의 기능형태상 장애를 지니고, 체간의 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인 교육시설을 이용한 학습이 곤란한 자를 지체부자유아로 그 정의를 특수교육 대상자의 진단평가심사 및 선정의 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다.2) 종류대표적인 지체

  • [초등교육] 학생지도를 위한 가정과의 연계
  • 교육과학사.이경우 편역(1995).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 서울: 창지사.이동원(1986). 부모교육 프로그램 탐색. 한국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회편.이성진(1981). 행동수정의 원리. 서울: 교육과학사.이영준(1984). 부모교육. 서울: 문성출판사.이재순(1996). 아동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 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재연, 김경희(1992). 부모교육. 서울: 양서원.Berne, E(1961). Transactional analysis in psychotherapy, New Yo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장애(1) 커뮤니케이션의 촉진조직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양호한 커뮤니케이션을 요구하고 있다.더욱이 관리자가 관리를 위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활용되는 시간은 총 시간의 80% 내지 9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언어상의 환경 하에서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대한 특수한 관점이 형성된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관점의 검토가 필요하다.(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과정은 사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발달하였습니다.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타인의 의견과 저 자신의 의견을 흡수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많은 성숙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단체생활에 있어서도 잘 융화되어 본인보다는 타인을 중시하는 생활을 하였으며, 성격도 활달하여 회사 내에서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지니고 있고 좋은 분들도 많이 알게 되어 나름대로 인적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있었습니다.학력 및 경력사항○○에 입사하여 사회생활의 첫발을 내딛어 보유한 기술을 바탕으로 영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