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KT 기업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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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조직 문화의 발달 ‥‥‥‥‥‥‥‥‥‥‥‥‥‥‥‥‥‥‥‥‥‥‥‥‥‥ 3
2. 조직 문화의 중요성 ‥‥‥‥‥‥‥‥‥‥‥‥‥‥‥‥‥‥‥‥‥‥‥‥‥‥ 3

II. 본 론

1. 조직문화란? ‥‥‥‥‥‥‥‥‥‥‥‥‥‥‥‥‥‥‥‥‥‥‥‥‥‥‥‥‥‥ 4
가. 조직문화의 개념적 특징
나. 조직문화의 정의
다. 조직문화의 기능

2. 조직 문화의 유형‥‥‥‥‥‥‥‥‥‥‥‥‥‥‥‥‥‥‥‥‥‥‥‥‥‥‥‥ 6
가. 7-S의 조직문화 유형
나. 딜과 케네디의 문화유형
다. 해리슨의 조직문화유형
라. 데니슨의 조직문화유형

3. KT의 기업문화 분석 ‥‥‥‥‥‥‥‥‥‥‥‥‥‥‥‥‥‥‥‥‥‥‥‥‥‥11
4-1. KT 기업문화 토론 ‥‥‥‥‥‥‥‥‥‥‥‥‥‥‥‥‥‥‥‥‥‥‥‥‥‥ 14
4-2. KT 기업 문화 토론을 토대로 한 요약 ‥‥‥‥‥‥‥‥‥‥‥‥‥‥‥‥‥ 18
5. 개선방안을 통한 기대효과 ‥‥‥‥‥‥‥‥‥‥‥‥‥‥‥‥‥‥‥‥‥‥‥ 21

III. 결 론

1. 요약 및 결론 ‥‥‥‥‥‥‥‥‥‥‥‥‥‥‥‥‥‥‥‥‥‥‥‥‥‥‥‥‥ 27
2. 한계점 ‥‥‥‥‥‥‥‥‥‥‥‥‥‥‥‥‥‥‥‥‥‥‥‥‥‥‥‥‥‥‥‥ 27
3. 본 과제를 하면서 느낀 점 ‥‥‥‥‥‥‥‥‥‥‥‥‥‥‥‥‥‥‥‥‥‥‥ 28


<참고 자료> ‥‥‥‥‥‥‥‥‥‥‥‥‥‥‥‥‥‥‥‥‥‥‥‥‥‥‥‥‥‥ 30
본문내용
가. 조직문화의 개념적 특징

1) 조직문화는 구성원들 상호간의 학습과정을 통하여 공유되는(Shared) 가치관, 상징 물, 그리고 이상(ideals)이다. 따라서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을 인지적, 또는 사회적으로 결집시키는 힘을 갖는다.

2) 구성원들간의 결집의 정도에 따라 강한 문화와 약한 문화로 나눌 수 있다. 응집력이 강하고, 가치관이 통일되어 있으며 집단목표에 대한 구성원들의 몰입이 강한 경우에는 강한 문화가 발생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약한 문화가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강한 문화가 반드시 더 좋다고 볼 수는 없다. 강한 문화의 경우 조직변화 시도에 대하여 그만큼 강력히 저항하는 힘으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한 조직의 문화는 공통성이나 상이성(相異性)을 동시에 갖는다. 즉, 조직전체차원에서 구성원들간에 공통적 가치관, 신념, 행동거지 등을 발견할 수 있지만 동시에 부서나 본부와 같은 하부 조직들도 나름대로의 文化的 특성을 가질 수 있다.

4) 어느 한 시점에서 특정 조직의 문화는 그 조직이 변화해온 과거의 역사,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겪고 있는 고민, 그리고 조직 구성원들의 미래에 대한 희망이나 기대가 혼합적으로 존재하게 된다. 미래에 대한 희망과 도전의지로 충만한 조직이 과거의 영광에 안주하고 있는 조직보다 더 발전하리라는 사실은 자명한 이치일 것이다.
참고문헌
- 기업문화가 회사를 말한다, 2002, 유필화×신재준,
- KT 연차보고서, 2001년
- 쉽게 풀어 쓴 우리회사 기업문화, 2002.3, KT
- 조직활성화를 위한 1001가지 포상방법,1997, 밥넬슨 지음, 용안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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