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를 이해하는 방법 대중문화를 이해하는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 세계는 문화 산업이라는 필터를 통해 걸러진다. 제작 기술이 경험 대상을 빈틈없이 정확하게 재현할수록 바깥의 세상은 영화에서 본 세상의 정확한 연장이라는 환상이 쉽게 퍼져나간다. 유성 영화가 도입된 이후 기계적인 복제는 오직 이러한 목적에 이용되었다. 실제 생활은 점점 유성 영화와 구별할 수 없게 된다. 오늘날 문화 소비자들의 자발성이나 상상력이 위축된 이유를 그 어떤 심리적 메커니즘에서 찿을 필요는 없다. 문화 상품의 속성은, 제작물을 제데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민첩성과 과학성과 관찰력과 상당한 사전지식을 요구 하지만 관객으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사유하는 것을 불가하도록 만든다는 데 있다. 그때그때 신경을 곤두세우지 않더라도 관람객의 긴장은 어느 정도 유지되지만 상상을 위한 공간은 남겨져 있지 않다. 영상과 제스처와 말들이 만드는 영화의 세계에 사로잡혀서 그 세계에 무언가를 덧붙여 자신의 세계로 만등 능력이 없는 사람들은 필름이 돌아가는 동안 전체 조합이 만들어내는 특별한 효과에 몰두할 필요가 없다. 산업사회의 폭력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언제나 작용한다. 어떤영화나 방송 프로그램이건 언뜻 보면 임의 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사회 속에 사는 사람이면 누구도 벗어날 수 없는 작용을 사람들에게 가하려 한다. 문화 산업은 하자 없는 규격품을 만들 듯이 인간들을 재생산하려 든다. 프로듀서로부터 여성 단체에 이르는 모든 문화 산업의 대리인은 이러한 정신의 단순한 재생산 과정에 어떠한 뉘앙스나 사족이 끼어드는 것에 신경을 곤두세운다.
문화사가들이나 문화 수호자들이 서구에서는 “양식”을 만들어내는 힘이 소실되었다고 한탄하는 것은 놀랍게도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다. 모든 것을, 전혀 생각 도 할 수 없었던 것조차 기계적으로 복제 가능한 틀 속에 천편일률적으로 끼워넣는 능력은 문화의 감식가들이 산업 사회 이전의 과거를 유기적인 사회라고 미화하는 세 이용했던, 그 어떤 실재했던 양식의 타당성과 강도를 능가한다. 명시적이면서 암묵적인, 또한 공공연하면서도 비교적인 금지 목록과 허용 목록은 매우 광범위하여 자유의 허용 범위를 설정할 뿐 아니라 그 범위 내에서는 전능한 권력을 행사한다. 아주 자질구레한 세부 사항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은 이러한 목록에 따라 규정된다. 문화 산업 이건 또는 그와 정반대되는 전위 예술이건 이들은 금기의 테두리 내에서 자신의 고유 언어를 결정한다. 기존의 틀을 벗어나지 않으면서 새로운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는 끊임없는 압력은, 개개의 효과사 빠져나가고 싶어 하는 관습의 힘을 증가 시키는 추가 규칙으로서 기능할 뿐이다. 세상에 나타나고 있는 모든 것에는 예외 없이 문화 산업의 인장이 찍혀지지 않기 때문에 문화 산업의 흔적을 갖고 싶지 않은 것이나 확인 도장이 찍히지 않은 것은 어떤 것도 세상에 등장할 수가 없다. 문화 산업에 종사하는 인기 연예인들은 문화 산업의 흔적을 갖고 있지 않은 것이나 재생산에 종사하는 안가 연예인들은 문화 산업의 은어를, 오랫동안 참아왔던 말문이 터진 양, 자유자제로 기쁨에 넘쳐 구사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문화 산업의 분야에서 그러한 태도는 자연스러움이라는 이상이 되었다. 이러한 속성은, 개별 매체들이 이러한 속성을 점점 노골적으로 추구하고 더욱 과장시키게 됨에 따라 새로운 양식을 이룬다. 이 양식은 말하자면 “비문화의 체계로써 하나의 통일적인 양식이며, 이러한 양식에 어떤 의미가 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야만적인 양식이라 부를수 있을 것이다.”
읽기 자료 2. 팝아트는 대중문화를 해석한다.
