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사] 장애령과 그녀의 `금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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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애령의 생애
2.《금쇄기》가 쓰여진 당시 상황
3.《금쇄기》의 내용분석
-죽어서 박제가 되어버린 칠교
《금쇄기》의 주인공 칠교의 비극적인 삶.
-거세화된 남성
《금쇄기》속 남성
-대안적 여성상의 제시?
여성주체의 등장, 그러나 완벽한 독립주체로 자립하지 못하는 여성
-몽롱한 달 빛 같은
장애령 소설의 비극적, 허무적 분위기
4.서사형식의 분석
5. 《금쇄기》가 구현한 여성적 글쓰기에 관하여
6. 《금쇄기》에 대한 평가
7.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장애령은 1921년 상해에서 태어난 청나라 말기 명문가의 후예이며, 이홍장(李鴻章)의 외손녀이다. 아버지에게는 중국의 고시(古诗)와 고문(古文)등을 학습 받았고, 어머니로부터는 서양의 예술과 문학을 배울 수 있었다. 그녀의 부친은 그 당시의 몰락하는 상류층의 자제들이 대부분 그랬던 것처럼 아편, 마작, 축첩 등 악습에 물들어있었고 자녀들을 힘으로 누르려 하고 위엄을 부리려고 했다. 이런 가정환경 속에서 어머니는 그녀와 그녀보다 한살 어린 남동생을 두고 유럽으로 유학을 떠났으며 그녀가 8살이 되던 해 다시 돌아와 가정생활을 회복하게 되지만 오래지 않아 그 둘은 이혼하게 된다. 그녀는 불우했던 가정환경에서 오는 외로움과 아픔을, 공부하는 것으로 해소했으며 이때부터 작가가 될 꿈을 기웠다. 홍콩에 있는 대학으로 진학한 후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런 인물들은 그녀의 소설 속에 종종 출연하게 된다.
1943년부터 3,4년간은 장애령 소설 창작의 전성기였다. 실제로 그녀는 당시 상해에서 가장 유명한 베스트셀러 작가였다. 1949년, 상하이가 중국 공산당의 지배 하에 놓이게 되고 1952년 공산대륙을 벗어나 홍콩으로 이주하고 그곳에서 소설을 계속 발표하였다. 1960년 미국으로 이주해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의 중국문학 연구 센터에서 일하다가, 1995년 9월 8일 향년 76세의 나이로 자신의 아파트에서 사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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