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소설]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라쇼몽`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일본영화와 미학
2. 영화 [라쇼몽]
3. 영화 [라쇼몽]의 감독 : 구로자와 아키라(1910~98)
4. 소설 [라쇼몽] ․ [덤불 속]
5. 소설 [라쇼몽] ․ [덤불 속]의 작가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1892~1927)
6. 영화 [라쇼몽]분석
① 줄거리
② 영화 속의 구조 분석
③ 다층적 서술 구조의 기능(주제 구현과 이야기 전개의 측면을 중심으로)
④ 인물 분석
a. 다조마루(도적)의 진술 / 입장
b. 마사코(부인)의 진술 / 입장
c. 다케히로(남편)의 진술 / 입장
d. 나무꾼의 진술 / 입장
⑤ 영화기법의 분석
⑥ 원작 소설과의 비교 분석
a. 소설과 영화의 공통점
b.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1 - 제 4의 증언 추가
c.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2 - 다른 결말

Ⅲ. 결론

본문내용
문학과 영화는 보여주기와 읽어주기라는 표현방식의 차이가 있지만 인물, 사건, 배경이 있는 이야기를 표현해 낸다는 것, 즉 서사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영화가 발달하자 문학이 설 자리를 잃을 것이라는 문학위기설이 대두되었지만 문학과 영화는 서사적 공통점을 바탕으로 서로 상호보완하며 예술의 영역을 확대해 왔다. 문학은 글로 쓰여 진 이야기를 독자가 읽는 방식으로 수용하여 지문에 나타나지 않는 다른 요소들을 상상하기 때문에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반면 영화는 감독이 의도하여 연출한 장면을 통해 시각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하나의 이야기를 색다르게 표현해 낼 수도 있고 다른 주제로 형상화 할 수도 있다.
『라쇼몽』은 아쿠타카와 류노스케가 쓴 소설을 시나리오로 각색하여 새로운 영화예술로 탄생시킨 작품이다. 같은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문학과 영화를 비교, 분석 해보고 문학과 영화에서 형상화된 차이와 문학에서 영화로 새롭게 변화된 차이점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아울러 일본영화의 미학과 작가, 작품, 감독의 전반적 사항에 대해서도 언급하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영화
  • 영화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있다. 최양일이나 이학인등 재일 한국인이 감독한 영화는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만약 그것이 일본영화가 아니고, 또 재일 한국인이 주연한 영화까지도 일본 영화라는 범주에서 배제해 버린다면, 전후의 일본영화사는 붕괴되어 버릴 것이다.). 그러면 일본인이지만 다 카미네 쓰요시와 같이 오키나와 말로 제작하고 일본어 자막을 넣은 영화는 어떻게 분류해야 하는가. 1970년대 이후의 구로사와 아키라(1910~1998)나 오시마

  • [일본문화] 일본영화에 대해서
  • 영화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있다. 최양일이나 이학인등 재일 한국인이 감독한 영화는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만약 그것이 일본영화가 아니고, 또 재일 한국인이 주연한 영화까지도 일본 영화라는 범주에서 배제해 버린다면, 전후의 일본영화사는 붕괴되어 버릴 것이다.). 그러면 일본인이지만 다 카미네 쓰요시와 같이 오키나와 말로 제작하고 일본어 자막을 넣은 영화는 어떻게 분류해야 하는가. 1970년대 이후의 구로사와 아키라(1910~1998)나 오시마

  • [일본영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상과 영화시장, 한일영화합작
  • 영화 다단계개방2. 우려했던 국내 파급효과, 기우에 그쳐3. 국내 일본 영화가 부진을 면치 못하는 이유4. 실(失)보다 득(得)이 많은 일본 영화 개방Ⅳ. 지금은 한일영화 합작시대1. 한일영화 합작 시대- 일본영화가 안되는 이유, 한국영화가 뜨는 이유2. 한일영화 합작 시대(2)Ⅵ. 마치면서♣ 일본 영화 그리고 일본 감독일본 영화 : 셀 위 댄스 // 춤추는 대수사선 // 러브레터 // 나라야마부시코 // 우나기 // 키즈 리턴일본 영화 감독 : 구로사와 아키라(

  • [영화론] 이탈리아영화사
  • 목차Ⅰ. 초기 영화사1. 오페라에서 영화로(19세기~20세기) 12. 이탈리아 영화의 시작 11) 초기 영화 2) 스팩타클 영화로서의 시작3) 영향 : 를 중심으로3. 국가와 영화 34. 전후와 파시즘 51) 전쟁과 위기 2) 파시즘 하의 영화제작3) 선전영화 4) 백색전화영화Ⅱ.네오리얼리즘 (Neo-Realism)1. 발생 배경 71) 허점투성이 통제 2) 영화 실험 연구소3) 정치적 자유2. 네오리얼리즘의 특징 83. 네오리얼리즘의 대표적인 감독과 작품 111) 루치노 비스콘티

  • [영화사] 인도영화사와 일본영화사 분석
  • 영화 운동의 확립으로 이어져서 가장 널리 알려진 인도 영화 감독 사트야지트 레이를 배출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 시기는 인도 영화의 황금기라고 대대적인 조명을 받았다. 1960년대 후반에 국가에서 취한 직접적인 행동은 영화 기금 조합에 대해 새로운 우선권을 부여함으로서 유명한 신 인도 영화 운동의 시작에 도움을 주었다. 지역적인 뿌리에 막대한 투자를 하면서 흔히 낭만적 사실 주의로 해석되는 분야를 강조하는 신 영화는 1970년대까지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