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칭찬과 꾸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칭찬의 원칙
3. 칭찬의 부정적 효과
4. 칭찬의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키는 방법
5. 바람직하지 않은 꾸중 언어 양식
6. 효과적인 꾸중
7. 맺음말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칭찬과 꾸중은 모두 교육의 수단이지만, 그 기능은 크게 다르다. 칭찬은 바람직한 행동의 육성이라는 ‘증가의 원리’라면, 꾸중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제거라는 ‘삭감의 원리’라 할 것이다. 그 두 가지 방식의 핵심적 차이점이라면 칭찬은 아동으로 하여금 갈수록 바람직한 행동을 더욱 더 많이 하게 할 수 있지만, 꾸중은 지금까지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덜 하게 할 수는 있어도 그것이 곧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꾸중을 많이 들은 아동의 최종 상태는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고 가만히 움츠리고 있는 모습일 가능성이 높다. 부모나 교사에게 꾸중보다는 칭찬을 더 많이 하라고 권고하면 ‘나도 칭찬을 하고 싶지만 아이들이 도대체 칭찬 받을만한 행동을 해야 칭찬을 할 것이 아니냐’는 반응을 보인다. 이것은 관점의 문제이다. 칭찬은 특별하게 훌륭한 행동이나 성취를 했을 때만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평생 동안 칭찬할 일이 몇 번 없을 것이다. 그러나, 조금 달리 생각해보면, 만약 아동이 이 순간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지 않고 있다면 그것은 곧 그의 노력에 의하여 현재 바람직한 행동을 하고 있다는 뜻이 아닌가? 이런 시각으로 보면 아동의 많은 행동은 칭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아침에 학교 가지 않겠다고 자주 투정을 부리는 아동의 경우 어느 날 투정 없이 등교하는 행동은 그 아이의 인내심이나 노력에 의한 결과이므로 그 자체가 곧 칭찬 받을만한 일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자녀들이 서로 자주 싸워 속이 상한다는 부모도 다시 생각해보면 그래도 싸우고 있는 시간보다는 싸우지 않고 있는 시간이 더 길 것이며, 따라서 꾸중보다 칭찬의 기회가 더 많다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매우 유익한 자료로 평가 됩니다
- bhh866***
(2016.11.11 09:27: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