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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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맨 첫장은 예쁜 레포트 표지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물론 첫장은 전체페이지 수에서 제외했구요..

두명의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거장을 비교 분석하고 고찰해 보았습니다.
교육사상,특징,교육관,프로그램분석 등등을 통한 두명의 사상가 분석 입니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1.프뢰벨 유아교육의 배경
1) 프뢰벨의 생애
2) 프뢰벨의 교육철학
(1) 아동관
(2) 자연관
(3) 생활관
2.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프뢰벨 유아교육의 교구재료
4.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및 원리
2) 교육내용 및 활동
3) 일과 구성
4) 활동 구성
5) 교사의 역할
5.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6.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2.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역사
2) 이론적 배경
2. 몬테소리의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1) 아동발달관
2) 영유아 발달기제
3) 교육관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및 활동
(1) 교육내용
(2) 몬테소리 교구
① 몬테소리 교구의 목적
② 몬테소리 교구의 구성원리
③ 몬테소리 교구 사용의 기본 규칙
3) 몬테소리 교육 준비
4) 환경 구성
5) 교사의 역할
6) 평가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사례
1) 교육목표
2) 프로그램 및 일과 구성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본문내용
1.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1.프뢰벨 유아교육의 배경
1) 프뢰벨의 생애
프뢰벨은 1782년 독일 튀링겐의 기독교 목사아들로 태어났다. 생후 1년이 채 되기도 전에 어머니를 여의고 성직에만 열심인 아버지와 불친절한 계모 슬하에서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1797년부터 2년간 삼림원으로 일하게 된다. 숲속에서의 명상은 그를 그의 선천적인 신비주의로 인도했고 과학에 대한 지식이 없었음에도 자연과 자연법칙에 대한 뛰어난 통찰을 갖게 되었다. 17세에 삼림원을 그만둘 때에 그는 그가 일생을 두고 강조했던 자연의 통합성에 대한 아이디어에 가득차 있었던 것 같다. 그 후 예나 대학에 가서 여러 방면의 공부를 하면서 통합과 연결의 개념을 발전시켰다. 그러던 중 페스탈로치의 영향을 받았던 한 친구의 권유로 가르치는 일을 맡게 되고 페스팔로치의 학교를 방문하여 2년간 그의 지도를 받게 된다. 1811년 괴팅겐 대학과 베를린대학으로 와서 과학과 광물학을 공부하던 중 독일전쟁에 참여하게 된다. 프뢰벨은 1826년 「인간의 교육」을 출판하게 된다. 그 후, 1830년 뒤늦게 아들을 갖게 되어 이 아기의 성장과정을 세밀히 관찰한 결과를 기록했는데, 이것이 유아에 대한 프뢰벨의 직접적인 연구의 시작이라고 생각된다. 1837년 50세가 되면서 프뢰벨은 은물과 작업에 대한 연구와 구체화를 시도하였고, 1840년 최초로 유치원(Kindergarten)이라는 이름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시설을 설립하게 되었다. 1843년에 그의 중요한 저서 중의 하나인 「어머니와 유아를 위한 노래집」을 발간하게 된다. 그 당시 독일이 전반적으로 그러했듯이 프뢰벨도 사회개혁에 열정과 희망을 갖고 있었다. 1852년에 어린이 교육에 헌신했던 프뢰벨은 생애를 마쳤다.
* 유치원의 창시자, 유아교육을 중시
2) 프뢰벨의 교육철학
(1) 아동관
◉ 아동은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존재라는 인식, 즉 아동중심적 아동관을 가짐
◉ 19세기에 아동중심적 아동관은 진보적인 생각이었으며 페스탈로치에 의해 영향을 받음
◉ 아동의 선천적인 능력, 갱적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것으로 교사나 부모는 보조적 역할을 수행함
→ 아동에게 교재를 제시해 주고 그 활동을 해 보도록 동기를 자극하며, 수학이나 과학적 사실에 대해 실험을 하도록 독려
◉ 카일하우학교에서의 프뢰벨의 교육철학과 교육방법은 실험학교였음
→ 아동의 본질에 입각한 교육: 자유스러운 교육, 자발적 자기활동
(2) 자연관
인간에게 내재된 신성을 계발하는 것
(3) 생활관
신이 자연 속에서 그 정신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면 생활은 자연이 가르치고 있는 법칙을 활용
→ 교육과정은 은물활동 지침이 원리, 예술, 생활 등
2.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1) 아동의 동기
인간은 발전하려는 동기를 가진 존재로 성장하는 아동은 자기주도적 의지를 가진 존재임
2) 교사의 역할
아동의 자기주도적 활동을 방해하지 않는 것이 교사의 임무
3) 교구구성에 대한 전제
교구는 자연물로 자연을 형상화해서 만들어져야함
3. 프뢰벨 유아교육의 교구재료
◉ 프뢰벨은 스스로 만든 교구를 ‘은물(Gabe)이라고 불렀는데 구는 동물계를, 입방체는 광물계를, 원주 는 식물계를 상징하는 것으로, 은물은 자연계의 형상, 법칙, 성질을 상징하는 것으로 구성
→ 공은 씨앗, 구근, 열매, 꽃, 나무의 형상 등 자연에서 수많은 형태를 찾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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