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론]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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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Ⅱ.본론 1

1. 교원평가제의 정의 및 시행일정․방안 1
(1)교원평가제의 정의
(2)교원평가제의 시행일정 및 방안
(3)교원평가제의 핵심

2.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 의견 3
(1)찬성 의견
(2)반대 의견
(3)교원평가제에 대한 여론

3. 우리나라 실제 도입 사례 6
(1)중동중․고등학교 사례
(2)서울미술고등학교 사례

Ⅲ.결론 10

본문내용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 의견

교원평가제의 도입을 두고 찬․반의 의견이 크게 대립되고 있는 상황이다.

(1)찬성 의견

교원평가제를 찬성하는 쪽의 주장은 교사도 이제 하나의 전문 직업으로서 마땅 히 그 업무 수행 능력과 자질을 평가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 다. 찬성 의견을 표명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①이번에 실시하는 교원임용평가는 인사관리에 반영하지 않으므로 교원들 에게 이중부담을 안겨주는 것이 아니며, 단지 자발적인 능력 개발의 계기를 제공하고, 학생들과의 의사소통 수단을 마련하고자 하기 위함이다.
②현행의 근무성적평정제도에 비해 보다 교육활동에 치중한 평가제도이다.
③교육청, 학교평가 등과 연계하는 평가로 학교교육을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한 것이다.
④반대 입장 측에서 우려하는 다면평가제의 위험성에 대비하여 보다 신중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⑤교원평가제를 실시함으로써 양질의 교육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장기적 으로는 사교육비 절감의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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