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관광경영] 제주도의 관광동기와 이미지, 만족도, 재방문의사, 추천의사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목적 1
2. 연구방법 및 범위 1
Ⅱ. 이론적 배경
1. 관광동기 2
2. 관광지 이미지 2
1) 관광지 이미지의 정의 2
2) 관광지 이미지의 구성요소 3

Ⅲ. 조사 설계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
1) 연구모형 4
2) 가설 설정 4
2.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5
1) 설문지 구성 5
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

Ⅳ. 조사 분석 및 가설 검증
1. 인구 통계적 분석 5
2. 동기요인과 요인분석 7
3. 회귀 분석 9

Ⅴ. 결론
1. 연구요약 및 결론 11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

참고문헌 12
본문내용
사람들은 왜 관광 또는 여행을 하고 싶어 하는가? 우선 보기에는 아주 단순한 질문인것 같이 보이지만 그리 간단한 질문이 아니다. 사람들은 복잡 미묘한 심리현상이 내포되어 있는 관광욕구와 동기에 대해서 시야를 넓히기 위한 목적으로, 일상생활의 진부함에서 탈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무언가 배우고 이해하기 위해, 친구나 연인들끼리의 오붓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휴식을 취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사업을 구상하기 위해,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실로 다양한 관광욕구와 동기에 의해 여행을 하고자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 제 1의 관광지인 제주도는 최근에 외래 관광객의 방문률이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입도 관광객 500만명 유치를 위하여 역량을 다해 가고 있는 중이다. 최근에 대외적으로는 UNEP, PATA, ADB 연차 총회 등 3대 국제행사 및 LPGA, PGA 등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하여 세계적인 관광지로 부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대내적으로는 관광환경변화에 따른 제주관광공사 설립의 기초마련, 제주웰컴센터 건립, 본격적인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에 따른 다양한 관광객 유치전략 실시, 지속적인 문화관광축제의 개최 및 체험관광상품 등 관광자원의 개발, 다양한 숙박시설 및 관광시설의 확충과 같은 지속적인 관광인프라의 구축 등 제주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 및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관광산업에서의 지속적인노력을 시행중이다. 본 보고서는 대내외 적으로 우라 나라 관광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제주도의 관광 활성화 방안으로 제주도의 관광 동기가 제주도의 이미지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제주도의 관광 동기 중 어떠한 관광동기를 더욱 고양하여야 할지를 알아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원융희(2004), 관광이미지, 백산출판사

원융희, 오용수(2003), 관광전략의 이해, 백산출판사

조명환(1994), 관광동기에 대한 재고찰, 관광레저연구제 6호, 한국관광레저학회,

조성훈, 안동기, 오광기, 성혁재(2003), SPSS를 활용한 통계자료 분석 , 동일 출판사

한성호, 조명환 , 주현식(2000), 관광욕구가 관광동기및 관광행동에 끼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져학회, 연구논문

한형원(2005),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직장인의 여가활동 및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제주 도청(2005) 2004년 제주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mmm***
    (2009.10.08 21:37:38)
회원 추천자료
  • [관광개발]영상문화관광지의 공간지각이 관람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왕건촬영세트를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영상문화관광지의 공간지각이 관람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왕건촬영세트를 중심으로-지도교수 : 관광개발학과목 차표목차 ⅳ그림목차 ⅴ논문개요 ⅵ제 1 장 서론 1제 1 절 문제제기 1제 2 절 연구목적 3제 3 절 연구방법 및 범위 31. 연구방법 32. 연구범위 및 한계 43. 용어의 정의 5제 2 장 이론적 고찰 6제 1 절 영상과 영상문화관광지 61. 영상(映像) 62. 영상(映像)과 기호(記號) 73. 문화관광의 개념 94. 영상문화관광지의 개념

  • [비교관광정책] 국내 외 관광 안내사제도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통한 국내 관광 안내사제도의 발전방안
  • 국내외 관광 안내사제도에대한 평가와 분석을 통한국내 관광 안내사제도의발전방안과 y 목 : 비교 관광정책 세미나< 목 차 >Ⅰ. 서 론1. 연구 목적 및 목표2. 연구 범위 및 방법Ⅱ. 선행연구 및 관련법규1. 관광통역 안내사1) 정의2) 기원3) 연혁4) 역할5) 관련 제도 및 규정2. 문화관광 해설사1) 정의2) 배경3) 연혁4) 역할5) 유사 제도와의 차별성6) 관련 제도 및 규정Ⅲ. 현행 제도 현황 및 문제점1. 관광통역 안내사제도 현황1) 시험 운영 현황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이미지 문제 제 4 장 카지노 마케팅 전략제1절 마케팅 전략 구성이론 1. 관광시장 결정 요인 2. 서비스 마케팅 3. 카지노 마케팅의 특성 4. 카지노 마케팅 믹스 5. 카지노 고객유형 및 고객특정 분류 제2절 P 카지노 마케팅 전략 1. P 카지노 현황 2. 목적 시장에 따른 카지노 상품 기획 3. P 카지노 이용 고객 사례 4. P 카지노 업체에서의 마케팅적 과제 제 5 장 국내 카지노 산업의 발전 방향제1절 카지노산업의 전망 1. 미국 카지노산업의 변화와 전망

  • [호텔관광]한국민속촌 외래관광객유치를 위한 방안 자료 조사
  • 관한 실증적 연구 1993,부선자2. 조사의 방법조사의 방법방문조사수차례에 걸친 용인 민속촌 방문을 통해 운영체계 및 시설과 서비스에 대한 알아 보았다.문헌조사인터넷, 한국관광공사, 국회도서관, 용인시청등을 통해 경쟁사, 해외선진사례등을 알아보고, 한국 민속촌에 대한 기존의 자료를 수집했다.전화조사한국 민속촌의 총무부, 판촉부, 기획부와의 전화를 통해 한국 민속촌의 비젼에 대해 알아보았다.면답조사설문조사Tarket집단의

  • [관광학원론] 국내 테마파크 현황과 신규 카지노 호텔 사업계획서
  • 관광자의 만족은 관광행동 전반에 관한 것이며,관광활동을 통하여 여러 욕구가 충족된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관광객 자신의 총체적 관광체험에 대한 평가로 나타난다(고동우,1998).관광자의 만족이 관광행동 전반을 체험한 것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이므로 관광자의 만족은 전반적이며, 총체적인 요인들이 결합되어 있는 것이다. 즉 ,관광자의 만족은 전반적 사후 만족으로서, 관광 참여자 자신이 관광체험 총체에 대한 사후 이미지를 파악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