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장광고]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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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론적 배경
2. 주제선정 동기
3. 주제의 이론적, 실용적 시사점
4. 연구문제
5. 사례연구
6. 설문조사
7. 결과
8. 결과토의
9. 대안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1)소비자 심리학:
기업이 효과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로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해야 할 필요성은 어느 때보다도 더 크게 되었다. 소비자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사고과정에 대한 심리학의 지식을 이용해서 소비행동의 특성과 그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 이다. 소비자와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조직들의 상호작용을 밝히는데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소비자 심리학은 실험이나 관찰법 외에 조사법이나 심층 면접법 같은 다양한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소비행동을 결정하는 내적인 과정들 즉, 상표에 대한 평가나 의사결정과 같은 인지과정들. 소비자가 경험하는 다양한 경험들 그리고 구매 이후 소비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감정 경험들을 밝히고자 한다.


(2) 오도효과: 광고 자체가 표면적으로는  거짓이 아니면서도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된 신념을 갖게 함으로써 소비자를 오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1)소비자심리와 (2)오도효과를 바탕으로 주관적 주장이나 사실과 다른 이미지를 사용해 소비자를 현혹하는 광고를 찾아보고 그러한 광고에 대한 분석, 그러한 광고들의 효과와 사람들에 대한 인식을 조사해볼 것이다.

참고문헌
광고 심리학/ 김완석/ 학지사/ 2000
광고, 거짓말쟁이/ 마정미/ 살림/ 1998
광고정보센터http://www.advertising.co.kr
광고이야기 http://www.adstory.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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