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팀티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교수지도,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모형과 학습사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시사점 분석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개념, 종류, 특징, 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기초조사,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지도내용과 지도결과,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전략과 방향 및 제언
-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개념,의의,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운영지침,운영실제,운영사례,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문제점,해결과제,제언 분석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목차
-
1. 팀티칭(Team Teaching)의 정의 및 개념
2. 역사적 배경
3. 열린교육과 팀티칭
4. 팀티칭의 준비
5. 팀티칭의 전개
1) 팀티칭의 구성
2) 팀 구성원의 할 일
3) 팀티칭의 적용 환경
6. 팀티칭의 유형과 적용과정
1) 팀티칭의 형태
2) 팀티칭의 적용 과정
3) 팀티칭 적용의 다양한 모형
4) 팀티칭의 평가
7. 발전적인 팀티칭 방안
8. 팀티칭 지도안 사례와 지도안 방안
9. 팀티칭 발표에 대한 소감
10.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팀티칭(Team Teaching)은 교수-학습조직을 개선하려고 하는 수업조직 형태의 하나로서 교사의 협력 수업 체제이다. 이것은 교수 인원의 재조직을 통해서 교수의 효과를 올려보자는 시도로써, 2명 이상의 교사가 동일한 학습 집단을 대상으로 학습 지도의 주요 부분을 협동적으로 계획하고 교수하고 평가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팀』이라고 함은 교사와 학생집단을 포함하고 있다. 즉, 기본단위의 교사와 학생을 동시에 뜻하는 팀이란 말로써 팀의 교사와 함께 팀의 학생을 지칭한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이란 어느 한 측면에다 그들의 노력을 집중하든지, 교사와 학생의 상대적인 측면을 서로 무시하는 연구계획은 정의면 에서 볼 때 팀티칭이 아니다.
그런데 팀의 교사 즉, 2명 이상의 교사의 구성이란 학교 당국자에 의하여 전문적인 교사로서 임명받고, 한 명의 교사로서 봉급을 받는 자는 누구나 다 교사로 인정한다는 전제 아래, 교생․신임교사․시간강사는 다 같이 교사로 인정된다. 또한 2명 이상의 전문적인 구성원이라는 최소한의 조건이 충족되는 한, 비전문적 보조원 역시 팀 구성원으로서 자격을 갖게 될 수 있다.
이처럼 팀을 이룬 교사 그룹은 팀 교사간에 밀접한 협력관계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동일한 학생들에 대하여 공동으로 교수할 지도 목표를 확립하고, 목표달성에 필요한 교수 업무를 분담해야 한다. 이러한 협동 관계는 각 교과 별, 학급 별 대집단수업을 원만히 할 수 있도록 충돌을 피하기 위해 시간표를 맞춰서 짜는 활동과는 거리가 멀다. 공동 계획에 참여한 교사가 그가 담당하는 학생을 따로 가르치고, 따로 평가하면 공동 수업의 조건은 충족되지 못한다.
- 참고문헌
-
․「열린 수업 모형」 / 권낙원 (敎育發展論叢(忠南大學校), Vol.19 No.1, [1998])
․「팀티칭 實踐을 위한 一硏究 (A Study on Giving Effect to Team Teaching)」 / 南在壽 (論文集, Vol.1 No.-, [1965])
․「팀티칭(Team Teaching)을 통한 敎育效果의 向上을 위한 事例硏究」 / 李揆勳 (大學發展세미나資料集, Vol.1993 No.-, [1993])
․유치원의 팀티칭 현황과 교사인식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 경은정
․조성일 외(200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서울: 동문사.
․김광자(2000).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서울:집문당.
․홍미리 외, 열린교육과 팀티칭, 서울 : 동문사, 1998
․http://mudeung.kwangju-e.ac.kr/~jslee/3--9.htm : 열린교육
자료평가
- 팀티칭을 조사하고 실제로 수업시연하는 데 이론적 바탕으로 참고하였습니다.
- amo***
(2010.03.30 16:32:38)
- 이용 사례와 여러 참고 문헌에 기초하여 잘 하셧습니다
- me***
(2006.09.24 21:08:00)
회원 추천자료
- 열린교육 국어과 지도(국어교육), 영어과 지도(영어교육), 열린교육 수학과 지도(수학교육),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 미술과 지도(미술교육)
- 소설‘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교육과정
-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모형,적용,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학습계획과정,방향,시사점
- 팀티칭(협력교수)의 개념, 팀티칭(협력교수)의 유형, 팀티칭(협력교수)의 중요성, 팀티칭(협력교수)의 단계, 팀티칭(협력교수)의 장점, 팀티칭(협력교수)의 활동 사례(체육), 팀티칭(협력교수)의 지도방법 분석
- 기간제 사서 교사 자기소개서 및 면접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