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벤치마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벤치마킹
…………………………………………1. 벤치마킹의 역사
…………………………………………2. 벤치마킹의 정의
…………………………………………3. 벤치마킹의 필요성
…………………………………………4. 벤치마킹의 특성
Ⅱ. 벤치마킹의 유형
…………………………………………1. 내부 벤치마킹
…………………………………………2. 경쟁적인 벤치마킹
…………………………………………3. 기능적인 벤치마킹
Ⅲ. 벤치마킹의 대상

Ⅳ. 벤치마킹 방법
…………………………………………1. 벤치마킹의 4단계 절차
…………………………………………2. 벤치마킹 절차도
Ⅴ. 벤치마킹의 원칙과 행동강령

Ⅵ. 효과적인 벤치마킹 방법
…………………………………………1. 벤치마킹의 의미와 대상 사이트 선정하기
…………………………………………2. 벤치마킹 기준설정과 조사
…………………………………………3. 벤치마킹 주요 체크리스트
Ⅶ. 성공적인 벤치마킹
…………………………………………1. 바람직한 벤치마킹의 기준
…………………………………………2. 바람직한 벤치마킹이 포함해야 할 특성
…………………………………………3. 장기적인 벤치마킹에 착수할 때
도움이 되는 교훈
…………………………………………4. 성공 벤치마킹 교훈

Ⅷ. 벤치마킹 사례

Ⅸ. 벤치마킹, 돌아봐야 할 문제점들 (COMMENT)

본문내용
. 벤치마킹

1990년대 초반, 최고 기업들의 경영 노하우를 배우려는 노력과 열망이 커지면서 벤치마킹(benchmarking)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수많은 교육 프로그램과 책이 쏟아져 나왔고 벤치마킹을 모르고서는 경영에 대해 얘기하기 힘들 정도였다. 하지만 그다지 오래가지 못했다. ‘경영은 유행의 최첨단을 걷는 패션이다’라는 老학자의 탄식 어린 선언처럼 또 다른 유행의 물결에 자리를 내 주고 만 것이었다.

그 이후 최근까지 벤치마킹에 관한 언급이 있는 글들은 벤치마킹의 ‘과거 지향적’이고 ‘의타적인’ 성향을 혹독하게 비판하기에 이르렀다. ‘남을 따라하는 것으로는 최고가 될 수 없다’는 것이 그 요지이다. 과연 벤치마킹이 ‘따라하기’인가? 이 부분에는 다소 오해가 있는 것 같다. 비판의 대상은 벤치마킹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에 있지 벤치마킹 방법론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1.벤치마킹의 역사

벤치마킹의 기원을 손자병법에서 찾는 사람도 있지만 기업에 적용되어 사용된 것은 1980년대 초로 알려져 있다. 지금은 어려운 처지이지만 당시 제록스(Xerox)는 여러 면에서 뛰어난 기업 중 하나였다. 제록스가 내고 있던 두드러진 성과를 설명하기 위해 ‘경쟁적인 벤치마킹(competitive benchmarking)’이라는 용어가 비즈니스 전문가들 사이에 오갔고,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조금씩 확산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http://www.seri.org/ <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kmarketing.co.kr/ <한국 마케팅 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쿠팡 성공 경영전략과 쿠팡 SWOT분석 및 향후시사점 - 쿠팡 서비스경영 분석레포트
  • 경영 성공전략 사례#목차1. 쿠팡 기업소개2. 쿠팡의 핵심서비스 소개3. 쿠팡 성공전략 요약4. 쿠팡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쿠팡의 주요서비스별 성공전략 분석(1) 로켓배송 성공전략(2) 쿠팡이츠 성공전략(3) 쿠팡플레이 성공전략(4) 쿠팡페이 성공전략6. 쿠팡의 다양한 경영전략 사례(1) 서비스전략(2) 빅데이터 활용전략(3) 벤치마킹전략 (아마존)7. 결론 및 향후시사점(참고자료)1. 쿠팡 기업소개2010년 8월, 소셜

  • 넥슨 경영,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넥슨 기업분석과 SWOT분석 / 과금문제 실태분석 / 넥슨 미래전략방향 제시
  • 넥슨경영,마케팅사례연구SWOT분석과미래전략방향 제시INDEX1. 넥슨 기업소개2. 게임산업분석3. 넥슨 기업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4. 넥슨의 과금문제와 실태연구5. 넥슨 SWOT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6. 넥슨 경영전략 사례(1) 인수합병 (M&A)전략(2) 벤치마킹전략(3) 전략적제휴 전략(4) 해외진출전략7. 넥슨 마케팅전략 사례(1) 키즈마케팅(2) 캐릭터마케팅(3) 연계촉진전략(4) 내부마케팅8. 넥슨의 미

  • 쿠팡 경영성공사례 (쿠팡 기업분석과 SWOT분석 / 쿠팡 경영전략분석과 미래전망)
  • 쿠팡 경영성공사례 (쿠팡 기업분석과 SWOT분석 / 쿠팡 경영전략분석과 미래전망)목차1. 쿠팡 기업소개2. 쿠팡 기업현황분석과 전망3. 쿠팡의 판매시스템 분석4. 쿠팡 SWOT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5. 경쟁자 네이버와 비교분석(1) 네이버(2) 쿠팡6. 쿠팡의 경영성공전략 사례분석(1) 물류전략 (2) 벤치마킹전략 (아마존)(3) 충성고객 확보전략(4) 인적자원관리 전략7. 쿠팡의 미래전망8. 참고자료1. 쿠팡

  • (카페창업 사업계획서) : 중고품거래 카페 창업 사업계획서
  • 전략(4) 필요설비4. 예상수요분석(1) 설문지(2) 수요분석 및 결론5. 사업환경분석(1) Poter의 5 Forces model 분석(2) Poter의 5 Forces model 결론6. 마케팅전략(1) 벤치마킹전략(2)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7. 재무전략(1) 자본조달계획(2) 재무분석과 손익분기점 도출-사업관련 각종 예상비용-제품관련원가 항목-예상원가와 손익분기점 분석-손익분기점 분석 부연설명-예상 수요와 예상 매출액-자본조달 방식과 초기자본-주석과 보론8. 경영전략(1) 핵심역

  • [경영전략]벤치마킹(Benchmarking)의 이해
  • 전략이 수정된다. 회사측은 이러한 방법을 통해 제품경쟁력과 생산력이 20%이상은 높아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애초 디자이너들만 재래시장을 돌아보게 했던 코오롱상사는 기획, 생산, 물류 등 전부서의 직원으로 재래시장 벤치마킹을 확대하고 있다. 숙녀사업부의 한 과장은 ?재래시장은 최신 유행정보와 자체 봉제공장 등 신속한 상품생산시스템을 바탕으로 단기간내에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장점이 있다.?며 ?대기업이라도 재래시장의 신속한 생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