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서] 외환은행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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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상황분석]

1. 광고상황분석
1. 환경 분석
2. 시장분석
3. 광고분석

2. 제품분석
1. 외환은행 이미지 조사
2. 외환은행 위치도(Positioning Map)
3. FCB Grid Model에 의한 분석

3. 소비자분석
1. 일반분석
2. 라이프 스타일
3. 제품 구매 행태
4. 세부분석

4. 광고규제분석
1. 금융광고와 관련된 규제법률
2. 올해 금융광고 규제사례

[Ⅱ광고기본전략]

1. 광고목표 설정
1. 마케팅목표와 광고 목표
2. DARGMAR 이론

2. 광고목표 소비자층의 설정
1. 광고목표 소비자층의 정의
2. 광고목표 소비자의 구매 행동 분석
3. 목표소비자 세분화

3. 광고 컨셉트
1. 광고 컨셉트 추출과정

4. 광고 예산 설정
1. 2000, 2001 은행 광고비와 분석
2. 자산규모 대비 광고비율
3. 1/4분기 은행 광고비

[Ⅲ광고 크리에이티브전략]

1.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2. 광고 크리에이티브 컨셉

3.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4. 광고 크리에티브 전술

[Ⅳ광고매체전략]

1. 광고 매체 목표

2. 광고 매체 분석
본문내용
1. 환경 분석

1-1. 인구 통계학적인 요인
한 나라의 인구는 특정 제품의 시장규모를 결정한다. 우리나라는 최근 노령인구의 증가, 출산율의 감소, 핵가족화의 심화, 고등교육을 받은 인구의 증가, 농촌에서 도시로의 인구집중 가속화 현상 등이 두드러진다.
서울과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위성도시로의 인구이동에 따라 이들 고객에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하여 점포를 개설하고 주요 공공장소에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설치 등을 강구하게 된다.

1-2. 사회경제적 요인
금융 마케팅은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제조업을 중심으로 발달하여 온 기업 마케팅과는 차이가 있고,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도 다르다.
마케팅 학자들은 제품의 개념을 단순히 유형 제품에 국한하지 않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상품,
서비스 및 기타 아이디어 등의 질, 전달과정, 그리고 능력 등을 포괄하여 고객에게 돌아갈 효익(benefit) 또는 혜택의 개념으로 폭넓게 정의하고 있으며, 아이디어, 행동 및 개념 등에 따라 서로 다른 제품에
대하여 보편적인 접근방법과 사고의 필요성을 일찍부터 강조하여 왔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고객의 욕구에 기초한 ‘통합적 마케팅’을 실시하는 데에 상당한 경험이 축적된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아직도 초보 단계에 머물고 있다.
특히 근래의 금융시장 개방은 경영에 커다란 기회와 위협이 되고 있다. 또한 고객의 필요와 욕구는 과거 기업 중심에서부터 최근 소비자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는데, 소비자 금융고객의 비중 증가와 교육수준 및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고객욕구 또한 천차만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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