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뉴로맨서`와 `공각기동대`를 통해서 본 신체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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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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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왜 몸인가?
Ⅱ. 인식론적인 몸 - 의식과 세계의 접합점
1. 데카르트적 사고 - 몸과 정신의 이분법
2. 메를로 퐁티와 지각의 현상학
Ⅲ. 사회학적인 몸 - 인격동일성의 근거
1. 기억의 지속성이 인격동일성을 보증하는가?
2. 참된 기억은 신체의 존재를 함축한다.
Ⅳ. 결론 : 신체와 분리된 인간 존재를 생각할 수 없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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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두 해 전 불어오기 시작한 웰빙 열풍과 몸짱 아줌마의 등장은 전 국민에게 몸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사람들은 싸고 싱싱해 보이는 일반 농산물 대신에 벌레가 먹고 볼품없는 모양에도 불구하고 몇 배나 더 비싼 유기농 농산물을 구입하고, 남녀노소 관계없이 헬스클럽에 등록하는 일들이 일어났다. 지금도 우리는 멋진 몸, 아름다운 몸을 소유하기를 욕망하며, 그래서 전 국민은 다이어트에 몸살을 앓고 있는 듯 하다.
그런데 이런 현상을 비단 한 때의 열풍으로 취급할 수는 없다. 몸에 대한 우리의 새로운 관심과 이해는 산업사회의 변동에서 유래한다. 초기 자본주의에서는 몸의 생산적 기능이 강조되었다. 기계가 발달하지 않았던 초기 산업사회에서 인간의 몸에 의한 ‘노동’은 실로 중요한 것이었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노동을 기계가 대체하면서 인간의 몸은 경제적 생산구조로부터 자유로워졌고 이러한 경제적 구조의 변화는 노동의 성격과 구성에 근본적인 변동을 초래했고, 여가와 소비를 재구성하였다. 이제 노동계급의 젊은 남성은 잉여 인구가 되고, 남성다운 거친 이미지는 그들에게 강요된 여가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게 되었다. “노동하는 몸은 욕망하는 몸으로 변화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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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김선희, 『사이버시대의 인격과 몸』, 아카넷, 2004.
로버트 스콜즈, 에릭 S. 라프킨, 『SF의 이해』, 김정수, 박오복(역), 평민사, 1993.
백종현, 『서양근대철학』, 철학과현실사, 2004.
브라이언 터너, 『몸과 사회』, 임인숙(역), 몸과마음, 2002.
이효범, 『심리철학의 근본문제』, 소나무, 1990.
마이클 하임,『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 여명숙(역), 책세상, 1997.
윌리엄깁슨, 『뉴로맨서』, 김창규(역), 황금가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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