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팀 티칭(Team Teach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팀 티칭 개관
1. 팀 티칭의 정의
2. 팀 티칭의 도입 배경
3. 팀 티칭의 특성
Ⅱ. 팀 티칭의 설계 모형
1. 팀 티칭 수업 모형
2. 팀 티칭의 수업 설계
Ⅲ. 팀 티칭의 적용
Ⅳ. 팀 티칭의 장․단점
Ⅴ. 발전적인 팀 티칭 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과 ․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에서 미리 결정되어 그에 따라 일선 학교에서 획일적으로 운영되었으므로 그러한 상황에서의 교실수업은 학생의 수준이나 관심을 고려하지 못한 가운데 설명 위주의 속성 수업이 되었다. 이로 인해 많은 수의 학생들이 학습 결손으로 인한 누적이 심화되어 학력 격차가 발생한 현상이 방치되어 왔다. 이윤식, 교내자율장학론, 서울:과학과 예술, pp.93-175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의 학습 속도와 관심의 개인차를 배려하고 학습 환경을 구체적 자료들로 꾸며주는 교육이 열린 교육이다 이인효, 열린교육의 개념과 다양한 수업 방법, 열린교육연구(제5집), 97
. 이 열린 교육의 방법 중의 하나가 팀 티칭이다. 즉 지금까지의 교사의 논리에 의해 이뤄졌던 교사 주도 교육을 학습자의 논리에 맞추어 행해지는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전환하였다. 교육방법을 이렇게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종래의 관행, 관습, 고정관념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할 일들이 많다.
예컨대 1학급 1담임 교사제, 교사는 가르쳐 주는 사람이요, 아동은 그것을 받아 배우는 사람이라는 학습관을 비롯하여, 학습은 교실 안의 지정석에 앉아서 하는 것이라는 학습공간에 대한 고정관념, 단위 학습시간은 40분이라야 한다는 생각과 그에 의하여 짜여진 주간 학습시간표, 기계적으로 운영되는 시정 등등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다인수의 학급에서 빠른 시간 내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교육과정을 다룬다는 것은 교사에게 있어서 너무나 무거운 짐이 되고 있었다. 이런 경우에는 복수의 교사가 몇 개의 반을 모아서 기초교육을 실시한 뒤 능력에 맞게 조직을 나누어서 교사가 분담하여 지도를 하면 훨씬 효율적인 학습지도가 이루어 질 수 있는데, 이 기법이 바로 지도의 개별화를 이룰 수 있는 팀 티칭이다.
참고문헌
이성은 외 공저(2002). 초 ․ 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문화사
가토 외 공저(1998). 열린 교육과 팀 티칭. 동문사
최진황 외 공저(1989).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방법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오성삼(1998). 실기교육방법론. 학지사
노승윤(1987). 실기교육방법론. 양서원
김준권(1987). 실기교육방법론. 양서원
김만수(1997). 열린 수업 길잡이. 교육과학사
http:// www.yoju.ms.kr/html/file_8.html (사진 출처)
http://home.ewha.ac.kr/~selee/team.ppt
http:// www.mathtown.pe.kr/op10010.htm
http:// www.jbbae.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팀티칭을 조사하고 실제로 수업시연하는 데 이론적 바탕으로 참고하였습니다.
  • amo***
    (2010.03.30 16:32:27)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팀티칭
  • 팀티칭(Team teaching)차 례1. 팀티칭(Team Teaching)의 정의 및 개념2. 역사적 배경3. 열린교육과 팀티칭4. 팀티칭의 준비5. 팀티칭의 전개1) 팀티칭의 구성2) 팀 구성원의 할 일3) 팀티칭의 적용 환경6. 팀티칭의 유형과 적용과정1) 팀티칭의 형태2) 팀티칭의 적용 과정3) 팀티칭 적용의 다양한 모형4) 팀티칭의 평가7. 발전적인 팀티칭 방안8. 팀티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통합을 위한 최상의 실천, 국립특수교육원 제6회 국제 세미나 자료집, 1999이소현, 장애 학생과 일반 아동의 성공적인 통합교육, 한국특수교육학회 초등연구회, 1996특수교육 현장연구 논문, 통합교육 수행 프로그램의 적용이 학습도움학급 아동의 사회적 행동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학습장애교육 분과, 1999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교과용도서, 교과별 과제 및 활동의 연계성분석연구, 대구대학교 학교교육 재구조화 및 완전통합교육연구소, 1999

  • 교사 1인당 담당 학생 수 변화가 수업의 효율성과 교실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TEACHERSTUDENTSIntroduction (12분)학생들과 인사하기, 수업 분위기를 위한 간단한 small talks (2분)학생들과 반갑게 인사한다. 학생들에게 드라마를 좋아하는지, 자주 보는지 등에 대해 introduction에서 쓸 영상을 보여주기 전에 간단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낸다.선생님과 인사를 나눈다.warm-up(3분)준비된 드라마의 한 장면을 먼저 보여주기 전에 남자배우가 어떠한 말을 쓰면서 여자배우에게 고백하는지 주의 깊게 들어보라고 한다.영

  • 교사 1인당 담당 학생 수 변화가 수업의 효율성과 교실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TEACHERSTUDENTSIntroduction (12분)학생들과 인사하기, 수업 분위기를 위한 간단한 small talks (2분)학생들과 반갑게 인사한다. 학생들에게 드라마를 좋아하는지, 자주 보는지 등에 대해 introduction에서 쓸 영상을 보여주기 전에 간단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낸다.선생님과 인사를 나눈다.warm-up(3분)준비된 드라마의 한 장면을 먼저 보여주기 전에 남자배우가 어떠한 말을 쓰면서 여자배우에게 고백하는지 주의 깊게 들어보라고 한다.영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teachers)- Makedon(1992): 효과적이라고 인정된 학교들은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의 학생과 중간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가진 학생간의 성취도 차이를 메꾸지 못했다고 주장- Cook, Semmel, Gerber(1995): 효과적인 학교에 관한 연구에 활용된 학교의 경우, 일반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높아졌으나, 특수교육학생들은 낮아졌다라는 결과를 내놓았다. - Pierce(1991): 효과적인 학교 연구에서 인정된 요소들을 적용한다고 하더라도 소수언어 학생들에게는 의미있는 학업성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