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이태준 `농군`의 실증주의적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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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실증주의 문학비평과 「농군」

Ⅱ. 이태준 「농군」의 실증주의적 비평.
1. 「농군」에 대한 기존의 평가.
2. 「이민부락견문기」와 「농군」(기존의 평가에 대한 반론)
ꊱ 만보산 사건과, 그 영향에 대하여…….
ꊲ ‘만주’라는 공간이 지니는 의미와 그 속에서 조선 이주민의 위치.
ꊳ 만주 유토피아니즘에 편승한 소설 「농군」(「이민부락견문기」를 참고하여)
ꊴ 이태준의 전기와 시대적 상황.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실증주의 문학비평과 「농군」

실증주의를 통한 문학비평은 문학의 맥락, 정황에 대해 꼼꼼히 살펴봄으로써 문학의 이해에 도움을 주려하는 것이다. 이는 사실에 근거하여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사실들에 대한 숭배’라 말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실증주의는 역사주의와 깊은 연관이 있다.
실증주의는 형이상학적인 것, 사실과 경험에 근거하지 않는 모든 정신적인 것들에 대한 부정과 불신 속에서 등장했다. 꽁트는 실증주의를 “공상적인 것에 대립되는 현실적인 것, 쓸모없는 것에 대립되는 유용한 것, 모호한 것에 대립되는 명확한 것, 부정적인 것에 대립되는 긍정적인 것”이라고 정의했다.
하지만 실증주의는 이데올로기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현실에 대한 무비판적이고 적극적인 수용으로 인하여 변화를 부정하고 보수적 입장을 견지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또한, 원리적으로 실증주의는 사실에 대한 숭배이기 때문에 존재하는 모든 작품을 좋아해야 한다. 이는 ‘문학은 문학이다’라는 동어반복밖에 못함으로써 문학 자체에 대한 평가를 무기력하게 만든다. 실증주의는 문학작품의 원천에 대한 기본 조사가 연구 수단임과 동시에 연구 목적이 되는 경향이 있고, 따라서 기원과 가치평가를 혼동하는 발생학적 오류를 범한다. 작품연구 결과보다 과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작품의 형식, 구조 등의 미적 의미 규정에 대한 노력이 소홀하다. 작품의 과거성에 집중하다 보니 그 현재성에 대한 감상이 소홀하다.
‘실증성’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폭넓은 조사와 방대한 자료가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며, 비평가는 결국 사실을 ‘취사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사실의 왜곡이 일어날 위험이 있다. 어떤 자료나 사실을 취하느냐에 따라 판단과 평가가 상이하게 차이날 수도 있는 것이 실증주의에 입각한 비평이다. 잠시 후에 본격적으로 「농군」에 대한 실증주의적 비평에 들어가면, 사실을 선택하는 것에 따라 왜곡이 일어날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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