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빈폴(Bean Pole)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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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Executive Summary

II. 서론
1. 선정이유
2. 전반적 시장 현황
3. 전반적 전략 및 강점
4. 빈폴(Bean Pole)의 브랜드 개요

III. 상황분석
1. 환경분석
2. TOWS Analysis
3. Consumer/Customer
4. Competition

IV. 마케팅 믹스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V. 성과
1. 매출액
2. 차별화 전략
3. 이 유
4. 연도별 주요 사항

VI. 결론
1. 문제점
2. 향후 과제
3. 시사점 및 맺음말

VII.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보고서를 통해서 트래디셔널 캐주얼 패션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빈폴 브랜드의 성장과정과 성공전략을 찾아보고 향후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해외 유명 브랜드만이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89년, 신사, 숙녀복만으로 명성을 지켜오던 제일모직은 철저한 시장조사와 차별화된 기획을 통해 '빈폴(Bean Pole)'을 런칭하며, 트래디셔널 캐주얼이라는 국내 브랜드로는 생소한 시장에 뛰어들게 된다. 빈폴은 런칭 이후 96년까지 평균 매출 30% 이상의 신장율을 보이며 고속 성장을 거듭 했으며, 세일이 만연하는 국내 의류시장에서 94년 NO-SALE 정책을 선언, 올해까지 계속 지켜오고 있는 브랜드이다.
성공요인을 간략히 기술해보면, 90년대 들어 전반적인 패션흐름이 캐주얼 의류로 바뀌면서 무수한 캐주얼 브랜드들이 탄생하며 시장 주도 경쟁에 가세했다. 고품질과 차별화된 디자인이라는 질 중심의 전략으로 고객의 니드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감으로써 소비자의 신뢰와 차별화된 이미지를 이끌어 낼 수 있었던 것이다.
빈폴은 유통전략에 있어서도 지역별로 꼭 있어야 할 곳의 거점 유통망을 집중 확보하고, 브랜드 조기 정착과 이미지 제고를 위해 당시로는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백화점 내 단독코너 전개를 시도하였다.
빈폴은 저가 가격을 피하는 정책을 추구해왔다. 고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가격대로, 노세일을 통한 소비자의 가격 신뢰도를 높여 나감으로써 소비자의 가격저항을 줄이는 대신 고품질, 고급이미지 등의 만족감을 극대화하는데 성공했다.
이렇게 빈폴이 국내 트래디셔널 캐주얼군의 정상의 브랜드이자 제일모직의 효자브랜드로서 자리를 잡게 된 또 다른 이유는 제일모직 캐주얼 브랜드 중 유일하게 빈폴 브랜드만 개별 SPA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과 기존에 쌓아온 강력한 브랜드 파워 등을 이유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빈폴 http://www.beanpole.co.kr/index.php

삼성디자인넷 섬유업계 2/4분기 경기전망, 2005년 이후 섬유산업 전망
http://www.samsungdesign.net/Manufacture/Manufacture/IndustryTrend

삼성 패션연구소 CFI 2003 F/W Casual Fashion Product Trend Report

산업자원부 섬유·패션 발전전략Ⅱ (2004-04)

한국경영협회 (2002.4), "브랜드 경영 진단 모델 연구"
http://www.brandpro.co.kr/library_upload/2002_brandmanagement.pdf

삼성경제연구소 (황선진.한상인)2002 The Influence of Price and Clothing Items on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in Internet shopping

제일모직 IR자료
http://www.cii.samsung.co.kr

세계섬유신문 2004년2월 사설-섬유패션산업은 진정한 고부가산업
http://www.wtn21.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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