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소논문] 이공계 기피 현상의 원인과 대책의 재조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Abstract ---------3
Ⅰ. 서론----------- 4
Ⅱ. 본론
1. 이공계 기피 문제 전개
① 이공계 기피의 시작---------- 5
② 이공계 기피의 원인(일반적으로 생각하는)-- 6
③ 정부 및 기업의 대책--------- 8
2. 문제점의 제시 ----------- 9
3. ‘기대’ 심리를 통한 문제의 재조명
① ‘기대’ 심리란? --------------- 10
② ‘기대’를 통한 문제의 재조명의 합리성에 대한 논증 -- 11
③ ‘기대’ 심리를 통한 문제의 재조명 ---- 13
4. ‘기대’ 심리를 통한 대안 마련
➀ 현 대안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대안의 강구 15
➁ 대안 결정시에 주의할 점 ------- 18
Ⅲ. 결론 ----------- 19
- 본문내용
-
IMF 이후 구조조정의 강화에 따른 직업의 불안정에 의해 이공계 출신의 인력들이 대거로 직업을 잃게 되었고 그 여파로 이공계로 진로를 택하는 학생들의 수가 점차 줄어들었다 표 1.
. 환율의 불안정, 주가의 폭락, 국가 경제의 불안정 등의 영향으로 그 시기 사람들의 의식 속의 유일한 직업 판단 기준은 안정성과 꾸준한 수입이었다. 그 결과 IMF를 겪을 당시 고등학생의 장래희망 조사에서 ‘공무원’이란 직업이 가장 큰 인기를 얻는 웃지 못한 상황이 벌어졌고 얼마 뒤에는 이과 계열 학생들에게 ‘의사’라는 직업이 각광을 받게 되었다. 자연스럽게 습득해야 할 지식양이 방대하고 일자리를 얻을 때 전문지식을 살리기 어려운 이공계 학과에 대한 인기는 급속도로 하락하여 현재는 서울 공대의 수학 능력 시험 커트라인이 지방 대학 의과 대학과 비슷한 처참한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내수 경제를 통해서는 국가 경제를 이끌어 갈 수 없는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이공계 기피’라는 문제는 국가적 차원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국가 기관 및 기업의 경제 연구 기관에서는 이 문제의 원인을 보다 구체적이고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그에 다라 여러 가지 대책을 세우고 현재 여러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사회적 문제가 그러하듯이 이 문제에 대해서도 처음 여론이 조성될 당시에는 수많은 쟁론들이 일어나고 묘안을 짜내기 위한 논의가 끊이지 않았지만 역시나 지금에 와서는 그 심각성에 대한 경각심이 점차 사라지고 우리는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잘 넘어 가겠지.’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도피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성우, 《금융시장 예측》, 서울 : 한국경제신문사, 1997,
장태진, 〈이공계 기피 현상의 문제점 분석〉, 서울대학교 : 석사논문, 2004,
유일상, 《매스컴과 현대사회》,서울 : 지식산업사, 1988.
유재천 외,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하이젠베르크, 《부분과 전체》, 서울 : 지식산업사, 1982.
한국과학문화재단, 《이공계 진로 지도를 위한 학생 인지도 조사》,서울 : 한국과학문화재단, 2003.
Carr, E.H. What is History, New York : Vintage Books. 196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