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회] 광고의 예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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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광고란 무엇인가?
2. 광고의 성장과 전환점
3. 위상정립을 바탕으로 한 광고의 8가지 표현
4. 예술로서 변화하는 광고
(1) 나이키 (NIKE)
(2) 리바이스 (levi’s)
(3)티티엘 (TTL)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선 현대 사회 속에서의 예술의 개념과 그 사회적 위치에 대해 생각해 보자. 현대 예술의 개념을 ‘발터 벤야민’ 의 <기술 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을 바탕으로 해서 판단해 본다면, ‘아우라의 몰락’을 언급해야 한다. 기술 복제 시대, 즉 산업 사회 이전의 예술은 신앙과 숭배의 대상이며, 소수의 특권층의 소유물이었다. 중세 시대의 예술은 그리스도와 12 사제들의 행적과 말씀을 전파하기 위한 ‘설교적 메시지’로서 역할을 했었고, 그 메시지는 신과 같은 존재로서 우상으로 여겨지고 고귀한 가치로서 숭배되었다. 또한, 경제적, 사회적 존재가 미비했던 예술가들을 후원하는 ‘후원자 예술 문화’가 형성되면서, 특정 부유계층에 의해, 특정 계층을 위한 예술이 전통적 예술의 모습이다. 이러한 숭배적 가치가 중시되고, 특정 소수가 향유하는 전통적 예술은 독보적 예술인 ‘아우라’로, 다수인 대중이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대상이었을 뿐이다. 그러나 산업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사진술의 발달, 영화의 등장 등 문화 예술 전반적인 과학 기술의 발전은 ‘아우라’의 붕괴를 가져왔다. 이러한 ‘아우라’의 붕괴는 예술의 수용 방식에 변화를 가져주었고, 이는 예술의 대중화에 기여했다. 예술의 대중화는 대중 스스로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며, 이는 대량 생산 체제와 맞물려 더 확산되었고, 예술 작품의 대량생산은 예술 수용의 민주화를 가져왔다.
참고문헌
*이두희, 광고론
*심광현,”한국 현대미술의 패러다임 전환과 새로운 문화 행동의 과제”,
*발터 벤야민,기계복제 시대의 예술작품,(1926)


<참고 사이트>

*http://naver.com
*http://kr.yahoo.com/
*http://www.levi.co.kr/
*http://www.tvcf.co.kr/
*http://www.adic.co.kr/
*http://cf.chosun.com/site/data/html_dir/2002/06/27/20020627000009.html
*http://lion.inchon.ac.kr/%7Es980596/2-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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