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철학] 기든스의 생활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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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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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2.1. 해방정치 그리고 생활정치의 출현
2.2. 개인적 삶의 전지구적 영향력
2.3. 도덕적 실존적 문제의 출현
2.4. 해방정치와 생활정치의 관계
3. 본론 2
3.1. 하버마스
3.2. 벡
4.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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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민주주의의 갱신을 위한 ‘제3의 길’로 유명한 사회학자 기든스의 이론은 크게 구조화이론, 후기 현대성 논의, 제3의 길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김호기 외, 『현대 비판 사회 이론의 흐름』 (서울: 도서출판 한울, 2001) 99.
구조화 이론은 기존의 결정론과 자원론에 대항하여 대안으로 제시한 이론으로 기든스의 이론적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구조화 이론을 완성한 후 기든스는 일련의 연구를 통해 현대성 논쟁에 개입하여 독자적인 현대성 담론을 주조한다. 같은 책 104.
“현대성과 자아정체성”이라는 저서 역시 그 연구 중의 하나이다.
인간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존재론적 안점감이 있어야 하고 이것은 자아정체성의 발원지가 된다.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은 정서적,정신적 고투가 따르는 ‘성찰적 기획’이다. A, Giddens, 『현대성과 자아정체성』, 권기돈 역 (서울: 새물결, 1997) 17.
그런데 현대에 이르러 개인은 탈전통, 다원화, 권위의 부재, 경험의 매개화 등의 이유로 수많은 선택에 직면했다. 그리고 현대의 제도는 이전까지 인간의 삶을 규정하는 외적 준거틀을 내부화시키면서 ‘내부준거적 체계’가 되었다. 이는 도덕적 의미의 추방을 가져온다. 같은 책 23.
이런 상황에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된다. 이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기든스는 인간의 ‘성찰성’에 희망을 걸고 있다. 그리고 인간이 진실로 성찰적 존재임을 증명할 수 있는 영역이며, 실존의 의미를 송두리째 박탈하고 있는 현대적 제도의 폭력에 저항하여 새로운 연대의 기초를 구축할 수 있는 장으로 생활정치를 제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기든스가 제시하는 생활정치에 대해 알아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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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기 등. 『현대 비판사회이론의 흐름』. 서울: 도서출판 한울, 2001.
A, Giddens. 『현대성과 자아정체성』. 권기돈 역. 서울: 새물결, 1997.
J. Habermas,『의사소통의 사회이론』, 장은주 역 (서울: 관악사, 1996) 366.
B. Ulrich. 『위험사회』. 홍성태 역. 서울: 새물결,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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