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전략] 편의점 환경변화에 대응한 바이더웨이의 블루오션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장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
제1절 편의점에 대한 이론적 배경
제2절 블루오션 전략에 대한 이론적 배경
제3장 편의점 산업의 환경변화 및 동향
제1절 편의점 산업의 환경변화
제2절 편의점 산업의 동향
제4장 바이더웨이의 블루오션 전략
제1절 바이더웨이의 전략 캔버스
제2절 바이더웨이의 ERRC 구성표
제3절 바이더웨이의 블루오션 세부전략안
제5장 결 론
- 본문내용
-
한국에 편의점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소매업태가 들어온 지도 벌써 20여년이 넘어간다. 우리나라에 편의점이 들어오게 된 것은 1982년 8월 14일 뉴코아에서 서울 반포동에 소재한 뉴타운 내에‘세븐일레븐’을 개점한 것이 그 시초였다.
국내의 편의점업계는 다른 소매업태와는 달리 비교적 도입 초기부터 외국의 선진 경영기법과 과학적 운영시스템도 함께 전수 받았기에 상대적으로 낙후된 국내 소매유통업계에 미친 영향이 컸다. 이후 외국의 여러 편의점업태들이 국내에 진출하기도하고 국내 기술로 탄생한 편의점도 등장하는 등 경쟁이 점점 치열해져갔다. 그리하여 짧은 시간 안에 외형적으로 급격히 성장하여 2004년 기준으로 편의점 점포 수는 전국 8000여개에 달하였다(김정현 2005 :1).
최근 들어 유통시장을 이끌어갈 업종으로 그동안 각광받던 할인점과 홈쇼핑 등이 극심한 불황으로 고심하고 있는데 반해, 편의점 시장은 꾸준히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편의점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는 지난 10여년 동안 축적해 온 편의점 체인 운영기술과 전산·물류시스템, 인프라 등이 뒷받침되는 한편, IMF 이후 변화하기 시작한 사회구조로 편의점에 대한 창업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회변화로 소비자들의 니즈와 소비패턴에 많은 변화가 생기자 이에 발맞춰 택배, 공공요금 수납 등 생활서비스 아이템을 늘리면서 편의점업태의 가치를 높이고 기능을 확대시키는 등 타업태와 차별화시킨 것도 주요 성장요인 중 하나로 들 수 있다. 또한 월마트 등의 대형할인점의 24시간 영업으로 인하여 편의점만의 고유한 특징이었던 24시간 영업이 위협 받고 있으며, 따라서 기존의 판매 카테고리가 붕괴 되었고, 도매점, 소매점의 영역이 파괴되어 다른 판매 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자료평가
- 자료는 괜안아여.. 다 쓰진 못했지만 유용하게 이용했습니다
- dda***
(2006.11.29 12:08: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의 전략 비교-대한항공 VS t`way항공
- [조직문화] 볼보프랑스의 조직문화
-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이미지를 비교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다섯개의 측정항목들을 리커트 척도
- 소비자 심리학 레포트 -응종의 4가지 기법
- 오뚜기 마케팅사례연구 - 오뚜기 SWOT,3C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오뚜기 향후나아갈방향 제시
- [외식프랜차이즈] 맥도날드에 대해서
- 노브랜드 마케팅 4P전략과 노브랜드 STP,SWOT분석 및 노브랜드 미래전략 3가지 제시
- Simmons 시몬스침대 마케팅전략 분석과 브랜드전략분석및 시몬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경쟁사와 비교분석
- 현대 일본의 경영 특징과 문제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