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관광경영] 제주도의 관광동기와 이미지, 만족도, 재방문의사, 추천의사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1. 연구목적 1
2. 연구방법 및 범위 1
Ⅱ. 이론적 배경
1. 관광동기 2
2. 관광지 이미지 2
1) 관광지 이미지의 정의 2
2) 관광지 이미지의 구성요소 3
Ⅲ. 조사 설계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
1) 연구모형 4
2) 가설 설정 4
2.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5
1) 설문지 구성 5
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
Ⅳ. 조사 분석 및 가설 검증
1. 인구 통계적 분석 5
2. 동기요인과 요인분석 7
3. 회귀 분석 9
Ⅴ. 결론
1. 연구요약 및 결론 11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
참고문헌 12
- 본문내용
-
사람들은 왜 관광 또는 여행을 하고 싶어 하는가? 우선 보기에는 아주 단순한 질문인것 같이 보이지만 그리 간단한 질문이 아니다. 사람들은 복잡 미묘한 심리현상이 내포되어 있는 관광욕구와 동기에 대해서 시야를 넓히기 위한 목적으로, 일상생활의 진부함에서 탈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무언가 배우고 이해하기 위해, 친구나 연인들끼리의 오붓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휴식을 취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사업을 구상하기 위해,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실로 다양한 관광욕구와 동기에 의해 여행을 하고자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 제 1의 관광지인 제주도는 최근에 외래 관광객의 방문률이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입도 관광객 500만명 유치를 위하여 역량을 다해 가고 있는 중이다. 최근에 대외적으로는 UNEP, PATA, ADB 연차 총회 등 3대 국제행사 및 LPGA, PGA 등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하여 세계적인 관광지로 부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대내적으로는 관광환경변화에 따른 제주관광공사 설립의 기초마련, 제주웰컴센터 건립, 본격적인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에 따른 다양한 관광객 유치전략 실시, 지속적인 문화관광축제의 개최 및 체험관광상품 등 관광자원의 개발, 다양한 숙박시설 및 관광시설의 확충과 같은 지속적인 관광인프라의 구축 등 제주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 및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관광산업에서의 지속적인노력을 시행중이다. 본 보고서는 대내외 적으로 우라 나라 관광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제주도의 관광 활성화 방안으로 제주도의 관광 동기가 제주도의 이미지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제주도의 관광 동기 중 어떠한 관광동기를 더욱 고양하여야 할지를 알아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참고문헌
-
원융희(2004), 관광이미지, 백산출판사
원융희, 오용수(2003), 관광전략의 이해, 백산출판사
조명환(1994), 관광동기에 대한 재고찰, 관광레저연구제 6호, 한국관광레저학회,
조성훈, 안동기, 오광기, 성혁재(2003), SPSS를 활용한 통계자료 분석 , 동일 출판사
한성호, 조명환 , 주현식(2000), 관광욕구가 관광동기및 관광행동에 끼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져학회, 연구논문
한형원(2005),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직장인의 여가활동 및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제주 도청(2005) 2004년 제주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mmm***
(2009.10.08 21:37: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