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 기업들의 공동전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다국적기업과 다국적기업시스템

1) 다국적 기업이란
○ 다국적 기업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 일반적 정의
○ 다국적 기업의 예

2) 다국적기업 시스템
○ 다국적기업의 소유권 우위
○ 다국적기업의 기회접근과 목적
○ 다국적기업의 해외경영 활동방식

2. 글로벌 기업의 공동전략 사례

1) 에릭슨
2) 질레트
3) LG화학의 협력사례
4) 나이키

본문내용
◦ 일반적 정의
다국적 기업(multinational enterprise)이란 일반적으로 수 개국에 걸쳐 영업내지 제조거점을 가지고 국가적 내지 정치적 경계에 구애됨이 없이 세계적인 범위와 규모로 영업을 하는 기업으로 시장, 기술, 경영방법의 국제적 공동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이다. 이와 같은 다국적 기업의 일반적인 경향은 국내의 기업활동과 해외활동의 구별이 없으며 중요시되는 것은 그 기업의 이익으로 이익획득을 위한 장소와 기회가 있으면 언제 어디로든 진출하는 것이다.
※ 그밖에 다국적 기업을 지칭하는 용어들
multinational enterprise(MNE), multional corporational(MNC),
international business, international corporational
transnational corporational(TNC), global firm 등
이들 용어는 서로 구별하려고 시도하기도 하고, 또는 같은 뜻으로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학계-기업계-언론계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역시 MNC, MNE 이다.

◦ 다국적 기업의 예
IBM, KENT, BMW, KFC, 코카콜라, 맥도널드, 펩시, 나이키, 벤츠, 마이크로소프트, 말보로, 제너럴 일렉트릭스, 포드, 베네통(의류), 시티뱅크, 리복, 아디다스, 폴로, 버거킹, 웬디스(패스트푸드), 모토롤라, 게스, 피자헛, 드라이어스(아이스 크림), 월풀(가전) 웨스팅 하우스, 듀폰, 네슬레, 쉘(석유화학), 미쉘린, 델몬트, 베스킨라빈스, 파파이스, 하디스, 암웨이, 힐튼 호텔, 20세기 폭스사
참고문헌
매일경제신문(96.12.10) LG경제연구원 선임컨설턴트 -최우열
다국적기업과 투자대상국과의 관계분석 및 평가에 관한 연구 -안형준
LG화학관련자료 : 이준희·사무관 ( 중소기업청 )
http://www.kita.net
에릭슨의 Power of Mobility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 한다 - 신현암, 김은환, 강원 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하여
  • 사례진출 성공 사례진출 실패 외국 기업Ⅹ.시사점 및 전망 외자진출은 일시적 변화가 아닌 트렌드 정부와 기업의 대응 진정한 글로벌화의 계기로 활용 Ⅺ.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의 효율적 방안서론Ⅰ. 외국인 직접투자의 개념1. 외국인 직접투자의 정의 외국인 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는 투자기업이 외국의 투자대상기업에 대한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특허․상표권․경영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

  •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
  • 국제 전략제휴의 구성과 경영과 관련하여 사례연구를 하는지 주제 설명과 함께 두 사의 합자추진 배경설명과 그 사례 연구에 대한 질의응답을 위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문1) 합자투자의 의의 및 추진배경합자투자의 정의합작투자란 2개국 이상의 기업・개인・정부기관이 영구적인 기반 아래 특정기업체 운영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국제경영방식으로 전체 참여자가 공동으로 소유권을 갖는 것을 말한다. 공동소유의 대상은 주식・채무・무형고

  • [국제경영]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과 한국진출
  • 글로벌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더 큰 시장을 확보하고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하이얼의 국제화 전략은 일정 부분 각국의 정부가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각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관세 장벽의 하향 조정 혹은 철폐 정책은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의 참여, 글로벌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 경영 자원의 배치, 글로벌 마케팅 등의 다양한 글로벌 전략을 수행하는 데 방해 요인으로 작용하였던 수많은 장벽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WTO 출범 이

  • [글로벌마케팅] 유한 킴벌리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 경영방식4.2 제품개발의 노력과 철저한 현지화 4.3 유통망 장악4.4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긍정적인 기업이미지 구축5. 결론1. 서 론세계는 급속히 좁아지고 있다. 하루 동안 세계의 여러 곳을 왕복할 수 있는 항공산업이 발달하고, 나아가 컴퓨터 앞에만 앉아 있어도 세계 곳곳을 직접 가보지 않고 확인 할 수 있는 정보통신혁명이 세상을 거대한 단일 공동체로 만들어 놓았다. 이러한 국제환경은 기업들의 경영전략을 국내시장을 바탕으로 세계

  •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연혁, 환경,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조직구조, 조직리더,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자동차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전자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글로벌21프로그램
  • 글로벌21프로그램1. 종합전략 「GLOBAL21」이란1) GLOBAL21까지의 발자취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인사기능의 체제에 대해 살펴보겠다.앞에서의 국제화의 3가지 stage중, 제1단계 완성차 수출의 시대에는「海外人事課라는 섹션을 만들었다. 일본인 사원 가운에 어학이 뛰어난 사람이 해외에 나가 매망을 구축해 가는 시대로 해외에 부임하거나 출장가는 일본인 사원을 care하는 일을 했다.제2stage에서는 해외에서 생산활동을 하는 시대가 되자,「國際人事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