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회학] 발터 벤야민「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발터 벤야민 Walter Benjamin
Ⅱ.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1. 예술작품 복제의 역사적 과정
2. 아우라의 붕괴
3. 아우라의 붕괴
4. 예술 기능의 종교 의식적 근거에서 정치적 근거로의 변화
5. 예술작품의 전시 가능성과 예술 기능의 변화 가능성
6. 사진의 발명으로 인해 예술의 전체 성격이 바뀌게 됨
7. 예술 기능의 변화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부터의 반성
8. 카메라 앞의 영화배우
9. 카메라 앞의 영화배우
10. 영화의 업적과 참여자로서의 대중
11. 영화의 현실 묘사 방법
12. 관중의 태도
13. 영화가 지각에 미치는 영향
14. 다다이즘에서 영화로 이어지는 충격효과
15. 대중과 예술
Ⅲ. 논문의 지적 배경
Ⅳ.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나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이라는 논문은 일정한 예술형식, 특히 영화를 사회적 발전과정 속에서의 예술의 기능변화라는 관점에서 파악하려고 하였다. (발터 벤야민, <나의 이력서> 中)


머리말

- 마르크스가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을 분석하는 일에 착수했을 때는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 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하부구조보다 훨씬 더 서서히 진행되는 상부구조의 변화 는 반세기 이상의 세월을 소요하고 난 후에야 비로소 문화의 모든 영역에 생산조건의 변 화를 가져다주었다. (마르크스는 경제적 영역, 즉 하부구조에 초점을 두고 생산조건의 변 증법을 고찰했다.)
-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대해 오늘날의 생산 조건 하에서 예술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 인가 하는 예술발전 경향에 관한 테제들을 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예술 발전 경향에 관한 테제는 일련의 전통적 개념들. 이를 테면 창조성, 천재성, 영원한 가치와 비밀 등을 제거해 버린다. 이러한 전통적 개념들은 게다가 파시즘적 의미로 오용될 수 있다.
- 다음에 논의될 예술이론에 새로운 개념들은 그것들이 파시즘의 목적을 위해서는 전혀 사 용될 수 없다는 점에서 우리가 흔히 사용해 온 전통적 개념들과 구분된다. 그리고 이들 개념들은 예술정책에 있어서 혁명적 요구를 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 논문이 변화된 문화적 생산조건을 설명하는 데에 적합한 개념들을 말하고 있다는 사실 에 대하여 주지함.


1. 예술작품 복제의 역사적 과정

- 예술작품은 언제나 복제가 가능하였다. 복제 기술은 아득한 옛날부터 있었다.
- 고대 그리스 인들은 주조와 각인을 통해 예술작품을 기술적으로 재생산 했다. 그들을 청 동제품, 테라코타와 주화 등을 대량으로 생산 했다.
- 중세 때는 목각이 등장하여 처음으로 판화가 기술적으로 복제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동 판, 에칭이 생겨났다.
참고문헌
1. 김유동, 《아도르노와 현대 사상》, 서울:문학과지성사, 1997.
2. 런 유진, 김병익 역, 《마르크시즘과 모더니즘》, 서울:문학과지성사, 2000.
3. 마샬 버먼, 문명식 역, 《맑스주의의 향연》, 서울: 이후, 2001.
4. 발터 벤야민, 반성완 역,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서울:민음사, 1983.
5. 베른트 비테, 윤미애 역, 《발터 벤야민》, 서울:한길사, 2001.
6. 아르놀트 하우저, 백낙청․염무웅 역,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4》, 서울:창작과비평사, 2004.
7. 진중권, 《진중권의 현대미학강의》, 서울:(주)아트북스, 2003.
8. 채호기(편집․발행),《문학과 사회 69》(2005년 봄호), 서울:문학과지성사, 2005.
9. 크리스틴 톰슨․데이비드 보드웰, 이용관 역, 《세계 영화사》, 서울:시각과언어,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
  • kno***
    (2006.04.25 23:04:08)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예술과 사회
  • 복제 기술을 통해서 많은 예술작품을 복제하며 상품으로 사용하고 있고 또는 영화나 연극과 같은 것들을 통해서 제생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복제기술이 예술작품의 진품성에는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예술작품을 복제해도 되는지, 예술 작품의 복제가 과연 정당한가? 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2. 자본주의 시대의 꽃은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다양한 광고를 통해서 소비자들은 어떠한 영향을 받으며 상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광고는 소비

  • [대중예술의 흐름]포스트모던의 특징 - 락 뮤지컬 지하철1호선을 보고
  • 예술 작품에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광기에 공감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많은 문학과 연극이 명료함과 논리 대신 모순과 무질서와 유희를 전면에 내세운다. 더욱이 최근에 와서 우리는 정신 분열증이 치료되어야만할 질병이라기보다는 오히려 미지의 심리 세계로의 탐험, 즉 당황한 내적 우주 비행사가 다음세대가 탐구하게 될 영역을 임의적으로 탐험하는 것처럼 여기게 되었다. 여섯째, 청각적 이미지에 중점을 둔다는 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연

  • (A+ 인간과교육, 영문,중문,프랑스,일본, 3-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 사회학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III. 결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현대 철학은 문화적, 역사적, 사회학적, 정치적, 과학적 맥락에서 새로운 사조의 출현과 담론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전쟁의 영향을 많이 받은 독일, 프랑스, 미국 등에서 실존주의, 포르스트모너니즘과 같은 사조가 심도있게 연구되었으며, 이 시대의 문화적, 지적 지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여러 철학자들이 이러한 사건과 운동에 의해 제기된 질문과 도전에 계속 참여함에 따라

  • 대중문화의 이해 - 이론, 한국의 사회 변동과 대중문화, 21세기 한국 사회와 대중문화의 문제들, 대중 주체의 문화
  • 사회학정준영. 2003.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정희준. 2009. 스포츠 코리아 판타지육체. 1993기든스 앤서니. 1995. 현대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김수기 외. 1994. 섹스, 포르노, 에로티즘: 쾌락의 악몽을 넘어서이영자. 1997. 이상화된 몸, 아름다운 몸을 위한 사투피스크 존. 2002. 대중문화의 이해뒤비뇨 장. 1998. 축제와 문명박근서. 2009. 게임하기윤태진 외. 2008. 게임문화연구의 키워드진중권. 2005.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카유아 로제. 1

  • 시각중심주의의 위기와 그 대안으로서의 소통예술모델
  • 작품이 즐비한 미술관에 가 본 적이 아직 없다. 그러나 위의 미술관에 소장된 유명한 그림을 떠올려 보라 했을 때, 한 두 점 이상은 머릿속에 떠오를 것이다. 이는 고등교육을 받은 현대인이라면 많은 이들에게 공통된다. 진품을 한 번도 본 적 없이 그 그림을 떠올리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다.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현대사회의 복제기술이다.발터 벤야민은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1935~36)에서, 이러한 복제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예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