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문화] 솔솔 푸른 솔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숲과 문화 <솔솔 푸른 솔>감상문

소나무는 적송 이라고도 하며 줄기는 높이 35m, 지름 1.8m 정도로서 우리나라 산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이런 소나무는 여느 마을의 주민들의 영적인존재로서 신목으로 쓰이기도하며, 솔가지는 아주 좋은 땔감으로 쓰인다.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많이 키워왔던 소의 여물통을 만들기에도 소나무줄기가 제격이고, 농경사회였던 우리나라에 농경기구를 만들고 또한 집안의 가제도구를 만들 때에도 애용되었다. 또한 사찰이나 집을 지을 때에도 단단한 소나무 줄기를 이용해 흙과 함께 써서 집을 짓기도 했다. 이처럼 소나무는 우리에게 빼 놓을 수 없는 생활필수품 이었던 것이다. 이런 필수적인것 이외에도 소나무는 여러곳에 쓰였다. 특히 1960년대 보리고개가 있었던 시절엔 소나무 속껍질을 씹어먹음으로서 씹을거리가 되기도 했으며, 솔잎은 건강식품의 재료로도 쓰이며 음료로도 만들어 쓸 수 있었다. 소나무의 꽃가루인 송홧가루로는 다식을 만들었다. 또 신장병, 방광염, 요도염에 효능이 큰 복령이란 약재는 소나무뿌리 사이에서 기생한다. EH한 소나무는 장수의 상징으로 십장생에 유일한 나무가 소나무다. 그래서인지 아기가 태어났을 때 대문에 금줄을 메다는데 금줄에 솔잎을 끼워 넣었으며, 사람이 죽었을 때 무덤곁에도 소나무를 심는데 이를 ‘도레솔‘ 이라고 한다. 또 소나무는 절개와 의지의 상징으로서 조선시대 선비들은 소나무를 아주 가까이 했다. 그리고 속리산의 “정이품송”처럼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오래된 소나무가 많다. 우리나라 삼림 중 40%는 소나무림 으로 되어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나는 산으로 간다(조용헌)
  • 문화, 선과 도, 사주명리학과 같이 약간 딱딱해 질 수 있는 부분을 애기하면서, 원광대학교에서 명리학을 강의하는 교수님답지 않은 털털함과 순박함이 엿보이는 책이다.책 중간중간의 세상에 대한 넉넉한 풍자와 잔잔한 미소가 여운으로 남는 책이다. 그래서 더 읽기 수월했고, 이해도 빨랐는지 모르겠다.갖 구워낸 김에 김이 모락모락 나는 찹쌀밥을 얻고 그 위에 약간 설익은 김치 한 점을 올려놓고 먹는 짭짜름한 그 느낌이랄까. 목구멍에 고이는

  • 문화로 보는 고소설
  • 문화였다.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동아시아 도서관의 (1867)에 선기도의 흔적이 잘 남아있다.참고자료 에 실린 선기도그런데 이 책에 실린 선기도는 이라는 필사본 한글 소설을 보고 선기도 놀이에 응용한 것이 특이하다.은 중국 명나라 때 종백희가 과거에 급제해 부귀영화를 누린다는 단순한 내용이지만 소설 군데군데 한시 퍼즐이 수록돼 있고, 그 다음장에 퍼즐의 답에 해당하는 한시와 한글 번역이

  • [교양] 맞춤법 보기
  • 푸른색의 옷을 가지고 와서 선녀 옷은 참 예쁜데, 참새 옷도 예쁘고.하며 자기 옷이 덜 예쁜 것에 대해 서운한 빛을 보인 적이 있었는데, 그 때 말한 선녀인 것 같았다. 얼마 후, 선녀는 없어지고 밝아진 무대 한가운데에 대장간이 생겼고, 그 뒤는 숲이 울창하였다. 나는 현이가 언제 나올 것인가 열심히 지켜 봤다. 숲 속에서 참새와 까치 떼가 대장간 앞마당에 날아와서 놀고 춤추고 하는 장면이 나왔지만, 풀잎 역을 맡은 현이는 그 때까지도 눈에

  • [민속학개론] 고무줄놀이에대해서
  • 문화가 선망의 대상이 된 시대적 배경과 무관하지 않다.딱따구리 1) 딱따구리구리 마요네즈 / 마요네즈 케찹은 맛있어 / 인도 인도 인도사이다/ 사이다 사이다 오땡큐∼ 2) 딱따구리구리 마요네즈 / 마요네즈 케키는 맛좋아 / 인도 인도 인도 사이다 / 사이다 사이다 오 땡큐낙제 제도나 음식(간식), 심지어는 무좀까지도 고무줄 놀이 노래의 제재로 삼는다. 낙제생 우리반의 낙제생이 00 명인데 / 그 중에서 내 짝지가 끼어있더라 / 야 야 깍쟁이 담임 선생

  •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
  • 솔솔, 퍼런 안개 어울리고, 霽江雲盡碧天垂 갠 강에 구름이 걷어 파란 하늘 드리웠구나.鷄潮冷 漁船枕 새벽 조수가 선뜩 뿌려지네, 어선 베개에蟹火斜連島寺籬 게 잡는 불은 섬 절에 울타리로 비껴 있구나.湘瑟未休峯自翠 상수의 비파 안 끊이고 멧 부리가 푸르르니錢生新得夢中詩. 전생이 새로 꿈속의 시를 얻나보네『東文選』Ⅱ, 민족문화추진회, 1984.江口秋泊은 가을날 배를 타고 가면서 보였던 풍경을 읊은 시이다. 시적화자는 배를 타고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