팝아트가 처음 선보엿을 때, 어떤 비평가들은 그것이 상업적 작가들의 작업을 모사하는 것이라는 표절의 시비를 물어 팝아티스트들을 비난했다. 이러한 좋지 않은 반응은 팝아트와 대중문화와의 차이점을 주목하는 데에는 실패하기 마련이었다. 그래서 그 차이점과 변화를 충분히 찾을 수 있는 경우란 오직 우리가 그 실례를 차근차근 맞추어 비교해 보는 수고를 감수할 때에만 가능하다. 여기서 소개한 리히텐슈타인의 <공놀이 하는 소녀>라는 그의 작품과 그것을 이용했던 호텔 광고를 보자. 그의 작품과 호텔 광고, 두 개의 이미지는 많은 유사성을 보이지만 그렇다고 차이점이 감춰지지는 않는다. 이 광고는 투박한 점무늬의 중간 색조로 구성된 것인 반면, 리히텐슈타인의 영상은 유화이다. 광고는 수천의 복제로 존재하지만, 유화는 유일하게 하나로 끝나는 창작품이다. 또 광고는 일시적이지만 유화는 영구적이다. 광고는 저렴하나 유화는 값비싸고 재료도 같지 않다. 광고는 신문지와 인쇄 잉크이며 유화는 캔버스의 유채 물감이다. 규격도 다르다. 광고는 흑백이고 유화는 순도 높고 진한 색상으로 제작된다. 이미지와 텍스트의 상호관계 역시 다르다. 그리고 사회적 기능또한 물론 다른데, 이 광고의 목적은 고객을 호텔로 유치하는 것이며, 거기에 다른 몇 가지 정보를 담당하고 있으나, 이 유화의 기능한 미적 쾌감을 제공하려 하거나, 우리의 일상적 세계에 대한 지각을 일신시키려 하거나, 회화적 어법을 토대로 그러한 의견을 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형식적인 며에서도 물놀이 공과 소녀라는 각각의 이미지들은 서로 다르다. 리히텐슈타인은 바다의 파도치는 굴곡선을 덧붙였다. 공의 높이를 낮추었고 그 모양도 바꿔 놓았다. 그리고 소녀의 머리 모양도 달리했다. 그 소녀의 위치도 옮겨 놓았다. 그는 다양한 선을 강조했고 색상의 다채로운 변조를 체계화했다. 이상과 같은 변경 사항들로 미루어 볼 대, 팝 아티스트들이 결코 단순한 모사가들이 아님은 분명하다. 예술가들이란 종종 그들의 예술로써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를 거울에 사물이 비치듯 ‘반영’한다고 이야기 된다. <공놀이 하는 소녀>에 대한 이상과 같은 분석은 차라리 ‘굴절’이라는 표현이 한결 만족스런 은유임을 증명한다. 차라리 ‘해석’이라고 부른다면 그보다 훨씬 나을 것이다.
읽기 자료 4. 인터넷 문화
최근 사이버 중독, 위험한 인터넷, PC게임이 살인을 유발하다 라는 특집기사가 신문과 방송을 메웠고 인터넷과 게임은 또다시 호환마마보다 무서운 존재가 되었고 뭇매를 맞고 있다. 그러나 그냥 쉽게 평가할 문제는 아니다. 여기에는 겉으로 알려진 것 이외의 심리적 내막이 존재한다. 일상도 또래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우리 주변의 흔한 그런 아이가 있다. 하지만 아이는 하루하루가 외롭고 지루했다. 그 아이는 이스이터널이란 게임에 대한 상세하고 신속한 답변을 다는 행동를 볼 수 있다. 즉 아이는 외부세계와의 의미 있는 소통과 존재감을 느끼는 것이 게시판에서 게임에 대한 팁을 알려줄 때뿐이었다. 하지만 현실세계는 그런 존재가을 주지 못했다. 그래서 이 아이는 자기 자신을 가해 하는 현상을 볼 수가 있늗네 이것은 신체에 가해를 함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학인하게 되는 상황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심리적 자아정체성이 약한 사람들이 자해, 문신, 피어싱 등을 통한 신체적 통증 등의 감각적 자극으로 존재감을 확인하려는 심리와 유사한 행동이었다. 도 어떤 아이는 사이버 공간의 분신을 만들어 좀비와 사마귀의 대화로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 시작한다. 자신을 생동감 없이 그저 움직이는 존재라 느끼며 분신을 마음 밖으로 내놔 대화를 나눠야 할 정도로 아이의 내면세계는 외롭고 공해했던 것이다. 사마귀는 좀비에게 ‘살인하지 마라, 미친놈 정신차려라’면서 현실감각을 자꾸 일깨워 주는 역할을 했다. 하지만 좀비는 원래는 자기 마음 안에 있던 현실적 표상인 사마귀를 분리시킨 후 살은을 저질렀다. 그러나 이 아이는 원래 충동적이고 공격적이지 않고 학교와 가정에서 별다른 문제 없이 조용한 학생이었다. 그리고 게임의 폭력성에 물든것 또한 아니였다. 이처럼 애꿎은 게임과 인터넷에 돌을 던지지 말자. 내가 잘 모르고 이해하기 힘든 마지의 신세계라고 두렵고 위험한 존재인 것만은 아니다. 지금도 수많은 외로운 게임보이들이 이 신세게에서 현실세계가 주지 못하는 안락감과 존재감을 느끼고 있다. 이들의 외로움, 우울감이나 죄의식조차 느끼지 못할 정도의 존재감의 결여, 좀비가 되어가는 원인을 현실세계에서 찬찬히 알아본 후 치유해주는 것이 지금 우리 어른들이 할 일 이다.
