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윤리와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Ⅰ-ⅰ. 윤리경영의 개념
Ⅰ-ⅱ. 윤리경영의 중요성
Ⅰ-ⅲ.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Ⅰ-ⅳ. 윤리경영과 회사의 이익


Ⅱ. 국내기업의 윤리경영 사례

Ⅱ-ⅰ. S사의 윤리경영
Ⅱ-ⅱ. L사의 윤리경영
Ⅱ-ⅲ. P사의 윤리경영
Ⅱ-ⅳ. L사의 윤리경영


Ⅲ. 윤리경영의 효과


Ⅳ. 국내기업의 윤리경영 평가


Ⅴ. 결론 및 성공요인

본문내용
기업은 그 자체만 존재하여 성장할 수 없고, 계속기업, 법인으로서 사회와 더불어 공존하는 유기체이므로 사회에 대한 책임이 있다. 윤리경영이란, 조직 구성원들이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도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해 주는 일련의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기업이 경제적, 법적 책임 수행은 물론 사회적 통념으로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도 기업의 기본적인 의무로 인정하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윤리 준수를 행동원칙으로 삼는 경영을 의미한다.
기업의 윤리경영은 단순히 조직 내 임직원의 부정부패를 통제하는 수단이나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경영 혁신의 도구가 아니다. 기업 내의 잘못된 관행이나 비용 구조를 윤리적인 기준에 맞도록 바로잡아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새롭게 창출하는 경영활동이다. 궁극적으로 기업의 윤리경영은 이윤을 극대화하고 이렇게 창출된 기업 이윤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데 그 목적이 있을 것이다.
윤리경영을 통한 기업의 윤리성 제고는 시장경제 체제하에서 소비자와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얻음으로써 기업 전체의 이미지 제고는 물론 이로 인한 기업 이윤 극대화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기업의 생존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윤리경영이 경쟁력이다.』, 예영 커뮤니케이션, 2002
김성수,『기업경영윤리론』, 삼영사, 2000
김은환 외, 『GE 잭 윌치 회장의 성공 경영과 시사점』, 청림출판사, 2001. 7
김기태, 『윤리경영의 실천포인트』, 2002. 10
마누엘 G. 벨라스케즈,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 옮김,『기업윤리』, 매일경제신문사, 2002
삼성경제 연구소 최인철 수석 연구원,「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신기형,『기업윤리』, 한들 2003
이상민, 최인철,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2002. 10
이종영,『기업윤리 : 이론과 실제』, 삼영사, 2003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윤리경영실태조사평가지표개발 및 실태조사에관한여 구」,2002
주식회사 이엔시 『윤리경영』2002
Donaldson, Thomas,『기업 윤리』, 법문사, 2001
Norman Bowie,『기업윤리 : 사업은 사업이고 윤리는 윤리인가』, 철학과현실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 분석
  •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 분석Ⅰ. 윤리경영이란?윤리경영이란 경영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의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도덕적 도리와 규범을 말한다. 경영이념이 경영자의 가치관이나 태도를 반영하여 형성되는 궁극적인 경영목적을 가리키는 데 대해서, 경영윤리는 주로 수단의 선택에 관계되는 가치전제이며, 더욱이 이것은 하나의 문화나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행동기준이기도 하다. 경영윤리에 반하는 기업행동은 기업의 각 이해집단이나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윤리경영의 의의와 필요성 및 사례조사(A+리포트)
  • 윤리경영의 의의와 필요성 및 사례조사Ⅰ. 윤리경영이란?윤리경영이란 경영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의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도덕적 도리와 규범을 말한다. 경영이념이 경영자의 가치관이나 태도를 반영하여 형성되는 궁극적인 경영목적을 가리키는 데 대해서, 경영윤리는 주로 수단의 선택에 관계되는 가치전제이며, 더욱이 이것은 하나의 문화나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행동기준이기도 하다. 경영윤리에 반하는 기업행동은 기업의 각 이

  • [기업윤리]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기업윤리━━━━━━━━━━━━━━━━━━━━━━━━━━━━━━━━━━━━━━━━━━━━━━━━━━━━━━━━━━━━━━━━━━━━━━━━━━━━━━━━━━━━목 차Part 1. 기업윤리(1)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2) 기업윤리의 유형 및 발전과정(3) 한국기업의 윤리경영(4) GE의 윤리경영(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Part 2. 기업의 사회적 책임(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란(2) 사회적 책임-경영전략론(3)

  •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기업윤리━━━━━━━━━━━━━━━━━━━━━━━━━━━━━━━━━━━━━━━━━━━━━━━━━━━━━━━━━━━━━━━━━━━━━━━━━━━━━━━━━━━━목 차Part 1. 기업윤리(1)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2) 기업윤리의 유형 및 발전과정(3) 한국기업의 윤리경영(4) GE의 윤리경영(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Part 2. 기업의 사회적 책임(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란(2) 사회적 책임-경영전략론(3)

  • [윤리경영] 기업의 이익과 윤리경영의 상관관계
  • 윤리와 이익 - 마약 거래의 딜레마(3)비윤리경영의 위험(risk)2. 사회, 경영자, 기업, 그리고 세계2.1. 기업의 사회적 책임(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이익을 올리는 것이다.(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어디까지인가?(3)사회적 책임과 경제적 이익2.2. 윤리경영과 경영자(1) 경영자의 윤리수준별 관리유형(2) 경영자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기본자세(3)왜 ‘똑똑한’ 경영자가 윤리적 결정을 잘 못하는가?2.3. 기업윤리와 경영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