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사회정서발달과 아동기 발달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chapter15. 아동기 사회정서발달
1.정서발달 -----------------------2
2.자아발달 -----------------------3
1)자아개념 ---------------------3
2)자아존중감 -------------------4
3.도덕성발달 ---------------------5
1)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5
2)친사회적행동 -----------------6
4.또래관계 -----------------------6
1)또래수용 --------------------6
2)우정 -----------------------7
chapter16.아동기 발달장애
1.학습장애 -----------------------8
1)원인 ------------------------9
2)특징 ------------------------9
3)학습장애유형 -----------------9
2.우울장애 -----------------------9
1)우울장애란? -----------------9
2)아동기 우울증의 특징 ---------10
3)원인 ----------------------10
4)치료 ----------------------11
3.아동학대 ----------------------11
1)아동학대의 종류 -------------11
2)원인 ----------------------12
3)예방 ----------------------13
참고문헌------------------------14
본문내용
정서 발달 과정을 살펴보면 출생과 더불어 영아는 자신의 정서를 얼굴표정을 통해 표현한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긍정적 정서는 성인들이 쉽게 구별할 수 있으나 부정적 정서는 얼굴 표정만으로는 구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얼굴 표정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다른 사람이 알아볼 수 있는 신호로 발달합니다.
예를들어 출생시부터 신생아는 흥미, 고통, 혐오와 만족의 정서를 나타내며 생후 2개월 반에서 7개월 사이에는 노여움, 슬픔, 기쁨, 놀라움 등의 일차적인 정서를 나타냅니다.
이처럼 영아기의 정서 표현은 양육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소통 기능, 즉 사회적 접촉을 촉진시키고, 양육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나 목표에 맞추도록 돕는 적응적 기능을 합니다.
생후 1년이 지나면서는 자의식적인 또는 자기 평가적인 이차적이고 복합적인 정서가 나타나는데 이차적 정서는 당황, 수치, 부러움이나 자긍심과 같은 정서로 인지발달에 의존하여 나타납니다.
정서는 상황에 따라 표현해야 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가 있지만 1년 미만의 아이는 정서를 표현하지 말아야 할 경우 자신의 정서를 통제하고 규제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생후 1년 경이 되면 아이는 자신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려 정서 표현을 조절할 수 있게 되고 12개월에서 24개월에 아이는 노여움이나 슬픔을 억제하기 위해 눈살을 찌푸리기도 하고 입술을 굳게 다물거나 깨물기 시작합니다.
참고문헌
http://www.swis.or.kr/DQ/File/B_bwel/swis-y-26.hwp (자아존중감)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109&eid=GbPJYL2EFUwboONNDfqsgBPRuIKDlJLf&ts=1085796079

http://hanrw.ac.kr/data/f5-%C4%A3%BB%E7%C8%B8%C0%FB%C7%E0%B5%BF-11.hwp (도덕성의 발달)

www.daum.net (또래관계)

www.empas.com(학습장애)

www.naver.com(우울장애)

www.korea1391.org(아동학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장수가 너무 많아서 많이 줄였지만 많은 도움 받았어요
  • h4***
    (2010.05.25 13:58:51)
회원 추천자료
  • 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 - 유아기에 대하여
  • 장애가 있다고 판정될 때 그것을 인정하기란 충격적인 일이다. 장애아란 ‘정상’ 혹은 ‘보통’ 아동과는 몇 가지 면에서 구별된다(김정휘,1994). 신체적 장애, 감각장애, 정서불안, 학습장애, 정신지체 등 발달상의 지체가 있는 상태에 놓여있는 아동들은 그들이 가진 발달상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특수교육과 관련된 서비스가 주어져야 하며 아동기를 지나 청년기 그리고 성인이 되어 사회의 일원으로서 독립적인 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

  • [치료레크리에이션] 발달장애 자폐아동을 위한 치료레크레이션
  • 발달장애 자폐아동을 위한 치료레크레이션 Ⅰ. 필요성발달장애란 신체적∙인지적∙정서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나이 또래에 맞게 발달하지 못하여 평균치와 차이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발달장애아동에게는 부족한 기초적 기능을 향상 시키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하는 매개체로서 여가활동이 결정적인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즉, 발달장애아동이 치료레크레이션을 통해 여가활동을 함으로서 부모∙또래와의 관계형성과 상호작용의 길을 열

  • 사회과학 발달지체장애
  • 발달장애의 원인은 뇌손상에 의한 것이며, 그 상태는 뇌의 통제를 받는 하나 이상의 기 능에 심각한 결손이 있는 것-발생연령은 1~22세②ICD-10의 정의-‘심리적 발달장애(disorders of psychological development)라는 용어 사용-반드시 유아기 혹은 아동기 동안에 시작되고 중추신경계의 결함, 지속적 증상 출현-어느 정도의 손상은 성인기에도 나타날 수 있음-감각장애, 정신지체, 정서행동장애와 구분③DSM-IV-TR의 정의-전반적 발달장애(PDD)란 아동기에 사회

  • [아동기 발달특징] 아동기의 발달특성(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 도덕발달, 사회성 발달, 아동기 발달장애, 아동기 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아동기 발달특징 아동기의 발달특성(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 도덕발달, 사회성 발달, 아동기 발달장애, 아동기 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목차아동기 발달특성I. 발달적 특성1. 신체와 지능의 발달1) 신체의 발달2) 운동기능의 발달3) 지능의 발달2. 인지와 도덕성의 발달1) 인지발달2) 도덕발달3. 정서발달4. 사회적 발달1) 학교생활2) 또래와의 관계3) 단체놀이4) 대중매체의 영향II.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1. 학습장애2. 주의력결핍과

  • 학령기 아동의 성장과 발달
  • 학령기 아동의 성장과 발달목차학령기 아동의 성장과 발달A. 신체/운동발달I. 신체발달 특성II. 운동발달III. 신체/운동발달의 성차IV. 아동의 신체에 대한 이해V. 건강과 질병1. 아동기 질병2. 아동들의 영양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1) 식품구매2) TV 시청3) 부모의 식습관B. 인지발달I. 인지발달1. 가역성2. 탈중심화II. 지능발달III. 기억발달IV. 학습문제1. 읽기장애2. 산술장애3. 쓰기장애C. 사회정서발달I. 사회성 발달 특성1. 가족관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