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간]가상현실과 사이버스페이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가상현실이란
2. 인터넷과 가상현실
3. 인터넷과 가상공동체
4. 사이버스페이스
1) 사례연구
2) 사이버섹스
5. 마무리
본문내용
1. 가상현실이란

1.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군사, 오락, 의료, 학습, 영화, 건축, 설계,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면서 공상과학 소설이나 영화에서 묘사되는 상상적 단계를 벗어나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숙의 도입은 인터넷도 예외는 아니다. '가상현실이란 용어는 1989년 재론 래니어(JaronLanier)에 의해 고안되었지만, 그것을 지칭하는 개념이나 시스템은 기술 중심적 입장, 경험 중심적 입장, 그리고 사이버문화적 입장 등에 따라 각기 달리 정의되어 왔다. 그 중에서 많이 제시된 것은 기술 중심적 정의이다. 스토이어(Steuer. 1992)는 기술 중심적 정의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것으로 다음 세 가지 에를 들고 있다.
- 가상현실은 이용자가현실과 같은 3차원 상황 속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투구형 고글과 선으로 연결된 의상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전자적인 환경 시뮬레이션이다. (Coates. 1992)
- 가상현실은 인간의 움직임에 반응하도록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이미지들로 채워진 대안 세계(alternative world)이다. 대개 이러한 시뮬레이션 환경은 비디오 고글과 광섬유 데이터 장갑을 특징으로 하는 고가의 데이터 슈트의 도움으로 접할 수 있다. (Greenbaum, 1992)
- 특정한 프로젝트들을 기술하기 위해 가상세계, 가상조종석 그리고 가상작업장 등과 같은 용어들이 사용되었다. 1989년 VPL사의 CEO인 재론 래니어가 가상현실이란 용어를 고안함으로써 모든 가상프로젝트들을 하나의 단일한 항목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상(인터넷) 개념, 가상(인터넷)과 가상현실, 가상(인터넷)과 가상마케팅, 가상쇼핑, 가상(인터넷)과 가상도시, 가상은행(인터넷뱅킹), 가상(인터넷)과 가상서점(인터넷서점), 가상교실, 가상과 가상학습, 가상학원
  • 가상학습, 가상학원 분석Ⅰ. 서론Ⅱ. 가상(인터넷)의 개념Ⅲ. 가상(인터넷)과 가상현실Ⅳ. 가상(인터넷)과 가상마케팅1. 시간단축2. 공간단축3. 상호연결Ⅴ. 가상(인터넷)과 가상쇼핑Ⅵ. 가상(인터넷)과 가상도시Ⅶ. 가상(인터넷)과 가상은행(인터넷뱅킹)Ⅷ. 가상(인터넷)과 가상서점(인터넷서점)Ⅸ. 가상(인터넷)과 가상교실Ⅹ. 가상(인터넷)과 가상학습Ⅺ. 가상(인터넷)과 가상학원Ⅻ.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가상 공간(사이버 스페이스)은 전혀

  • [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연애 -「접속」과 「후아유」를 대상 텍스트로
  •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연애-1. 만남의 공간으로서의 인터넷사이버스페이스에서는 센스 있는 글 솜씨로 멀리 떨어져 있는 상대를 사로잡아 밀회를 속삭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인터넷에서 사람들의 축복 속에 부부의 맹세를 하기도 한다. 일종의 사이버웨딩인 셈이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에는 얼굴 한 번 못 보고 손목 한 번 잡아보지 못한 채 깨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정태영, 『사이버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사이버 공간은 가상공간을 의미한다. 사진이나 영화 속의 영상도 가상현실이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변형시킬 수 없는, 객관성으로서의 가상이다. 컴퓨터로 대표되는 사이버 공간은 이와 차이가 있다. 사이버 공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이봉재, “정보통신기술의 철학적 특성: 컴퓨터, 사이버 스페이스, 유아론,” 사이버 문학의 이해, 김종회, 최혜실편저(서울: 집문당, 2001), pp.353-356.첫째, 상호작용성이다. 모니터 위에 나타나는 영상은 조작 가능

  • 레포트 - 가상과 실상
  • 사이버 공간 안에서 할 수 있게 되었고 나아가 교육 회사업무도 가능하게 되었으며, 심지어 친구를 사귀는 것 까지도 가능해졌다. 이처럼 사이버 공간은 가상의 공간이지만 현실의 문제와 밀접해 있어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게 된다. 가상의 공간이지만 더 이상 현실과 분리 할 수 없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익명성, 프라이버시 침해, 네티즌 윤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2. 본론1)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

  • 사이버 공간에서의 명예훼손에 관한 연구
  • 사이버 범죄에 관한 법적 논의가 사실상 초기단계라고 하지 않을 수 없는 데 기인하는 것이다. 즉, 사이버스페이스에 대한 각종 논쟁이 격렬해져만 가는 중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바로 이 새로운 공간에 어떤 형태의, 어떤 기준에 의한 법적 규제를 가할 수 있는가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라고 보여지며 이 문제를 현단계에서 요약해보면 결국 현실공간에서의 법적인 체계가 인터넷의 가상공간에 적용될 수 있는가의 문제로 귀결된다고 생각한다. 이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