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 김승옥 소설의 ‘허무주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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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시대상으로부터 나온 허무주의

Ⅲ. ‘아버지의 부재’로부터의 허무주의

Ⅳ. ‘자기세계’와 ‘자살’ ‘자학’의 의미

Ⅴ. 맺으며
본문내용
현대작가연구


김승옥 소설의 ‘허무주의’ 분석
1960년대 초기 단편소설을 中心으로


Ⅰ. 들어가며
김승옥은 1960년대 시대상을 감각적인 문체와 비판의식으로 그려냈다는 점에서 1960년대를 대표할 만한 작가라 평가받고 있다.
김승옥이 소설을 쓰기 시작한 1960년대 초반의 한국사회는 한국전쟁의 여파로 인한 경제적 피폐, 정치, 사회적 불안 등으로 개인의 사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팽배했다. 여기에 정치불안과 함께 산업화와 도시화 물결 속에서 인간소외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에 김승옥은 그의 작품에서 자기 존재 이유의 확인을 통해 지적 패배주의나 윤리적인 자기 도피를 극복해 보려는 작가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또 인간의 내면성과 사회관계의 윤리문제를 파헤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개인의 고립성 문제를 생생하게 그려냈다.
즉 김승옥의 소설은 대체로 개인의 꿈과 낭만을 용인하지 않는 관념체계, 사회조직, 일상성, 질서 등에 대한 비판의식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기성의 관념체계, 허구화된 제도, 내용 없는 윤리감각이라는 일상적인 질서로부터 일탈하려는 열망, 곧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이 김승옥 소설의 중심적이고 일관된 내용이다.
김승옥은 소설 속에서 ‘허무주의’를 통해 이 같은 비판의식을 형상화했던 것이다. 이 ‘허무주의’ 표출은 먼저 당대의 시대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앞서 간략히 언급했다시피 1960년대는 6.25전쟁의 후유증으로 빈곤과 생활고가 만연돼 있었고, 3.15부정선거 및 4.19, 5.16 등 정치적인 불안도 팽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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