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론]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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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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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Ⅱ.본론 1
1. 교원평가제의 정의 및 시행일정․방안 1
(1)교원평가제의 정의
(2)교원평가제의 시행일정 및 방안
(3)교원평가제의 핵심
2.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 의견 3
(1)찬성 의견
(2)반대 의견
(3)교원평가제에 대한 여론
3. 우리나라 실제 도입 사례 6
(1)중동중․고등학교 사례
(2)서울미술고등학교 사례
Ⅲ.결론 10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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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 의견
교원평가제의 도입을 두고 찬․반의 의견이 크게 대립되고 있는 상황이다.
(1)찬성 의견
교원평가제를 찬성하는 쪽의 주장은 교사도 이제 하나의 전문 직업으로서 마땅 히 그 업무 수행 능력과 자질을 평가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 다. 찬성 의견을 표명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①이번에 실시하는 교원임용평가는 인사관리에 반영하지 않으므로 교원들 에게 이중부담을 안겨주는 것이 아니며, 단지 자발적인 능력 개발의 계기를 제공하고, 학생들과의 의사소통 수단을 마련하고자 하기 위함이다.
②현행의 근무성적평정제도에 비해 보다 교육활동에 치중한 평가제도이다.
③교육청, 학교평가 등과 연계하는 평가로 학교교육을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한 것이다.
④반대 입장 측에서 우려하는 다면평가제의 위험성에 대비하여 보다 신중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⑤교원평가제를 실시함으로써 양질의 교육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장기적 으로는 사교육비 절감의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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