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우스 웨스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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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1.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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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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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1. 항공사들은 어떤 방법으로 고객층을 분류한다고 생각하는가? 반대로 사우스 웨스트가 절대 고객층으로 인정하지 않는 층은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문2. 앞으로도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현재 위치는 경쟁사들의 공략을 받지 않는 난공불락으로 남을것이라고 생각하는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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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대부분의 항공사는 상용 고객을 우대하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 말은 자주 이용하는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으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다는 말이다.
s.w.a의 목표 고객은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이나 아메리카 에어라인의 고객들처럼 비행기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 아니다. 오히려 높은 가격이 부담스러워 비행기를 이용하지 않고 자동차, 버스, 기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목표 고객으로 설정했다. s.w.a는 단거리 여행자를 목표로 삼은 것이다. 그리고 고객들 중에는 빨리 가는 것만 원할 뿐 수준 높은 서비스는 원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s.w.a는 낮은 서비스라도 저렴한 가격에 빨리 가고자 하는 소비자의 세분화된 욕구를 일찍이 파악했다. 따라서 s.w.a의 경쟁상대는 기존 항공사가 아니라 한 아래 등급인 고속버스와 철도 회사였다. 이런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s.w.a가 택한 기본 전략은 저렴한 가격의 단거리 노선운항이었다. 국제선이나 국내 장거리 노선은 기존의 대형 항공사들이 차지하도록 하고 s.w.a는 단거리를 운항하는 틈새시장. 즉 니치마켓을 집중적으로 공략한 것이다. 이를 위해 s.w.a는 기존의 운영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새로운 방법들을 채택하여 저비용을 실현하였다.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직운항 방식 이런 기본전략을 위해 s.w.a는 다른 대형 항공사가 채택 하고 있던 허브 앤 스포크(hub-and-spoke)방식을 과감히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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