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1인당 담당 학생 수 변화가 수업의 효율성과 교실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9 / 2018.05.29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1.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2.1. 입력 가설
2.2. 입력 가설에 대한 비판
2.3. 상호작용 가설
2.4. 상호작용 가설이 한국 영어 교육에 시사하는 점
Ⅲ. 연구 방법 및 분석 방법
3.1. 현장 연구 방법론
3.2. 실험 수업의 배경
3.3. 연구 대상
3.4. 연구절차
3.4.1. 진단 평가
3.4.2. 실험 수업 실시
3.4.3. 형성 평가
3.4.4. 인터뷰
3.5. 측정 도구
3.6. 분석 방법
3.6.1. 진단 평가, 형성 평가 분석 방법
3.6.2. 실험 수업과 인터뷰 녹화 분석 방법
Ⅳ. 연구 결과
4.1. 진단 평가와 형성 평가의 점수를 통한 통계적 분석 결과
4.1.1. 진단 평가 통계적 분석 결과
4.1.2. 형성 평가 통계적 분석 결과
4.1.3. 통계 분석 종합
4.2. 교사 대 학생 수의 비율과 학생 상호작용의 상관관계
4.2.1.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4.2.2.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4.2.3. 교사 대 학생의 비율이 같은 1:15 및 2:30 반 비교
4.3. 상호작용 기회의 차이가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Ⅴ. 요약 및 시사점
5.1. 연구 요약
5.2.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본 연구를 통해 증명하고자 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한 명당 교실에서 담당하는 학생의 수가 적을수록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혹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늘어나는가?
둘째, 교사 대 학생의 비율이 같더라도 교사와 학생의 절대적인 수가 다르면 학생들이 보이는 상호작용의 빈도수도 달라지는가? (예시. 교사와 학생 수의 비율이 1:15인 경우와 팀 티칭과 같이 2:30인 경우)
셋째,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혹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의 증가가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가?
넷째, 동료 학생 혹은 교사와의 상호작용 양의 차이에 따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은 어떤 차이를 보일 것인가?
1.3.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는다.
첫째,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중앙대학교 부속 중학교 3학년 학생에 국한되어 있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다른 지역 및 다른 참여자들에게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실험 수업을 장기간 수행한 후 연구 결과를 도출해 낸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슷한 성격의 종적 연구를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참고문헌
-
남정미. (2011). 원어민 교수 영어 수업에서 느끼는 영어학습 불안 연구. 한국언어과학회.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5). 교육학 대백과 사전. 하우동설.
Chomsky, Noam. (1992). Aspects of the Theory of Syntax. Cambridge, Massachusetts: MIT Press.
Krashen, S.D. (1977). Some issues relating to the monitor model.
Krashen, S.D. (1981).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Long, Michael (1985). Input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Theory.
Long, Michael (1996). The role of the linguistic environment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Nunan, David (1992). Research Methods in Language Learning. Cambridg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민중의 발견과 저항의식 1970년대 문학사 전반적으로 본 70년대 문학의 양상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구약 개요 -호세아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