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낭만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며
2. 서양낭만주의
(1) 낭만주의의 어원
(2) 낭만주의의 개념과 발생배경
(3) 낭만주의의 발생-영국, 프랑스, 독일
영국-산업혁명, 그로 인한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
프랑스-혁명의 실패, 그로 인한 좌절
독일-찬란했던 과거를 동경
3. 우리나라의 낭만주의
(1)1920년대 낭만주의 시
(2)1920년대 낭만주의 소설
-나도향의 낭만주의
-김동인의 낭만주의
4. 나가며

※낭만주의 발표-질문과 답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프랑스의 계몽 사상가이자 작가인 장 자크 루소는 유명한 저서 ‘에밀’을 통해 인간이 태어날 때는 좋은 성질을 가졌으나, 문명이 그것을 나쁘게 만든다며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주장했다. 사회진보를 믿지 않으며 사적 소유권에 의해서 원시적인 자유와 평등이 깨졌다고 생각하고 자연의 상태로 돌아갈 것을 주장한 루소의 생각은 계몽주의 시대 당시 철학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전능한 이성에 대한 믿음에 반대되는 것이었다. 또한 그는 인간의 기본 성정이 이성보다 감성에 있음을 주장하며 낭만주의의 기본적인 사상적 기반을 만들었다.
또한 칸트는 인간 이성이 현실을 모사하고 재현하는 수동성보다는 주체의 자유로운 활동에 의해 대항을 새롭게 구성하여 객관성을 생산한다고 봄으로써 인식이 창조적 자아의 영역으로 변화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었다. 이러한 칸트의 창조적 자아의 발견은 낭만주의의 핵심적인 요소가 되었다.
루소와 칸트의 생각에서 알 수 있듯 ‘낭만주의’는 이성과 문명, 객관성에 대해 반대하며 인간의 창조성, 감수성, 상상력을 강조한 문예사조이다. 이렇듯 낭만주의는 ‘꿈, 환상, 상상, 사랑, 우울, 비탄, 슬픔, 죽음’과 같은 추상적인 인간의 감정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개성적이며 공상적, 상징적, 신비적, 초자연적, 혁명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의 낭만주의 또한 서양의 낭만주의와 비슷한 맥락인, 계몽적 교훈성이나 관념성, 형식적 틀의 구속성에 말미암은 절제된 정서의식을 극복코자 하는 의지에 의해 발생했다. 그러나 식민지라는 우리나라의 특이성과 그 당시 일어났던 3.1 운동, 그를 중심으로 한 사회 격변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낭만주의는 서양의 낭만주의와 다른 양상을 띄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서양의 낭만주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함께 1920년대 우리나라의 시, 소설 작품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낭만주의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서양낭만주의

(1) 낭만주의의 어원

‘낭만주의(Romanticism)'의 어원은 중세시대, 지금의 프랑스인 골(Gaule) 지방에서, 공용어이며 교양어였던 라틴어와 함께 지방어로 사용되던 언어였다. 중세시대에 라틴어로 된 격식 있는 우아하고 아름다운 형식과 내용을 담은 작품과 함께, 민중에게는 민속적인 영웅 전설이 전승되어 왔는데 민속적인 전설이니 만큼 당연히 이것은 지방어인 로망어로 되어 있었다. 이러한 영웅전설과 같은 모험담 안에는 황당무계하고 허무맹랑한 내용들도 포함되어 있어서 로망이란 격식 있는 작품이 아니란 뜻도 포함되어 있었다. 15세기까지만 해도 '로맨틱 Romantic'이라는 단어는 ‘로망의’, ‘로망어의’ 라는 뜻과 혼동되어 사용되었으며 그 뜻은 ‘소설처럼, 소설에 나오는 것처럼(멋진)’이란 뜻으로 사용되었다. 18세기 독일 낭만주의의 선구자 프리드리히 슐레겔이 로맨틱이라는 말을 ‘고전적’의 반대개념으로 사용한 뒤부터 일반화되었으며, 한국에서는 ‘로망’이라는 서양어의 발음을 옮겨 오는 과정에서 ‘낭만’이라는 발음으로 굳어졌다. 김승옥, 『서양문학의 흐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 p. 212.

