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3 / 2016.10.03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
B형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
1) 개념
2)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1) 기본전제
2) 교육목표
3) 교육원리
3. 교육과정
1) 교육내용
(1) 일상생활 훈련
(2) 감각교육
(3) 언어교육
(4) 수학교육
(5) 문화교육
2) 몬테소리 교구
3) 일과 구성
4) 환경 구성
5) 교사의 역할
6) 평가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장단점
5.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
1) 개념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이탈리아의 여의사였던 마리아 몬테소리의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몬테소리가 정신지체 영유아를 위한 교육 방법과 관련 교구들을 개발하고 점차 빈민지역의 일반 영유아에게 적용하면서 시작되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영유아가 사물을 만지고 느끼는 과정을 반복하여 경험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가장 효율적으로 진행된다는 원리에 근거하며, 아이들의 창조적인 잠재력, 학습에 대한 욕구, 한 개인으로서 대우받을 권리에 대한 믿음에 바탕을 두고 있다. 영유아가 활동을 직접 경험하면서 감각을 통해 스스로 배우는 것이 최상의 교육 방법이라고 보고,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절한 교구를 준비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는 준비된 환경 제공자로서 영유아가 학습의 중심이 되어 스스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줘야 한다.
2) 이론적 기초
몬테소리는 영유아는 자유로운 환경에서 스스로 발달해 나갈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교육철학을 세웠다. 이는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의 철학과 맥을 같이 하지만 아동기 그 자체가 자주적인 실체로서 존재한다는 것과 아동이 스스로 자아를 형성해 낸다는 것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고유성을 갖는다. 그는 아동을 성인이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다는 주장에 반대하고 아동은 자신의 성숙기제에 따라 스스로 학습한다는 자동교육(auto education) 개념을 제시 하였다. 특히 몬테소리 이론의 핵심은 민감기와 흡수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민감기는 결정적 시기와 유사한 개념으로서 아동이 어떤 특정한 과제를 완수하고자 하는 열망이 강하며 완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유전적으로 계획되어 있는 기간을 말한다. 흡수정신은 아동이 어떤 환경에 있는 동안 그 환경을 무의식적으로 흡수하여 지식을 획득하는 능력을 말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옥경 외(2010)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이순형(2011)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신화식(2007)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박재완(2009)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신화식(2005)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신옥숨(2008) 유아교육학 개론, 학지사
이영숙(2006)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창지사
김영선(1999) 몬테소리 유아교육, 학지사
이기숙 외(2010)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오영희 외(2008)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김혜경(200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이은화 외(2001)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지옥정 외(2010)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이남희, 몬테소리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육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8
윤세라, 몬테소리교육이론과 아동교육의 방향, 백석대학교 유관순연구소, 유관순연구 제13호, 2008
한국몬테소리 http://www.montessori.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