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4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원시시대의 교육 ]
2 Greece 교육의 개관
3. Sparta의 교육
4. Athene의 교육
5. 스파르타와 아테네교육의 비교
6. 교육사상가
- 본문내용
-
원시시대의 교육의 목적은 생존과 직접 관련된 안정에 있었고 그 형태는 비형식적 교육이었으며, 생활과 직결된 교육이었고, 생활의 장면이 곧 교육의 장소였으며, 생활 그자체가 교육의 대상이며, 내용이었다. 그러나 주된 교육내용은 생리적 필요 충족을 위한 교육, 영(靈)의 세력들을 달래기 위한 제사와 의식을 위한 교육, 같은 부족들이 조화롭게 뭉쳐서 사는데 필요한 관습, 금기, 규칙 등에 관한 교육이었다.
원시시대는 별도의 교육기관은 없었고, 일차적 사회집단인 가족이 교육의 주된 책임을 졌고, 또한 제사와 예식에 관한 교육은 부족집단의 지도자들이 맡았으며, 또한 통합교육, 시간의 낭비가 없으며, 정신적 안정을 위한 종교교육에 치중하였다.
(1)학교교육의 발생
류가 문자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학교교육(형식적교육)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학교(School)의 어원은 희랍어의 Schole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뜻은 '한가(閑暇)'를 의미하며, 주로 상류층 자녀들이 심신단련, 인격수양, 여가선용 하던 장소였으며, 오늘날과 같은 학교 형태는 중세의 교회가 세운 기독교 계통의 학교에서 볼 수 있다.
2. Greece 교육의 개관
Greece의 형성은 Athene와 Sparta의 두 도시국가사회이며 이 Athene와 Sparta가 Greece교육을 대표하게 된다. Greece인들은 인간중심주의, 합리적·독창성이 강한 문화적 특성을 지녔다. 특히 인간의 자유로운 개성발휘를 중시하였고, 이는 Greece문화의 특징이 되었으며 서양 고전문화의 정수를 구현하는 계기가 되었다
- 참고문헌
-
이원호 외, 「교육학 개론」, 문음사, 1996.
안기성, 「교육학 개론」, 학지사, 1993.
남현우 외,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 개론」, 1999.
강기수, 「교육사상사」, 세종출판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