참고문헌
김승옥, 『서양문학의 흐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
김계영, 『청소년을 위한 서양문학사』, 두리미디어, 2006
데이비드 블레이니 브라운, 강주헌 옮김, 『낭만주의』, 한길아트, 2004
김진수, 『우리는 왜 지금 낭만주의를 이야기하는가』, 책세상, 2001
엄창섭, 『문예사조의 이론과 실제』, 홍익출판사, 1996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윤흥로, 『나도향 - 낭만과 현실의 변증』, 건국대학교출판부, 1997


장도준, 「한국의 초기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시의 성격」, 한국어문연구학회, 2006, pp. 160~161.
허혜정, 「1920년대 낭만주의 시에 나타난 ‘아이’의 근대적 의미 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제4권 제2호』, 한국근대문학회, 2003
양애경, 「20년대의 퇴폐적 낭만주의시 연구-폐허와 백조를 중심으로-」, 『어문연구 제16집』, 어문연구학회, 1987
이미경, 「한국 근대 시문학에서의 낭만주의 문학 담론의 미적 근대성 연구」, 『한국문화 제31집』,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 2003
김신정, 「1920년대 同人誌 詩 연구 - , 백조를 중심으로 -」, 『어문연구 통권 제127권』,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5
이강언, 「1920년대 소설의 재검토」, 『영남어문학 제5집』, 한민족어문학회, 1978
소영현, 「근대소설과 낭만주의」,『상허학보 제10집』, 상허학회. 2003
김영화, 「도향소설연구」.『국문학논문선 10』, 민중서관, 1976
소영현, 「근대소설과 낭만주의」,『상허학보 제10집』, 상허학회. 2003
윤효영, 「프랑스혁명의 낭만주의적 형상화」, 『영어영문학』 제42권 2호, 한국영어영문학회, 1996


백조, 2호
백조, 3호
나도향, 젊은이의 시절
나도향, 환희
김동인, 배따라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특성, 발생 조건과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문학 및 낭만주의의 한계 분석
  • 낭만주의의 특성, 발생 조건과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문학 및 낭만주의의 한계 분석Ⅰ. 개요1. 정치적 배경2. 사회적 배경Ⅱ. 낭만주의의 특성Ⅲ. 낭만주의의 발생 조건Ⅳ.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1. 낭만주의 음악2.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3.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 1) 바톨디 펠릭스 멘델스죤(Bartholdy Felix Mendelsshn : 1809∼1847)2) 빌헬름 리하르트 바그너(Wihelm Richard Wagnet :1813∼1883)3) 프레데릭 프랑소와 쇼팽(Rfederic Francois Chopin : 1810∼1849)4) 프란쯔 피

  • [낭만주의][낭만파]낭만주의(낭만파)의 미술,발레, 낭만주의(낭만파)의 문학,음악, 낭만주의(낭만파)의 과학기술,건축 분석
  • 낭만주의(낭만파)의 미술, 낭만주의(낭만파)의 발레, 낭만주의(낭만파)의 문학, 낭만주의(낭만파)의 음악, 낭만주의(낭만파)의 과학기술, 낭만주의(낭만파)의 건축 분석Ⅰ. 낭만주의(낭만파)의 미술Ⅱ. 낭만주의(낭만파)의 발레Ⅲ. 낭만주의(낭만파)의 문학1. 귀족적 낭만주의2. 사회적 낭만주의Ⅳ. 낭만주의(낭만파)의 음악Ⅴ. 낭만주의(낭만파)의 과학기술Ⅵ. 낭만주의(낭만파)의 건축1. 발생배경2. 특성3. 영국의 낭만주의 건축4. 프랑스의 낭만주

  • [낭만주의 문학][낭만파 문학]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특징,문학적 배경,경향,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이론,미학,소설,신화
  •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특징,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문학적 배경과 경향,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이론,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미학,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소설,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신화 분석Ⅰ. 개요Ⅱ.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특징Ⅲ.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문학적 배경Ⅳ.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경향1. 전기2. 후기Ⅴ.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이론1. 감정의 표현2. 천재론3. 상징과 암시 4. 민족 문화의 강조Ⅵ. 낭만주

  •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발생, 특징과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이론 및 낭만주의의 한계 분석
  • 낭만주의의 발생, 특징과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이론 및 낭만주의의 한계 분석Ⅰ. 개요Ⅱ. 낭만주의의 발생Ⅲ. 낭만주의의 특징Ⅳ.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이론 Ⅴ. 낭만주의의 한계참고문헌Ⅰ. 개요신성로마제국은 아직도 통일국가적 중앙집권적 형태를 이루지 못하고 복잡하게 분열된 대소 영방 군주국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제국 내에서는 오스트리아와 프로이센이 대국으로 성장했으나 항상 두 나라가 대립함으로써 생기는 정치적 이원성으로

  • 일본문학의흐름24C)기타무라도코쿠의 문학활동과 낭만주의문학성립역할00
  • 일본문학의흐름24C)기타무라도코쿠의 문학활동과 낭만주의문학성립역할00일본학과 일본문학의흐름2 4C형다음 주제에 대하여 대표 작가 및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기타무라 도코쿠의 문학 활동과 낭만주의 문학성립에서의 역할에 대하여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