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특징] 아동기의 발달특성(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 도덕발달, 사회성 발달, 아동기 발달장애, 아동기 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1 / 2018.11.0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기 발달특성

I. 발달적 특성
1. 신체와 지능의 발달
1) 신체의 발달
2) 운동기능의 발달
3) 지능의 발달
2. 인지와 도덕성의 발달
1) 인지발달
2) 도덕발달
3. 정서발달
4. 사회적 발달
1) 학교생활
2) 또래와의 관계
3) 단체놀이
4) 대중매체의 영향

II.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
1. 학습장애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3. 등교거부
4. 아동비만

III. 아동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는 가정생활에서 학교생활로 생활의 중심이 옮겨가고 학교 교육을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만 7세에서 만 12세까지의 발달 단계이다. 또 공식적인 학습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학동기, 사회적 행동의 증가로 또래와 어울려 다닌다고 해서 도당기, 그리고 영유아기나 청소년기와 할리 조용한 발달을 하는 시기라 하여 잠복기로 불리기도 한다. 아동기에 대해서 에릭슨(Erikson)은 자율성과 유능성이라는 성격적 특질의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으며. 피아제(Piaget)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I. 발달적 특성

1) 신체와 지능의 발달

(1) 신체의 발달

영아기의 급속한 신체 발달이나 청소년기의 성장등급과 비교하여 보면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긴 하지만 꾸준한 성장이 이루어지고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되는 시기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정의, 특징, 발달적 특성, 아동기 부적응 행동,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아동기의 사회적 이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분석
  • Report( 아동기 정의, 특징, 발달적 특성, 아동기 부적응 행동,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아동기의 사회적 이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분석 )목 차1. 아동기의 개념2. 발달적 특성1) 신체와 지능의 발달2) 인지와 도덕의 발달3) 정서발달4) 사회적 발달3. 아동기 부적응 행동1) 학습장애2)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3) 등교거부4) 아동비만4.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아동을 위한 지지적인 성격의 사회복지 서비스▶부모들의 역할을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의 발달
  • 발달단계에서 발생할수 있는 발달 위기와 문제를 살펴보고, 그러한 발달 특성들이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본다1. 개념•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는 연령의 범주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지 한마디로 말하기는 어렵다• 성인기로 접어드는 시기가 과도기적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 시기의 연령범주를 명확하게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초기 성인기의 연령군에 대하여 학자들마다 다양한 견해를 갖고 있다• 레빈슨(Levinson et al.,1974)- 17~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발달단계-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인간의 환경에 대한 지배를 증가시키는 기술과 능력으로 구성되고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적, 정서적 기술의 획득을 반영.제 2 장 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전기1. 태아기 (임신 ~ 출산)1) 태아기의 유전적 요소가 결정하는 개인적 특성(1) 성장률 : 유전인자가 전생애에 걸친 성장의 특수한 내용과 더불어 성장률에 대한 정보 도 제공한다. 인간의 다양한 특징 -운동신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레포트
  • 장애 3. 학습장애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5. 아동학대제 4 장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들어가는 말제 1 장 아동기의 이해 1. 아동의 정의 1) 법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2. 아동관의 변천1) 전통적 아동관2) 현대적 아동관3. 아동의 특성제 2 장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1.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2)운동기능의 발달2.

  • [사회복지] 청년기의 사회복지실천
  • 청년기의 사회복지실천서론본론 Ⅰ 청년기 발달1.신체 발달1)일반적인 신체발달2)내분비선의 변화3)성적성숙4)성숙의 가속화 현상5)신체변화와 심리적 작용2.인지발달1)피아제 이론3. 자아개념과 정체감 발달1) 자아개념2) 자아 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1) 키, 성적 정합성, 개인적 매력 등(2) 신체적 결합(3) 신체 조건(4) 생리적 조건(5) 의 복(6) 지 능(7) 야망 수준(8) 정서 상태(9) 부모의 양육 상태3) 자아 정체감4. 성 발달1)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