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레크리에이션] 발달장애 자폐아동을 위한 치료레크레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 노인재활치료에 대해서
- 사회적응훈련을 통한 자폐아동의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
- [동작치료][지각훈련][사인훈련][자조기능훈련][상지동작훈련]동작치료와 지각훈련, 동작치료와 사인훈련, 동작치료와 자조기능훈련, 동작치료와 상지동작훈련, 동작치료와 정서훈련, 동작치료와 시각장애교육훈련
- [동작훈련]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이론,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기대효과, 쓰기, 의복착탈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수영, 지각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 목차
-
목차
Ⅰ. 필요성
Ⅱ. 구체적 프로그램 계획 (Specific Program Plan)
1. 실행계획 (Implementation plan)
2. 프로그램기술 (Program Description)
3. 회기별 주제 및 세부활동 (Program Content)
4. 활동의 실제
- 본문내용
-
발달장애 자폐아동을 위한 치료레크레이션
Ⅰ. 필요성
발달장애란 신체적∙인지적∙정서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나이 또래에 맞게 발달하지 못하여 평균치와 차이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발달장애아동에게는 부족한 기초적 기능을 향상 시키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하는 매개체로서 여가활동이 결정적인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즉, 발달장애아동이 치료레크레이션을 통해 여가활동을 함으로서 부모∙또래와의 관계형성과 상호작용의 길을 열어주며, 자발적으로 자기표현을 하고 즐거움과 적극성 및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전반적인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경우 상호작용의 매개체로서 치료레크레이션을 통해 타인과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자폐아의 일상생활 특징으로 타인과 눈을 맞추지 않으며, 미소∙포옹 등의 행동이 없고, 신체적 상호작용이 어렵다. 모든 사람들은 감각기관을 갖추고 태어나지만 감각기관이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극이 필요하다. 특히 어머니가 제공하는 신체접촉은 아동들로 하여금 신체자아 발달에 중요하고 생의 초기에 형성해야 하는 애착관계에 영향을 준다. 그런데 자폐아동들은 어머니가 안아주거나 업어주려 해도 반응하거나 오히려 적극적으로 거부하는 행동으로 인해 아동기에 나타나야 하는 애착 행동을 잘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상호 순환반응이 일어나지 않아 안정된 애착 형성이 이루어 지지 않으므로 성장하면서 정서적인 불안으로 인해 일반적인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은 자폐아동의 신체접촉에 대한 어려움은 치료레크레이션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자연스러운 신체접촉을 통해 즐기는 여가활동을 부모∙또래와 경험함으로서 자폐아동의 감각기관을 자극시키고, 부모와의 애착관계 및 또래와의 관계를 자발적으로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폐아동의 타인과의 관계형성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프로그림 계획 및 활동 Tip 장애인부모 교육 자료집, 사단법인 한국장애인 부모회, 1999년 6월
♣자폐아동을 대하는 초기단계는 성인이 아동과 운동을 수행할 때 아동이 성인의 신체를 접 촉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폐아동들은 기능운동 그리고 명확한 리듬 또는 좀더 재미있는 노래가 있는 운동에서 흥 미를 갖는다. 교사나 코치도 좀더 효과적인 운동을 찾도록 한다.
♣자신의 표현을 허락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자폐아동은 재능이 있으며 그들이 선택한 방법이 평범하지 않더라도 최대의 능력을 성취하기 위해 모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대부분의 자폐아동이 반복과 형식적인 일에 반응한다.
♣프로그램은 어떤 종류의 부담감으로 부터 자유롭고 재미있게 만든다.
♣자폐아동은 일반적으로 개인적인 운동을 추구한다. 가능한 한 그룹운동이나 교사, 코치와 함께 하는 운동에 참여시키도록 한다.
♣프로그램은 처음에 아동의 발달수준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아동의 능력을 평가하고 아 동 성취도의 현재 수준 이상의 것을 해 나가도록 한다.
♣협조가 자폐아동과 함께 하는데 가장 큰 문제가 된다. 그러나 문제가 발생할 때 해결하도 록 한다. 만일 준비가 안 되었을 경우 피하거나 돌아가도록 한다.
Ⅱ. 구체적 프로그램 계획 (Specific Program Plan)
1. 실행계획 (Implementation plan)
클라이언트
집단 ■
♣ 대상 : 기쁨터 주간보호센터 자폐아동
♣ 평균연령 : 6~7세 ♣ 인원 : 4 명
(각 아동의 부모1명 동반 참여)
실행기간
♣ 2008. 02. 03 ~ 2008. 02. 26
♣ 매주 화, 목요일 / 총 8 Session
실행 소요시간
각 회기 당 1시간
2. 프로그램기술 (Program Description)
프로그램명
신체접촉을 통한 타인과의 관계형성 프로그램
프로그램목적
부모․또래의 신체접촉을 할 수 있는 여가활동에 참여함으로서 타인과의 관계형성 능력을 향상시킨다.
최종프로그램목표(TPO)
1. 부모․또래와 자연스러운 신체접촉을 할 수 있다.
실행가능목표(EO)
도달점(PM)
측정내용
1-1. 부모와 아동이 자연스럽게 신체접촉 하도록 한다.
1-1-1. 아동이 부모에게 신체접촉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다.
1. 부모와의 신체접촉을 하지 않는다.
2. 부모와의 신체접촉을 수용 한다.
3. 부모와의 신체접촉을 자발적으로 한다.
1-2. 또래와 아동이 자연스럽게 신체접촉 하도록 한다.
1-2-1. 아동이 또래와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신체접촉을 할 수 있다.
1. 또래와의 신체적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
2. 부모와 교사가 권하면 또래와의 신체적 활동에 참여한다.
3. 또래와의 신체적 활동에 스스로 참여한다.
▶ 관찰을 통해 측정 결과를 도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 본 강의에서 언급한 국내외 기업가 이외에 성공한 기업가 1인을 선정하여 그 기업가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환경의 중요성, 환경 불확실성의 관점, 고려해야 할 일반 환경요인과 구체적 환경요인 및 기업의 환경 적응노력을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인간의 성격발달 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회화와 관련지어 논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