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장애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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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소개




2. 해파문학




3. 장애령 작품의 문학적 특징




4. 장애령 문학에 대한 평가




5.《更衣記》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장애령의 문학관

노신의 《狂人日记》 이후 중국 현대소설의 주류는 반봉건, 반제국, 사회주의 등 사회적, 시대적 요소가 크게 반영된 것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장애령의 작품들은 ‘통속적’이라고 비판 받을 만큼 남녀의 연애나 일상생활을 제재로 삼는다. 또한 이러한 제재들을 통해 찾아볼 수 있는 주제와 내용 또한 사랑, 결혼, 비극 정도이다. 영화, 드라마 등으로 잘 알려진 《半生缘》에서도 주된 내용은 등장인물들의 엇갈린 사랑과 여주인공의 비극이고, 《倾城之恋》에서도 마찬가지로 주인공 리우쑤와 리우위엔의 고민 요소는 ‘일본에 어떻게 대항할까’가 아니라 ‘이 사람과 어떻게 하면 내가 원하는 대로 잘해볼까’이다. 장애령은 영웅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보통 사람들의 작은 일들이 문학작품의 제재로 현실을 반영하는 데에 훨씬 유효하다고 여겼다.

□ 해파문학

○ 해파문학과 경파문학

과거 전통적 중국의 문인들은 관직을 맡거나 은거하거나, 양쪽을 오가며 작품을 썼다. 벼슬살이를 하면서도 그들은 속세를 벗어난 삶을 동경하고 미화 시켰기 때문에 작품 속에는 전원적 정서와 은자가 되어 누리는 삶의 기쁨이 필경 짙게 배어 있을 수밖에 없었다. '전원'과 '귀향'이 중요한 모티브가 된 반면, 도시의 일상은 오락적이고 통속적이며, 고상하지 못한 세계로 치부되었다.
그러나 서구 문명이 밀려드는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낯선 도시문화는 작가들에게 새로운 소재였으며, 근대적 사유와 정서를 모색하도록 자극하였다. 베이징과 상하이 이 두 도시는 문화의 정점으로서 신문화를 생산하고 파급시키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기 때문에 20세기 문화사에서 하나의 일반명사로 언급되기에 이른다.
소위 ‘경파’니 ‘해파’니 하는 것은 사실상 분명한 공통목표를 가지고 활동한 작가들을 나눈 것이 아니라 그저 비슷한 경향의 글을 쓴 작가들을 구분한 것이다. 경파는 시골정서를 담아내고 있고, 해파는 도시감각을 그려내고 있는 것처럼 뚜렷한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원인은 ‘京派’와 ‘海派’ 라는 명칭에서 볼 수 있듯이 베이징과 상하이가 가지는 역사적 문화적 차이가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중국현대 문학사》 신진호. 학고방. 2008
《장애령 《전기》 연구 작중 인물의 인성을 중심으로》 王智裕
《장애령 단편소설집 《전기》 표현기법 연구》 심지연
《장애령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식 연구》 최신애
《장애령 소설의 《전기》와 《반생연》의 비교 연구》 한미희
《장애령, 전기 연구》 표란희
《장애령의 창작스타일 연구 침향, 그 첫 번째 향기를 중심으로》 이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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