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예술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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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술과 사회
1.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진품성이란, 그 사물의 물질적 지속성과 함께 그 사물의 역사적인 증언 가치까지 포함하여 그 사물의 원천으로부터 전승되어질 수 있는 모든 것의 총괄이다. 1)
원작은 진품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진품성은 손으로 이루어진 복제에 대해서는 이를 위조품으로 낙인찍어서 자신의 권위를 완전하게 유지할 수 있지만 반면, 기술적인 복제에 대해서는 그러하지 못하다.
그 이유는 1. 기술적 복제는 원작에 대해서 수공적인 복제보다 독자성을 지닌다.
2. 기술적 복제는 원작이 처할 수 없는 상황 속에 원작의 모상을 가져다 놓는다.
모상(模像)이란, 모방하여 만든 상 2)
이러한 수공적, 기술적인 복제를 통해서 예술품은 진품성에 손상을 입게 된다. 또한 복제기술은 그 예술작품의 유일무이한 분위기(Aura)를 담아 낼 수 없다. 이러한 복제기술을 통한 현재화와 대량생산화는 전통을 새로운 위기와 변혁 속으로 이끌고 있다. 예로 위대한 역사가 영화로 제 탄생되는 것이 그 것이다.
본디 예술작품의 진정한 모습은 종교 의식 속에서 드러난다. 오래된 예술작품은 처음에는 마술적, 종교적인 의식을 위해 생겨났으며 이것은 제의적인 기능과 단한 번도 분리된 적이 없다. 진정한‘ 예술작품의 가치를 세속화된 제의로서 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서 마침내 예술지상주의라는 이론으로써 일종의 ’순수‘ 예술의 이념이 떠오르게 된다.
예술작품은 과거의 종교의식적인 것에 근거를 두고 있던 예술의 사회적 기능에서 또 다른 사회적인 기능으로 변모하고 있다.
1) 발터 벤야민, 반성환 역,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민음사, 201~207쪽
2)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13614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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