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평생교육이란 2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목표
3. 평생교육의 필요성

Ⅱ. 평생교육경영의 원리 5

1. 법제 면에서의 기본원리

1) 법치행정의 원리
2) 기회균등의 원리
3) 적도집권의 원리
4) 자주성 존중의 원리

2. 운영면에서의 기본원리

1) 민주성의 원리
2) 능률성의 원리
3) 타당성의 원리
4) 적응성의 원리
5) 안정성의 원리

Ⅲ. 평생교육기관의 입장에서 평생교육 원리에 의한 경영은 기관과 평생교육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는가? 7
본문내용
1.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과 다른 한편으로서는 조직화되지 못한 비효율적인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사회교육의 기능을 다 같이 개편, 강화하고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 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노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결국 인간의 전인적·조화적 형성을 위하여 모든 형태의 교육을 수직적·수평적으로 통합 재편성하려는 지도 원리이며, 모든 사람의 교육 기회를 일생 동안 공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 기존의 교육 체제를 재편성하려는 교육정책이며 실천적 구조라 하겠다.

2. 평생교육의 목표

인간의 일생은 연속적인 각 단계에서 시행착오를 되풀이하고 다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으며 자기 독자성을 표현하게 된다. 평생교육체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령 제한의 해방을 최우선으로 하겠지만 다음과 같은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1) 평생교육의 체제에서는 학교와 사회와 가정이 공동으로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그 연계성이 구상되어야 한다.
2) 평생교육의 체제는 민주주의의 이념의 하나인 단선제가 유지되도록 되어야 한다.
3) 평생교육의 체제에서는 학교교육이 교육의 주된 기관임을 인정한다. 그러나 현행의 폐쇄적이고 독점적인 학교 제도는 내용면에서 개방되어야 한다.
4) 평생교육의 이념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학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사회의 교육적 요구에 충족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건 자료도 아니다 @#$@%@$@$ 욕나오네
  • gis***
    (2007.12.11 21:29:07)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2학기 평생교육경영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평생교육기관 상황분석-평가)
  • 평생교육경영 레포트
  • 경영, 국민 중심적인 행정으로 경영과 행정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교육에 있어서도 공급자 중심이 아니라 최종 소비자인 학습자 중심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정보화 사회의 시장은 대단히 불안정한 형태를 보이게 된다. 수요는 바람과 같아서 붙잡을 수도 없고 항상 변하기 때문이다. Ⅲ. 平 生 敎 育최근에 평생교육에 관한 이론적 탐색이 활발하였다. 그것은 과거에 평생교육의 실천이 없었기 때문이 아니라 현대사회의 교육을 평생

  • 2018 평생교육경영론-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프로그램관리차원에서기관의프로그램특성분석및평가 2학기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교육학과 중간과제물 레포트
  •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기관의 장단점을 기관운영의 원리에 따라 평가하기 프로그램관리차원에서 기관의 프로그램특성 분석 및 평가 지역사회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평가하기(학습동아리, 학습조직) 홍보 및 마케팅 차원에서 평가하기.평생교육경영론2018년 2학기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

  • 내 인생을 어떻게 경영해 나갈 것인가
  • 평생교육사 자격 과목도 듣고 청소년상담을 부전공하기 위해서 이 3개 종류의 수업을 듣고 있다. 꼭 노인복지학과라고 해서 노인복지만 전공할 필요도 없고, 노인뿐만 아니라 청소년, 아동 등에 대해서도 많이 알고 싶기 때문이다. 학교의 장점이 무엇인가. 똑같은 등록금을 내고 누가 더 많이 얻어 가느냐는 자기의 노력에 달린 것 같다. 부전공, 복수전공, 평생교육사 이수과목 등에 대해 잘 모른다면 졸업하는 그날까지도 그 사람은 자기 전공만을 공

  • WinWin Partnership3
  • 경영 방법에 대해 배우고 새롭게 변형해 ‘평생교육‘이라는 목표를 위한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내야 할 것이다. 기관들은 미시적으로 보았을 때는 경쟁할 상대이지만 거시적으로 보면 ’평생교육’을 하기 위한 벗이고 동지이다. 평생교육을 지향하는 ‘우리’의 파트너십을 가져야 궁극적인 평생교육을 이뤄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사실 Win-Win Partnership에 대해선 너무나 맹목적으로 ‘옳소’라고 찬성하고 있는 것만 같아서 어떻게 레포트를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