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상문학] 오에 겐자부로 `사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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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 론-
작가소개
작품소개
본문분석
영화소개
영화장면분석
소설,영화비교
한국영화와비교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일본영상문학 수업시간에 조별 발표를 하였다. 그 중 ‘사육’이라는 작품을 맡게 되었다. 지난 1994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오에겐자부로의 작품으로 일반인에게도 그의 이름은 낯설지가 않다. 과거 태평양 전쟁을 배경으로 어느 외딴 산촌에 미국 병사가 나타남으로 전개되는 이야기는 어린 남자 아이의 관점에서 그리고 있다. 전쟁과는 상관이 없어보였던 산촌 마을에 미군의 출현으로 조용한 산촌 마을도 전쟁의 영향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믿었던 미군의 배신으로 인한 어린 아이의 실망과 이에 따른 어른으로의 성장을 그린 작품이다. 처음 이 작품을 접했을 때, 몇 년 전 큰 인기를 끌었던 ‘웰컴투동막골’ 이라는 작품이 떠올랐다. 배경, 스토리 전개 등 많은 유사점이 보였다. 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 논문이 없어 비교연구를 함에 초보적이지만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았다.
영화는 흑백 영화로 등장인물들의 일본어 발음이 낯설어 많은 애를 먹었다. 자막도 없고, 화면도 어두워 영화를 봄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많은 친구들의 도움을 받으며 조원들의 협력으로 영화 분석을 할 수 있었다. 소설이 남자 아이의 시선을 중심으로 진행된 반면, 영화는 마을 전체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 되었다. 이것을 통해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인, 주인공 시점과 카메라 앵글에 의한 관점 비교를 경험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소설 속에서 상상으로만 그려지던 산촌의 모습과 미군 병사를 볼 수 있어서 더욱 작품에 다가갈 수 있었다.
본 논문의 진행은 작가소개, 작품소개, 소설 본문분석, 영화소개, 영화장면분석, 소설과 영화 비교, 한국영화와의 비교연구의 순으로 진행할 것이다.
참고문헌
고영자, [오에겐자부로(문학의 이해와 감상 110)], 건국대학교 출판부

윤명현. 『타인의 발; 죽은자의 사치; 사육』, 서울: 세븐틴, 1994

신인섭, 「포스트구조주의 관점에서 본 大江健三郞의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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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네서울 http://www.cineseoul.com/movies/people.html?peopleID=7188

Wikipedia-戸浦六宏 http://ja.wikipedia.org/wiki/

goo 映画 http://movie.goo.ne.jp/movies/PMVWKPD20568/story.html

무비스트-오시마 나기사 (Nagisa Oshima) http://www.movist.com/movies/movie.asp?mid=8215

http://bookreview.jp/SHIIKU.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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