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교육론-시의운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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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운율
1) 운율이란?
2) 운(雲, rhyme)
3) 운(韻, rhyme)의 종류
4) 율(律, metre)
5) 율(律, metre)의 종류

2.우리나라 시가의 운율에 관한 논의
1) 7·5조 음수율에 관한 논의
2) 음보
3) 운율에 관한 논의들

3.학교 교육에서의 시의 운율
1) 현행 교과서에 나타난 시의 운율
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3) 시의 운율 지도 방향

4.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운(韻, rhyme)
: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소리를 가져오는 규칙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압운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운에는 압운, 각운, 두운, 자음운, 모음운, 요운 등이 있다.
※ 운과 율의 공통점과 차이점 : 운과 율은 시행(詩行)에서 나타나는 소리의 현상이라는 점, 그리고 규칙성과 반복성을 갖는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그러나 율격이 소리의 시간적 질서 위에서 나타나는 거리의 반복임에 비해서 압운은 위치의 반복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오세영 외, 시창작 이론과 실제, 시와시학사, 1998, p.229, 재인용.

雨歇長堤草色多 비개인 긴 언덕에는 풀빛이 푸른데,
送君南浦動悲歌 그대를 남포에서 보내며 슬픈 노래 부르네.
大同江水何時盡 대동강 물은 그 언제 다할 것인가,
別淚年年添綠波 이별의 눈물 해마다 푸른 물결에 더하는 것을. - 정지상, 「送人」 윤여탁·최미숙·유영희,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08, p.77, 재인용.

(고려인종, 「益齋集」의 역옹패설 후집2)

→ 위의 시에서 ‘多’, ‘歌’, ‘波’를 운이라고 한다. 위의 작자는 ‘歌’와 비슷한 내포와 뜻을 가진 ‘曲’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적인 자질에 충실하기 위하여 시인은 ‘歌’를 선택하여, 한시에서 일정한 소리(한자의 성조)를 가지게 한 것이다. 윤여탁·최미숙·유영희,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08, p.77.

내 두 눈은 X-ray다 네 속을 훤히 꿰뚫어
흐르는 비트에 맞춰 빈틈투성인
네 목을 비트는 네 속은 뒤트는
나와 피튀는 배틀을 붙으면
적어도 이틀은 비틀 비틀 거리고
내가 Rhyme을 뱉는 패턴은 총알택시, 떠나면 못 잡지 - MC Sniper,「네자루의 MIC」
(2004년, 「Be In Deep Grief」)

→ 시에서는 운(韻)이라고 부르는 규칙적인 비슷한 시어의 반복이 Rap에서는 Rhyme으로 나타난다. 위의 Rap에서는 ‘ㅂ’과 ‘ㅌ’이 초성에 압운되어 두운을 나타내고, ‘ㄱ’. ‘ㄴ’. ‘ㄹ’ 등이 종성에 압운되어 자음운을 나타나며, 이로 인해 리듬감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3) 운의 종류
㉠ 압운(押韻) : 시행의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형식으로 동일한 음운이 배열되는 것으로 영시(英詩)나 한시(漢詩)에서 잘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두운(頭韻)과 각운(脚韻), 자운(字韻), 모운(母韻)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쓰인다.
참고문헌
4.참고 문헌
≪단행본≫
김은전, 한국 현대시 탐구, 1996, 태학사.
김완진 외, 문학과 언어의 만남, 1996, 신구문화사
박영진, 꼭 읽어야 할 고전시가 200선, 1998, 타임기획
오세영 외, 시창작 이론과 실제, 1998, 시와시학사
윤여탁·최미숙·유영희,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2008, 태학사.
李起哲, 詩學, 1985, 一志社
장도준 외, 한국현대시교육론, 2003, 국학자료원

≪교과서≫
중학교 국어 1-2, 2002,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문학, 2002, ㈜문원각.

≪사이트≫
교육과정 평가원 http://www.kice.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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