사이버문화는 우선 두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째, 그것은 사이버네틱스의 문화를 의미한다. 이 경우 사이버문화는 다시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하나는 사이버네틱스의 원리에 입각하여 파악된 문화이고, 다른 하나는 사이버네틱스의 기술을 통해 형성되는 문화이다. 둘째, 사이버문화는 사이버공간의 문화를 의미한다. 사이버공간은 그 자체가 개념적으로 많은 논란을 빚고 있지만, 오늘날 그것은 대체로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컴퓨터통신망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 경우의 사이버문화는 다름 아니라 사이버공간이라는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개발 및 이용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뜻한다. 오늘날 이 문화는 흔히 인간의 자아실현을 위한 새로운 거대한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사이버공간이 자유와 평등의 이상을 구현한 것이기보다는 여전히 그 이상의 실현을 위한 투쟁이 전개되는 사회공간이라는 사실을 잘 보여준다. 그러므로 게시판문화는 특정 현안과 개인의 관심사를 함께 모아 토론함으로써 참여민주주의의 새 장을 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게시판문화의 특성은 익명적 다수의 참여, 신속한 의견교환, 활발한 토론, 그리고 상호 비방, 개인의 인권 침해 등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의 참여민주주의는 네티즌들의 자발적인 의견과 주장을 보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 대중문화의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 구조주의를 이용한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허구적 이야기(예, 영화, 드라마) 이든 사실적이야기 (예,

  • [졸업][신학] 문화속 그리스도인
  • 문화를 통해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구원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라 생각된다. 연구방법상 모르는 것이 많기에 기독교와 문화, 또는 문화의 이해 등 대학논문과 문화신학분야의 교수 논문을 이용하여 그것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접목하는 방식으로 펼쳐나가겠다. 본론에서는 문화의 개괄적 이해를 하고 문화신학에서 바라보는 문화의 이해를 살펴보고 포스트모던 문화와 한국의 대중문화와 그 종속성 또는 예속성에 대해 짧게 이해하고 살펴보겠다.

  • 중국의 한류영향의 배경 및 특징과 지속적인 한류열풍 방법 조사분석
  • Report( 중국의 한류영향의 배경 및 특징과 지속적인 한류열풍 방법 조사분석 )목 차1장 서론1절 들어가며2절 연구의 목적3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2장 이론적 배경1절 문화콘텐츠와 한류2절 한류의 발전 단계3절 중국의 한류 현황4절 한류가 만들어진 이유와 제기1)중국의 대중문화 욕구의 확대와 중국 내 문화콘텐츠 부족2)한국 대중문화의 신선함과 콘텐츠의 질3)문화근접성4)한중 관계의 발전3장 한국과 중국의 문화산업 분석1절 한국의 문화

  • [중국문화] 경제 문화적으로 접근한 중국과 우리의 관계 -중국진출 방안과 한류에 대한 고찰
  • 문화적 이해 선행의 필요성(1) 기업경영의 비교 연구에 대한 접근 방법(2) 문화적 이해의 중요성4. 중국시장 공략 전략 (1) 차별화 전략(2) 中庸之道 君子而時中(중용지도 군자이시중)(3) 인화「문화-한류」Ⅰ.서론Ⅱ.본론(1)1. 역사 속의 중국과 한국 2. 역사 속의 중국음악과 한국음악(1) 삼국시대의 음악(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Ⅲ.본론(2)1. 한류(韓流) 어원2. 중국의 근대화(1) 정치, 경제(

  • 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 - 1 -Ⅰ.서 론1. 문제제기 및 목적 12. 연구방법과 범위 - 2Ⅱ. 청소년 문화와 그 이해1. 청소년 문화의 정의 - 3A. 청소년의 이해와 청소년기의 특징 - 31) 청소년의 이해 32) 청소년기의 특징 4B. 문화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