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육론] 사회과교육의 본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화유산전달 모형
2) 사회과학모형
3) 반성적 사고 모형
4) 사회 비판 모형
5) 개인 발달 모형

본문내용
1) 문화유산전달 모형
이것은 비교적 초기의 사회과 모형과 관련되는 것으로 교육 내용에 대한 교과 중심적 접근의 전통을 이어받은 것으로 사회과 교구에서 가장 널리 행해지고 있다. 이 모형의 목적은 아메리카 이주 이후 다민족 국가인 미국의 국민적 통합을 이루어 낼 수 있는 시민성 함양에 있었다. 여기서 시민이란 국가가 추구하는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내면화 한 사람을 뜻하는 것으로, 보편적 가치가 스며있는 문화유산을 인식하고 이해함으로써 육성될 수 있다고 보는 모형이다. 여기서 중요한 전제는 성인들은 아동들이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를 알고 있으며, 아동들을 충실한 신봉자로 길러야 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학교가 전통적인 인격의 개념을 가르치지 않는다고 걱정하고 있으며, 학교가 인격 발달을 다시 강조하기를 원하고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들은 시민성 전달 접근법을 보다 강조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이 모형은 사회 안정과 적응을 중시하고 애국심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정치적 교화를 꾀하려 하는 보수주의적 입장이라는 비판을 받아 왔다. 교사는 시민성 전달을 위해 이상적 시민성을 명확히 하고, 아동들이 이상을 향하여 나아가도록 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동들의 학습과 행동을 지도한다. 이것은 분명히 기대를 가지고 직접적이고 명백한 방법으로 아동들에게 교수되므로 본질적으로 주입의 과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행정개념과 교육행정이론
  • 교육행정을 설명하는 데 많이 이용되는 정의임. 2) 행정과정론행정가의 일반적 기능이 무엇이며,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둔 정의. 행정과정이란 계획수립에서부터 실천 평가에 이르는 행정의 전체경로를 말함과 동시에 이 경로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정작용의 제 구성요소를 의미하며, 현재는 기획, 조직, 인사, 지휘, 조정, 보고, 예산편성으로 분석되어 있음.3) 사회과정론교육행정을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

  • [국어교재연구] 작문영역 교수학습 원리
  • 교육의 본질1. 작문의 성격(1) 작문영역의 성격작문은 문자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를 소통하며,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기능으로서, 고도로 복잡한 사고과정 및 문제해결 과정을 필요로 하는 고등정신 기능이다 박덕유, 「작문교육의 이론과 실제」. 작문은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기능 그 이상의 것이다. 작문은 일종의 사회적 활동으로서 공동체와 직장과 학교에서의 사회적 생활을 위한 문화

  • [사회교육] 사회과수업 및 평가의실제
  • 사회과는 한 인간이 사회 공동체의 성원으로서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 가치와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교과이다. 즉, 인간과 인간 사회에 대한 1차적 탐구와 훈련의 장을 제공하는 본질교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는 바, 본고에서는 기본교육과정 사회과의 성격‧목표‧내용과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장. 사회과 교과의 성격과 내용1. 사회과 교과의 성격가

  • [사회학과] 사고력 향상을 위한 사회과 학습 방법
  • 사고력 향상을 위한 사회과 학습 방법Ⅰ. 서 론오늘날 우리 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 상황에 처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창출하며, 평가하고 마지막에는 그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하는 힘, 즉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 주는 일이다. 이 사고력이야말로 인간 교육의 본질적 속성으로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 사회의 미래를 좌우하는 관건이 되므로 학교 교육을 통하여 합리적인 근거하에 올바르게 사고할 수 있는 사고 기능

  • [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본질과 목적에 대한 이해와 방위, 척도, 기호의 이해, 지도에서의 특정 위치의 확인 능력 배양, 간단한 지도 작성 능력이고, 두 번째 유형은 첫째 유형의 학습을 기초로 지도를 이용하여 각종 추론능력, 상황 및 관계 파악 능력을 배양하는 것인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지도는 특정 단원이나 내용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내용의 학습에서 활용해야 하므로 지도학습은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