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벤치마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2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혁신경영전략의 종류(전략적제휴,벤치마킹전략,전환경영,다운사이징전략,지식경영,스피드관리전략,경제적부가가치,아웃소싱전략,핵심역량,리스트럭처링전략)
- ZARA 자라 브랜드분석과 ZARA 경영전략(마케팅,광고,벤치마킹전략,빅데이터 활용전략) 분석및 ZARA 성공요인분석 PPT
- [벤치마킹] 벤치마킹전략의 의의와 단계(벤치마킹의 과정, 절차)
- 이마트 EMART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및 이마트 마케팅전략 사례와 이마트 현 문제점및 개선방안 PPT
- 마켓컬리 기업성장 경영전략분석과 마켓컬리 마케팅전략 분석 및 마켓컬리 향후전략방향 제시 (ESG경영전략 제시)
- 목차
-
Ⅰ. 벤치마킹
…………………………………………1. 벤치마킹의 역사
…………………………………………2. 벤치마킹의 정의
…………………………………………3. 벤치마킹의 필요성
…………………………………………4. 벤치마킹의 특성
Ⅱ. 벤치마킹의 유형
…………………………………………1. 내부 벤치마킹
…………………………………………2. 경쟁적인 벤치마킹
…………………………………………3. 기능적인 벤치마킹
Ⅲ. 벤치마킹의 대상
Ⅳ. 벤치마킹 방법
…………………………………………1. 벤치마킹의 4단계 절차
…………………………………………2. 벤치마킹 절차도
Ⅴ. 벤치마킹의 원칙과 행동강령
Ⅵ. 효과적인 벤치마킹 방법
…………………………………………1. 벤치마킹의 의미와 대상 사이트 선정하기
…………………………………………2. 벤치마킹 기준설정과 조사
…………………………………………3. 벤치마킹 주요 체크리스트
Ⅶ. 성공적인 벤치마킹
…………………………………………1. 바람직한 벤치마킹의 기준
…………………………………………2. 바람직한 벤치마킹이 포함해야 할 특성
…………………………………………3. 장기적인 벤치마킹에 착수할 때
도움이 되는 교훈
…………………………………………4. 성공 벤치마킹 교훈
Ⅷ. 벤치마킹 사례
Ⅸ. 벤치마킹, 돌아봐야 할 문제점들 (COMMENT)
- 본문내용
-
. 벤치마킹
1990년대 초반, 최고 기업들의 경영 노하우를 배우려는 노력과 열망이 커지면서 벤치마킹(benchmarking)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수많은 교육 프로그램과 책이 쏟아져 나왔고 벤치마킹을 모르고서는 경영에 대해 얘기하기 힘들 정도였다. 하지만 그다지 오래가지 못했다. ‘경영은 유행의 최첨단을 걷는 패션이다’라는 老학자의 탄식 어린 선언처럼 또 다른 유행의 물결에 자리를 내 주고 만 것이었다.
그 이후 최근까지 벤치마킹에 관한 언급이 있는 글들은 벤치마킹의 ‘과거 지향적’이고 ‘의타적인’ 성향을 혹독하게 비판하기에 이르렀다. ‘남을 따라하는 것으로는 최고가 될 수 없다’는 것이 그 요지이다. 과연 벤치마킹이 ‘따라하기’인가? 이 부분에는 다소 오해가 있는 것 같다. 비판의 대상은 벤치마킹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에 있지 벤치마킹 방법론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1.벤치마킹의 역사
벤치마킹의 기원을 손자병법에서 찾는 사람도 있지만 기업에 적용되어 사용된 것은 1980년대 초로 알려져 있다. 지금은 어려운 처지이지만 당시 제록스(Xerox)는 여러 면에서 뛰어난 기업 중 하나였다. 제록스가 내고 있던 두드러진 성과를 설명하기 위해 ‘경쟁적인 벤치마킹(competitive benchmarking)’이라는 용어가 비즈니스 전문가들 사이에 오갔고,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조금씩 확산되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
http://www.seri.org/ <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kmarketing.co.kr/ <한국 마케팅 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